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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교과 수업, 학생 생활 교육 이외에 학교도 하나의 조직이므로 조직 내 시스템이 운영되기 위한 행정 업무를 담당한다. 필자는 2023학년도에 주당 20시간의 수업과 학년 부장이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혹자는 일주일 동안 20시간 수업 외에 12~3시간 동안 업무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필 시험을 보고 나면 휘발되어 버리는 죽은 지식 말고 몰입하여 배운 교실 안의 산 지식을 자신들의 삶의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하려면 꼼꼼한 교과 교육과정을 방학 중에 설계하고 그것을 학기 중에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 시의성 등을 고려하며 수정해 나가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리고 하루에도 수 많은 학생들이 각자 다른 사연으로 담임 교사를 찾아와 상담을 요청하고, 교사는 학생 상황에 맞는 교육적 지원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하며 이와 관련한 협의나 업무도 직접 해야 한다. 품이 가장 많이 드는 영역이다. 특히 폭력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사안 처리는 교사 스스로 만든 불완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만을 바탕으로 거의 무장 해제의 상태로 전장에 나가는 상황과 비슷하다. 학부모에게 사안을 상담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객관적 사실 이외에 앞으로 학생의 성장을 위한 지원책을 함께 협의해 보자는 제안을 교사가 했을 경우 학부모에게 오해를 사 폭언과 민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외에도 주당 12~3시간 내에 교사는 수행 평가 설계 및 채점, 지필 평가 출제 및 채점, 출결 관리, 각종 위원회나 협의회 참석 등을 하고, 결국 다 마치지 못한 행정 업무들은 그대로 집으로 싸 들고 와 가사 노동 후 늦은 밤 일을 다시 시작한다. 교사로서 삶을 돌아보니, 평균적으로 약 30명의 자녀를 돌보면서 가르치기도 하며, 생계를 위한 일도 해야 하는 어느 각박한 가상의 보호자가 그려진다. 그러나 위로가 되는 순간들도 있다. 생활지도 하는 과정에서 관련 학생들 말이 달라 객관적 사실을 확인하려 하는 질문이 자신을 의심했다고 사과하라는 학생의 무리한 요구 때문에 무기력해진 필자를 위로해 주는 동료 교사분들이 계신다. 학부모라고 신분을 위장한 학원 원장의 폭언을 듣고도 결국 사과를 해야만 했던 필자의 상황을 아시고, 또 민원이 발생하면 본인께서 처리하시겠다며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해 주시는 교감선생님이 계신다. 교사들이 처한 작금의 학교가 안전하게 교육할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가? 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는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손보며 해결하되, 충분히 고민하고 해결할 물리적 시간의 보장과 제도적 뒷받침은 없고, 오히려 기계적인 계산법에 의해 교원 숫자는 줄어들고 있으며, 문제가 있어도 너희끼리 심정적 위로만으로 회복하며 그렇게 살라고 세상이, 국가가 말한다.
유네스코, OEDCD 등의 국제기구의 교육 동향 보고서, 시민 의식 수준의 향상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사회 환경 변화에 맞춰 학교도 구성원들 모두 제 삶의 주인이 되는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다. 누군가의 인권을 제한하며 민주주의는 실현될 수 없었고, 그 시도 중 하나가 전국의 17개 시·도 교육청 중 고작 6개 시·도교육청이 제정한 학생인권조례였으며 그 이후 학교 자치 구현을 위해 교육적 노력들 이었다. 이 과정에서 교육부나 교육청의 역할은 거창한 슬로건 또는 거대 담론 제시뿐이었고,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생활 교육이나 자치의 모습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교한 새 판은 제시하지 못했다.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하여 회복적 생활 교육, 교내 존중의 약속 제정 등 학생 인권 보장과 교사의 교권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교사가 직접 설계하고 실천할 때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학교 자치 실현 이후에 학교 내에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목소리가 어우러져 교육과정이 구성되는 동안에도 교육청에서는 이와 관련한 예산 지원과 모델만을 제시하였을 뿐, 이 과정에서 목소리들이 들어올 수 있는 채널만 만들어 놓은 채 목소리들의 부딪힘으로 인해 학교가 그리고 교사가 겪게 되는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관련된 지원은 적었다. 사회의 변화에 맞춰 무언가를 새롭게 만들어 냈다면 그것의 시행으로 인한 윤리적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예견적 책임을 져야 할 주체는 교사인가, 국가인가?
