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4년만 귀환···최재웅·이창용 합류뉴시스
- "어떻게 남들 일할 때 쉬면서도 저렇게 유능할까?"뉴시스
- 두달 만에 강원서 돼지열병 발생···추석전 긴장감 '고조'뉴시스
- 김종민 "여친 있냐는 물음엔 항상 비밀 답"···왜?뉴시스
- 블링컨 "북·러협력 세계 안보 위협···韓과 안보 약속 철통"뉴시스
- 김새롬 "돌싱 선구자 서장훈, 내 인생의 롤모델"뉴시스
- "북한, 3년 만에 외국인 입국 허용···이틀간 격리" 뉴시스
- [녹유 오늘의 운세] 83년생 누구 잘못이어도 수습부터 해요뉴시스
- 한국 랭킹 1·2위 신진서·박정환, 남자 개인전서 일본 꺾고 2승 추가뉴시스
- '황금세대'가 새 역사 열었다···"한국 수영, 기세 탔어요"뉴시스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 마중물 기대

전남도가 서남권 발전을 위한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목포-무안 트램 등 SOC 구축에 나선다.
하지만 최근 고흥을 찾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대선공약이기도 했던 아우토반 건설에 대해 '국민의 공감대부터 형성돼야 한다'며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어 어떤 논리로 설득할 것인지 관건이다.
김영록 지사는 3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박홍률 목포시장, 우승희 영암군수, 김성훈 무안 부군수가 함께 참석한 가운데 광주와 영암을 연결하는 아우토반(속도제한이 없는 도로)과 목포와 무안을 연결하는 '전남형 트램'(도시철도) 건설을 골자로 한 '전남 서남권 SOC 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김산 무안군수는 일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이날 발표문은 '제20대 대선 지역공약'에 반영된 '광주~영암 아우토반'을 조속히 건설하고, 대불산단대교로 목포까지 연결해 아우토반 효과를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의 마중물로 삼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아우토반은 광주(승촌 IC)에서 영암(서영암 IC)까지 47㎞ 구간이다.
전남도 등은 아우토반의 경우 서영암 IC부터 대불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한 기존 도로(16.3㎞)를 활용하고 영암과 목포 간 해상교량(대불산단대교·2.5㎞)을 신설하면, 광주에서 목포까지 또 다른 교통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우토반이 영암을 거쳐 해상교량으로 목포까지 이어지면 독일의 아우토반처럼 젊은이들이 마음껏 속도를 즐기고, 이색적인 관광지를 찾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드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F1경기장 활성화와 함께 주변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물류비 절감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건설비용은 아우토반 2조6천억원, 대불산단대교 1천900억원 등 총 2조7천9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도는 올 하반기에 사전타당성 조사를 추진해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대불산단대교 건설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 기간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또 목포 구도심~하당~남악·오룡 신도시'까지 총 연장 15.7㎞를 잇는 '전남형 트램' 도 추진한다.
유럽 등 선진국에선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서울 위례선이 지난 4월 착공했으며, 부산·대전·인천·울산·성남·수원·창원 등 전국 많은 지자체들이 앞 다퉈 트램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법률적으로도 트램 3법으로 불리는 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도로교통법이 모두 개정(2016~2018년)돼 제도적 근거도 마련된 상태다.
트램이 도입되면 지역 명소와 주요 거점지역을 잇는 새 교통수단으로 전남 서남권 관광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는 4천억원이 예상된다. 올 하반기부터 최적의 노선과 운행 방식 검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라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등 세부계획을 세울 계획이다.
김 지사는 "전남 서남권이 새로운 발전 전기를 맞도록 '광주~영암·목포 아우토반, 대불산단대교 연결'과 '전남형 트램' 구축을 목포시, 영암군, 무안군과 함께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1"광주신세계 확장, 10월 중순 지구단위계획 변경 마무리"..
- 2풍암동 공원 비둘기 떼죽음 원인은 '농약'···경찰 수사 의뢰..
- 35대 시중은행 예금 금리도 4% 뚫나…뭉칫돈 쟁탈전 본격화..
- 4주담대·전세대출도 스마트폰으로 갈아탄다···내년초 가동..
- 5돈쭐내러 가자!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착한식당 3곳..
- 6'70억대 요양급여 꿀꺽' 사무장 한방병원 차린 일당 송치..
- 7'상위 50위' 아파트값 22개월 만에 최대 상승..
- 8"충전식 카드 온누리상품권, 추천하면 최대 15만원 지급"..
- 9'충장축제·푸드페스타 등' 광주의 가을, 축제로 물든다..
- 10"지금이 기회"···7만전자 무너지자 삼전 사는 개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