- 정혁, '굴러온 돌' 나태주에 '폭풍 텃세' 뉴시스
- 女세팍타크로, 레구 단체전 결승 진출···금메달 기대감↑뉴시스
- 한국랭킹 1위 신진서, 항저우AG 바둑 남자 개인전 동메달뉴시스
- 도쿄전력, 10월5일 오염수 2차 방류···정부 "국민 안전 영향 없도록 최선"뉴시스
- [올댓차이나] 홍콩 증시, 美 금융긴축·中 부동산 불안에 반락 마감···H주 1.31%↓뉴시스
- 용인 건물 철거 현장서 붕괴 사고···1명 사망·1명 부상(종합)뉴시스
- '팀 우승도, 부진도 덮어둔' 정우영 "아시안게임에만 집중"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추석 연휴 첫날 항공 화물 종사자 격려 [뉴시스Pic]뉴시스
- [속보]정부 "오염수 2차방류도 데이터·시료 채취 등 철저히 모니터링"뉴시스
- [속보]정부 "도쿄전력, 10월5일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2차 방류"뉴시스
식약처, 불법 유통·판매 추적…검찰 송치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경기도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아마추어 보디빌더다. 그는 아마추어지만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내추럴 선수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런 그가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하다 보면 종종 찝찝한 기분을 지울 수 없다. 최근 들어 온라인에서 불법 스테로이드를 구할 수 있다는 광고성 글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매일 운동기구와 씨름하고 식단을 관리하기가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며 “약물을 통해 절반의 노력만으로 쉽게 근육을 만드는 이들이 있다는 사실에 상실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A씨의 말처럼 보디빌더들을 유혹하는 약물은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단백동화스테로이드)로 단백질의 흡수 및 합성을 촉진해 단기간에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에는 단기간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기적의 약’이라고도 불렸다. 약물 사용이 확인돼 올림픽 금메달을 박탈당한 캐나다의 벤 존슨이 사용한 약물도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다. 해당 약물은 스포츠의 공정성을 해칠 뿐만 아니라 인체 부작용이 확인되면서 올림픽 등 여러 스포츠 대회 및 기구에서 금지약물로 지정됐다.
하지만 단기간에 운동 효과를 보려는 이들이 여전히 많다 보니 국내에서도 온라인 등을 통해 불법 유통이 이뤄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불법 스테로이드를 유통한 일당을 추적해 검거하는 등 불법 약물을 뿌리 뽑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 중심에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있다.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은 2021년 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을 헬스트레이너, 일반인 등에게 불법으로 유통·판매한 B씨를 구속하고 C씨 등 배달책 3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수사 결과 B씨는 2015년 4월부터 2021년 2월까지 5년 10개월 동안 텔레그램 등을 이용해 총 1만 2000여 명에게 약 18억 4000만 원 상당의 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B씨의 오피스텔에서 시가 2억원 상당의 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을 발견해 현장에서 전량 압수했다. 특히 B씨는 식약처·경찰 등 수사당국의 적발을 피하고자 대포통장을 사용하고 전문의약품의 바코드를 제거해 판매했다.
배달책들에게는 수사당국에 적발되면 보내는 사람, 내용물 등을 전혀 모른다고 진술하라고 시키는 등 치밀한 방법으로 수사에 혼선을 주며 수사당국의 단속을 피해 온 사실이 수사 결과 드러났다.
B씨가 불법 유통·판매한 스테로이드 역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다. 의료계는 해당 스테로이드를 잘못 투여하면 면역체계 파괴, 성기능 장애, 심장병, 간암 유발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식약처는 “불법 유통되는 스테로이드 등 전문의약품은 정상 제품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 유통과정 중 변질, 오염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며 “스테로이드는 반드시 의사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민주평통 광주동구협의회 양혜령 회장 취임식 양혜령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 동구협의회장이 지난 26일 광주 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가졌다.이날 취임식에는 제21기 국내지역 출범식 및 3분기 국내 정기회의 함께 열린 가운데 강현구 광주 민주평통자문회의 부의장, 임택 광주 동구청장, 김재식 광주 동구의회 의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신임 양혜령 협의회장은 취임사에서 "지역간, 세대간, 성별, 소득별 갈등 해소를 통해 남한의 발전을 이루고 이어 북한까지도 평화통일의 길에 동참하게 되는 그날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이어 양 회장은 "지금까지 4년여를 열과 성의를 다하여 동구 평통 자문위원회를 이끌어 오신 김선주 회장님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한 범국민적인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는데 열의를 다했던 임원 및 자문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붇였다.한편, 민주평통은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 자문기구로서 1981년 창설 이후 평화통일 정책의 수립과 추진을 대통령께 건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 · 서울서 광주까지 7시간...고속도로 정체 극심
- · <고침> 서울→광주 3시간 50분···하행선 정체 한풀 꺾여(종합)
- · 전남도, 무안국제공항 서남권 대표 관문공항 육성 속도 낸다
- · 전남도, 내년 국고예산 9조원 시대 연다···막바지 온 힘
- 1"연봉이 5000이라더라"···최악의 추석 잔소리..
- 2추석 연휴 앞두고 광주서 아파트 화재···14명 연기흡입(종합)..
- 3광주 북구 아파트 화재···소방 진화 중..
- 4"종갓집이야?"···박나래, '추석 음식' 20인분 나눈다..
- 5추석 전후로 판매량 급증하는 이 가전제품은?..
- 6"빈티지 명품 구입 찬스"···리씽크 "연휴 최대 85% 할인"..
- 7"집값 강보합~소폭 상승 예상···금리가 최대 변수"..
- 8지성♥이보영 가족 사진 공개···붕어빵 아들·딸과 훈훈한 미소..
- 9"예금이나 대출 만기일이 연휴라면"···추석 금융거래 주의사항은..
- 10주담대 금리 상단 7% 돌파···어디까지 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