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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슴도치가 가시를 세우면, 우리는 나를 공격하려고 한다고 생각한다. 도망갈까? 때려잡아야 할까? 고민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이것은 고슴도치의 본능이다. 남을 해치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을 방어하려는 것이다. 고슴도치는 위기에 처할 때 가시를 세운다. 위협을 느끼면 몸을 웅크려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인 얼굴과 배를 감추고, 가시를 세워 적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한다.
고슴도치 가시는 사실 털이 변형된 것이다. 고슴도치 가시는 체온을 유지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반응하는 역할을 한다. 고슴도치의 가시는 평균 5000~7000개 정도 있으며, 길이는 약 2.5cm이다. 가시는 케라틴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서로 엇갈리게 나 있어 찔리지 않고 들어갈 빈틈이 없다.
대한민국, 분열과 양극화, 혐오와 배제가 심화되고 있다. 부의 불균형 뿐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갈등도 증폭되고 있다. 대화하고 소통하며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 사이에도 입장이 다르면 대화를 할 수 없는 지경이다. 내편의 잘못은 선의로 포장하지만 상대편의 실수는 악의로 치부한다. 날선 비판이 넘쳐나고 나와 다른 의견은 용납하지 않는다.
독일의 신경과학자 요하임 바우어는 '공감하는 유전자'에서 "인간은 공감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유전자는 이기적 유전자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생존하려면,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흔히, 폭력적이며 무자비하고 몰인정한 유전자가 유리하리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그 전쟁에서 살아남아 현대인에게 전해지는 우성 유전자는 협력적이고 평화를 사랑하는 유전자이다.
인류는 상대적으로 연약한 신체를 가지고도 지구의 지배자가 되었다. 가징 큰 이유는 다른 종에서 볼 수 없는 인간관계 때문이다. 집단을 이루어 사냥하였고 배고픈 이들과 음식을 나누었다. 친밀한 인간관계는 모든 종류의 고통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한다. 서로 돌보고 협력할 때 맹수의 위협과 기아의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독한 말과 행동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분노와 증오 그리고 수치심을 일으키는 이들은 어쩌면 고슴도치 같은 존재가 아닐까? 고슴도치는 겁먹으면 가시를 세운다. 가시를 곧추 세워 자신을 보호 한다. 힘자랑이 아닌 공포와 두려움의 표현이다.
그러니 가시 세운 고슴도치를 보고 놀라지 말라. 섣부르게 공격하지 마시라. 가시에 찔려 큰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 잠시 멈추어 서서 기다려라. 달래고 적응해야 한다.
무시하고 모욕하는 일, 사회적 소외와 차별은 인간성을 파괴하는 행동이다. 타인은 물론이고 자신에게도 해를 끼친다. 고통은 공격성을 낳는다. 공격성은 고통을 마주한 우리 몸의 방어 반응이다. 왕따 당한 청소년이 더 공격 성향을 보이는 법이다. 고통이 분노로 전환된 것이다.
성 프란치스코의 '평화를 위한 기도'의 고백과 같이, 증오 대신 사랑을, 분열 대신 일치가 필요한 시기이다. 담대한 희생과 헌신 그리고 용기가 필요하다. 이 시대에 진정한 용기란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다. 두려움을 응시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다. 이해와 존중이 살만한 세상을 만든다. 대화와 협력이 건강한 개인과 사회를 만든다.
고슴도치 가시 세우기는 경계신호이다. 무서워하지 않아도 된다. 고슴도치가 환경에 적응하고 사람과 유대가 생기면 가시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다. 가시를 내리고 편안하게 잘 지내기 위해서는 매일 접촉을 하고, 적당한 먹이와 쾌적한 환경이 중요하다. 쉽지 않겠지만, 친해지면 귀엽고 온순하고 사랑스러운 친구가 될 수 있다. 용기는 변화를 만든다. 도망가거나 때려잡아서는 이룰 수 없는 목표이다.
여러분은 진정한 용기를 가지고 계신가요?
