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체조 안창옥, 2관왕 달성···북한 금메달 3개뉴시스
- 한국, IAEA 이사국 19번째 진출···"후쿠시마 논의 적극 참여"뉴시스
- 日 오염처리수 10월5일 2차 해양방류 시작···17일간 7800t뉴시스
- 신진서 9단, 항저우AG 男바둑 동메달···대만 쉬하오훙 금메달(종합)뉴시스
- 윤, 연휴 첫날 화물수출 현장 근로자 격려 "항공화물 없이 경제도 없어"(종합)뉴시스
- 펜싱 사브르 단체전, 중국 꺾고 3연패···오상욱 2관왕뉴시스
- 6일간의 긴 황금연휴, 캠핑갈때 이것만 챙기면 되겠네뉴시스
- 이종섭 국방장관 "적 심장부 타격할 수 있는 태세 갖춰달라"뉴시스
- 무거운 눈꺼풀이 초래한 대형사고···'귀성길 안전' 위협 사고 집중분석 뉴시스
- 지구촌 온 가족이 함께하는 추석명절 윷놀이[뉴시스Pic]뉴시스
"우울증 취약계층 사회정책적 지지 필요"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질병관리청이 1일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한 가운데, 팬데믹 기간 우리나라 성인 우울증이 팬데믹 전에 비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성인 중증 우울증 유병율은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국제진료센터 가정의학과 김승재·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이응준 교수팀은 팬데믹 전후 국내 19세 이상 성인 우울증 유병률 변화와 우울증 유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이날 밝혔다.
연구팀은 PHQ-9 설문(우울증 건강설문) 결과가 수록된 2018년과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를 이용해 총 1만5351명의 표본 중 2018년 표본 5837명, 2020년 표본 5265명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PHQ-9 설문 총점을 바탕으로 10점 이상이면 우울증으로 정의했다.
그 결과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우울증 유병률은 5.2%로, 팬데믹 이전인 2018년 (4.3%)에 비해 유의미하게 증가했고, 특히 설문결과가 20점 이상인 중증 우울증 유병율은 2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이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여성, 나이, 실업, 소득 등이 팬데믹 시기 우울증을 야기하는 독립적 위험 인자로 확인됐다.
여성은 남성보다 1.63배 우울증 위험이 높았다. 또 50세 미만 연령이 우울증 발병에 취약했다. 80세 이상 대비 20대는 7.31배, 30대는 7.38배, 40대는 4.94배로 집계됐다. 실업을 경험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2배, 가구 소득 중상위층이 상위층 대비 1.83배 각각 높았다. 주관적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여기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4.99배 높았다. 의료급여수급자는 2.35배, 흡연자는 2.29배 우울증 발병 위험이 높았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전 국민을 대표하는 인구 기반 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 대유행 전후의 우울증 유병률을 측정한 것"이라면서 "팬데믹 시기 위험인자별 원인을 살펴보면 여성의 경우 학교 폐쇄로 인한 비대면 수업과 가족구성원의 코로나 감염 등으로 양육과 가사 부담 증가가 우울감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50세 미만의 경우 코로나 이전부터 은퇴, 독거 등으로 감정적 고립을 경험하던 고령층에 비해 활발하던 사회활동이 갑자기 줄면서 우울증 발병에 더욱 취약했던 것으로 보이고, 코로나 사태로 갑작스럽게 경제적 곤란을 겪게 된 소득 중상위층들이 코로나 이전부터 재정적 어려움을 겪던 저소득층보다 상대적으로 우울증 발병 위험이 높게 나타났다"고 했다.
또 “이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이와 유사한 팬데믹 발생 시 개인의 정신 건강 상태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우울증 발생에 취약한 계층에 적극적인 사회 정책적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의학회지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코리안 메디컬 사이언스(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3월호에 실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positive100@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민주평통 광주동구협의회 양혜령 회장 취임식 양혜령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 동구협의회장이 지난 26일 광주 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가졌다.이날 취임식에는 제21기 국내지역 출범식 및 3분기 국내 정기회의 함께 열린 가운데 강현구 광주 민주평통자문회의 부의장, 임택 광주 동구청장, 김재식 광주 동구의회 의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신임 양혜령 협의회장은 취임사에서 "지역간, 세대간, 성별, 소득별 갈등 해소를 통해 남한의 발전을 이루고 이어 북한까지도 평화통일의 길에 동참하게 되는 그날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이어 양 회장은 "지금까지 4년여를 열과 성의를 다하여 동구 평통 자문위원회를 이끌어 오신 김선주 회장님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한 범국민적인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는데 열의를 다했던 임원 및 자문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붇였다.한편, 민주평통은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 자문기구로서 1981년 창설 이후 평화통일 정책의 수립과 추진을 대통령께 건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 · 서울서 광주까지 7시간...고속도로 정체 극심
- · 서울→광주 3시간 50분···하행선 정체 한풀 꺾여(종합)
- · 전남도, 무안국제공항 서남권 대표 관문공항 육성 속도 낸다
- · 전남도, 내년 국고예산 9조원 시대 연다···막바지 온 힘
- 1"연봉이 5000이라더라"···최악의 추석 잔소리..
- 2추석 연휴 앞두고 광주서 아파트 화재···14명 연기흡입(종합)..
- 3"종갓집이야?"···박나래, '추석 음식' 20인분 나눈다..
- 4광주 북구 아파트 화재···소방 진화 중..
- 5"집값 강보합~소폭 상승 예상···금리가 최대 변수"..
- 6추석 전후로 판매량 급증하는 이 가전제품은?..
- 7"빈티지 명품 구입 찬스"···리씽크 "연휴 최대 85% 할인"..
- 8지성♥이보영 가족 사진 공개···붕어빵 아들·딸과 훈훈한 미소..
- 9"예금이나 대출 만기일이 연휴라면"···추석 금융거래 주의사항은..
- 10주담대 금리 상단 7% 돌파···어디까지 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