현재 교원의 지위 회복과 교권 보호를 위한 법과 제도를 보완하는 시도가 여럿 보인다. 사실 진정한 학교 민주주의의 실현은 대학 입시라는 개미지옥과도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으며, 교권 침해는 이제껏 다양한 행정 기관의 미필적 고의에 의해 오랫동안 있어왔다. 필자가 교원 임용을 준비하던 15년 전의 면접 대비 문항에서 엿볼 수 있듯이 교권 침해는 이미 오래된 역사이다. 관련 법과 제도 개선의 움직임을 충분히 환영하고 지지하나, 오히려 누군가의 인권을 제한하는 식의 시대를 역행하는 발걸음이나 근본적인 문제 해결 없이 시도되는 노력, 행정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약속 없이는 이번에도 교사들은 구멍 난 옷에 천을 덧대는 누더기 옷을 입는 것일 뿐 새 옷을 입지는 못할 것이다. 김유진 산정중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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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우리들은 연결되어 있다"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기념 워크숍이 지난 11월 23일 치평초등학교에서 열렸다. 빛고을혁신학교 연대는 광주교육의 연결, 대안, 견인을 목표로 지난 2022년에 출범한 우리지역 교사, 학부모의 자생적인 단체이다. 출범할 때 광주시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퇴행에 문제를 제기하며 시정을 요구하였었다. 퇴행 정책에는 ▲혁신학교 학급당 학생 수 확대 ▲혁신학교 예산 삭감 ▲혁신학교지원센터 폐지 ▲혁신학교 신청 절차 어려움 등이 있었다.1년이 지난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시정 요구했던 정책 퇴행은 그대로이고 혁신학교 현장은 더 어려워졌다. 혁신학교 학급당 학생 수는 확대되어 수업 혁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혁신학교 예산은 추가 신청이라는 절차와 12월 예산 배부라는 현장의 상황과 거리가 먼 정책으로 실현되고 있다. 혁신학교의 지속을 위한 인사 규정이었던 교사유예도 비율이 축소되었다. 이에 반해 혁신학교 신청 절차는 학부모 참여율과 동의율을 필수로 두어 자치학교, 연구학교와는 달리 까다롭게 되어있다.빛고을혁신학교연대에서 조사한 광주시교육청 2023 빛고을혁신학교 정책 설문 결과도 이를 보여준다. 먼저 인식도 조사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정책 '없음, 잘모르겠다 66.3%'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정책 '재정 및 인사지원이 52%', '평가 49%' ▲학교 현장에 가장 영향을 준 정책 '학급당 학생수 기준 폐지 43.9%'가 나왔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혁신학교 예산 추가지원 방식 '불만족 이상 78.5%' ▲혁신학교 평가 '불만족 이상 60%' ▲ 미래학교지원센터 운영 '기존 혁신학교지원센터와 차이를 느낌 54.1%'로 답했다. 한마디로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현장 분위기는 싸늘하다.필자도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워크숍에 참여하여 다른 학교 선생님들과 지난 1년을 돌아보고, 정책 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올해 평가를 받았어요. 솔직히 이렇게 하면 업무담당자는 편하기는 한데, 이게 평가는 아닌 것 같아요.", "혁신학교를 운영하다 보면 궁금한 게 있는데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지 답답할 때가 많아요.", "학교 공개의 날 등 고민되는 정책들이 있는데 교육청과 연결되는 통로가 없어요."등 다른 학교 상황과 고민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이날 연대모임 행사의 마지막은 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요구를 하는 자리였다. 요구 정책들은 위에서 언급된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던 것들이다. 요구했다고 해서 당장 기대를 갖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교육청 모습을 보면 이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당장 반영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희망을 놓치는 않는다.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모임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은 지속적으로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혁신에 대한 관심은 여전했고, 그래도 혁신학교를 지속하고 싶어 했으며, 이렇게 한데 모여 서로를 격려하고 함께하기를 기대하였다.그래서 다시금 혁신학교, 혁신학교와 같은 현장 실천이 대안이 되어 교육을 견인하는 것을 생각한다. 우리가 이렇게 연결되어 함께 한다면 그럴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현장에서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많은 선생님들이여 당장은 어렵더라도 기억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혁신학교로 연결되어 있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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