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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오는 5~8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전시회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 총출동한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 롯데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차바이오그룹 등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바이오 USA에 대거 참가할 예정이다.
바이오 USA는 미국바이오협회 주관으로 미국 내 바이오클러스터가 있는 주요 도시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박람회다. 65개국의 8000여개 기업이 기술 이전, 파트너십, 투자 유치 등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참가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창사 이래 11년 연속 단독 부스로 참가한다. 전시장 메인 위치에 대형 부스(167㎡, 50평)를 설치했다. 참가 기업 가운데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친환경 소재로 구성한 부스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능력(60만4000ℓ), 위탁개발(CDO) 플랫폼의 경쟁력과 함께 항체·약물 접합체(ADC)·메신저 리보핵산(mRNA) 등 확장된 포트폴리오를 소개할 예정이다.
작년 6월 출범한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단독 부스로 참가한다. 미국 시러큐스 공장 등 바이오의약품 CDMO 사업을 소개하며 파트너링을 모색한다. 현재 20여개 기업과의 미팅이 예정돼 있고, 행사 전까지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블록버스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 미국 출시를 앞둔 셀트리온도 행사에 참여해, 경쟁력을 소개한다.
차바이오그룹에선 계열사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 ▲차바이오텍 ▲차백신연구소가 참가한다. 이 중 미국 자회사 마티카 바이오는 전시 부스를 마련해, 자체 개발한 세포주를 처음 소개하면서 세포·유전자 CDMO 경쟁력을 알릴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종근당, 유한양행, 한미약품, 대웅제약, 알테오젠, 에이비엘바이오, 온코닉테라퓨틱스, 에이비온, 메드팩토, 올릭스, 비엘, 신테카바이오, 압타바이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바스젠바이오 등 수백 개 한국 기업이 비즈니스 미팅을 위해 참가한다.
기업 외에도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현지 기업 및 연구기관과 네트워킹을 위해 참가한다. 한국바이오협회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부대행사로 한국관 'Korea Bio-Tech Partnership'(KBTP 2023)을 개최하고 국내 기업의 홍보를 지원한다.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제약사의 핵심 책임자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기술력을 알릴 수 있는 기회다"며 "대면 파트너링 미팅을 적극 활용해 사업 확대 기회를 찾아볼 것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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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값 정산' 칼같은 Z세대···"안마셨어도 계산은 N분의 1" [서울=뉴시스] Z세대 대학생들은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술자리에 왔으면 술값을 N분의 1로 계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었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Z세대 대학생들은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술자리에 왔으면 술값을 N분의 1로 계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었다.28일 제약기업 한독에 따르면 숙취해소제 '레디큐'를 판매하는 이 회사는 최근 대학생 음주 문화를 알아본 이색적인 서베이 결과를 소개했다.이번 조사에는 지난 14~15일 경희대학교 축제를 방문한 대학생 1300여명이 참여했다. 패널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술값을 N분의 1로 동일하게 내기로 한 상황에서, 개인 사정으로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술값을 빼줘야 하냐는 질문에 79.6%(1032명)의 학생은 '무조건 총액으로 N분의 1'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술을 마시지 않았으니 술값을 빼줘야 한다는 사람은 20.4%(264명)에 그쳤다.술값을 N분의 1로 내기로 하고 친구의 술값을 내줬는데, 친구가 돈을 계속 갚지 않는다면 친구 대신 내줄 수 있는 최대 금액으로 '1~3만원'이 가장 많았다. 46%(599명)가 답했다. 1만원 이하는 32.2%(419명), 3~5만원은 11.1%(144명)로 뒤를 이었다. 금액에 상관없다고 답한 사람도 10.8%(140명) 있었다.요즘 가장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를 선택하라는 질문에는 소주 34.5%(491점), 맥주 27.2%(388점)가 가장 많이 꼽혔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높은 하이볼은 18%(257점)를 차지했다.이외에도 와인 7%(99점), 위스키 5%(71점), 전통주 2.3%(33점), 사케 2%(28점)가 뒤를 이었다.다양한 숙취해소제 중 어떤 제형을 좋아하냐는 질문에는 짜 먹는 스틱 젤리가 56%(712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음료 형태 26.7%(339명), 환 제형 13.1%(166명) 순이다.한편, 레디큐는 '맛있는 숙취해소제'를 콘셉트로 한다. 음료 형태의 망고맛 '레디큐 드링크'와 파인애플 맛 '레디큐 프로'가 있다. 최근에는 스틱 젤리 제형의 '레디큐 스틱 오리지널'과 국내 최초 여성용 숙취해소 스틱 젤리 '레디큐 스틱 레이디'를 출시했다.◎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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