서해현 서광병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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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김구·윤봉길과 상하이YMCA (II) '10월 6일자 무등일보 건강칼럼 '김구·윤봉길과 상하이YMCA'에 이어지는 글이다'1932년 4월 29일 일본의 상해주둔군 사령관을 폭탄으로 처단한 윤봉길 의거 뒤, 일본의 추격에 쫓긴 백범 김구와 안중근 의사의 동생 안공근, 비서 엄항섭, 김철 등을 숨겨준 사람이 상하이YMCA 간사 애쉬모어 피치 목사이다. 그는 김구 일행을 20일 이상 자기 집에 숨겨주었다. 밀정에게 위치가 발각되어 위험하게 되자, 김구를 상해에서 절강성 가흥으로 피신하도록 돕기도 했다. 일본군의 눈을 속이기 위해 그의 부인과 김구를 부부로 위장하여 뒷좌석에 태우고 자신은 운전기사로 변장하여 직접 차량을 운전하며 위험지역을 벗어났다. 그리하여, 백범은 장개석 국민당의 보호를 받으며 안전히 피신할 수 있었다.애쉬모어 피치 목사는 1947년, 해방된 대한민국의 YMCA 총간사로 임명되어 서울에서 일할 기회를 얻었다. 그 때 백범 김구 선생은 그를 초대하여 경교장에서 생명을 구해준 은인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그는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구호활동에 전념했다. 혼란스런 해방정국과 한국전쟁 가운데 한국YMCA와 대한민국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그는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1952년 1월 문화공로훈장과 1968년 3월 건국훈장 독립장을 수여받았다.건강의 기본은 지나치지 않음이다. 정치나 외교 인간관계도 마찬가지이다. 의사는 병을 치료할 때 항상 자연치유능력의 신비를 염두에 둔다. 의술만으로 질병을 치유할 수는 없다. 의사가 수술로 암덩어리를 제거할 수 있지만, 의사가 새 살을 차오르게 할 수는 없다. 수술 상처가 낫는 과정은 '신의 섭리' 영역이다. 생명의 신비이다.광주YMCA와 상하이YMCA는 1989년 3월부터 공식 교류를 시작했다.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수교가 이루어지기 전이라, 양국의 왕래가 자유롭지 못했지만 YMCA 정신을 공유하며 상호 친선을 추구했다. 1992년 양국 수교 후에는 공식적으로 인적 물적 교류를 확대하였다. 코로나19 등 사회 변화와 양국의 정치 관계에 따라 부침이 있었지만, 현재까지 건강하고 유익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023년 8월 "안전한 도시·미래를 향한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주제로 상하이에서 열린 광주·상하이·요코하마 YMCA 컨퍼런스는 35년 우정의 결실이다.상하이기독교청년회(YMCA)는 1900년 설립되어 금년에 창립 123주년을 맞았다. 상하이YMCA는 1931년 상하이 인민광장 인근에 건물을 준공하였으며, 당시 동양 최대 최고층 현대식 건물이었다. 현재까지 건물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일부는 호텔로 사용되고 있다.한국 일본 중국 삼국은 역사적으로 순탄하지 않은 관계이다. 하지만 서로 외면할 수 없는 이웃이다. 우리나라는 한 때 일본과 더 가까웠고, 한 때 중국과 더 가까웠다. 2000년 역사를 통해 서로 싸우기도 했고, 서로 돕기도 했다.이 세상에는 영원한 적도 없고 영원한 친구도 없다. 나라 사이에는 더욱 그렇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많더라도 서로의 이익을 위하여 경쟁할 것은 경쟁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 차이를 강조하기보다 공통 관심사를 위해 협력하는 것이 서로에게 이익이다. 상대방의 다름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공통 관심사를 추구할 때 친선관계는 발전한다. 다름에 집중하면 상대방을 비난하게 되고, 불화와 분쟁이 발생하면 결국 모두가 손해이다.광주·요코하마·상하이의 젊은이들과 지도자들은 지구촌의 평화와 미래를 위하여 토론하고 교류했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서로 알고 이해하게 되면서 많은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시간을 같이 보내면서 모두 가까운 친구가 되었다.현재는 과거의 결과이다. 현 상황을 바꾸기는 어렵지만, 미래는 현재의 선택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지금 우리 앞에 사랑과 미움이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미움은 다툼과 폭력을 부르지만 사랑은 협력과 번영으로 이어진다. 상대방을 악마화하고 배척하기는 쉽다. 그러나 밝은 미래는 용서하고 신뢰하고 포용하는 쪽에 있다. 우리는 후손들에게 평화와 번영을 물려줄 역사적 책임이 있다. 서해현(서광병원 원장·광주YMCA 부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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