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단독]잼버리대회 '곰팡이 달걀' 7건 확인···식약처, 조사착수

입력 2023.08.03. 14:48 댓글 0개
잼버리 현장에 1만9000개 공급돼 7건서 곰팡이
식약처, 제조부터 유통 단계까지 철저히 조사해
"식재료 검수인원 2배로…24시간 상주인력 배치"
[부안=뉴시스] 김얼 기자 =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개회한 지난 1일 전북 부안군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스카우트 대원들이 손을 씻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3.08.01. pmkeul@nwsis.com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전북 부안에서 열리고 있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조직위원회가 참가자들에게 제공한 구운 달걀에서 곰팡이가 발견된 것과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에 착수했다.

3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식약처는 본부 인력과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 공동으로 해당 구운 달걀에 대해 제조 단계부터 유통 단계까지 조사하고 있다.

식약처는 곰팡이 구운 달걀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를 이르면 4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구운 달걀은 단백질 보충 형태로 새만금 잼버리 현장에 1만9000개가 공급됐다. 그 가운데 7건에서 곰팡이가 발견됐으며, 해당 제품은 섭취 전 모두 회수를 완료한 상황이다.

이들 제품의 유통 기한은 90일로 제조시점이 7월인 점을 고려하면 유통기한이 지나 발생한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유통과정 또는 보관과정에서 충격으로 곰팡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과거에도 유통이나 보관과정에서 달걀이 파손되거나 금이 가게되면 곰팡이 포자 등이 틈을 통해서 유입돼 곰팡이가 발생한 사례가 종종 있었다"며 "이번에서 비슷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확한 원인은 현재 진행 중인 조사를 통해서 밝혀질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곰팡이 달걀 건을 계기로 잼버리 내 식음료 안전 관리를 한층 강화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재료 검수 인원을 기존 3명에서 6명으로 보강했다"며 "물류센터 내에도 상주인원이 없었으나 24시간 상주 인원을 배치했다"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잼버리 행사장에서 제공되는 급식 등 안전관리를 위해 조직위원회, 전라북도 등 유관기관과 함께 '식음료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매주 식음료 안전관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담당자간 소통 강화를 위한 실무자급 회의를 매주 개최하고 있다.

한편, 이날 낮 최고 기온이 38도를 기록하며 잼버리 현장의 식음료 안전 관리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여름철 낮 최고온도가 35도 이상 지속되는 폭염 기간에는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 식약처의 설명이다.

병원성대장균은 식중독 원인균으로 채소류, 생고기나 완전히 조리되지 않은 식품이 원인이 된다. 묽은 설사·복통·구토·피로·탈수 등 증상이 나타난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재밌수다 무지출 챌린지 해보셨다면?
8시간전 무지출 노하우는 배달 어플 끊고 온라인 쇼핑 하지마세요. 나가기 귀찮아서라도 돈 덜씁니다 + 좋은 회사 다니세요ㅠ 좋은 회사는 출퇴근 셔틀 운행하고 밥도 주고 온갖 지원이 많아서 돈쓸일이 없습디다 (물론 남 얘기 하는 겁니다 ㅋㅋ )
6시간전 맵도사 무지출이 가능하냐? 집 나서는 순간분터 지출임.
5시간전 무지출이 가능한건가? 집 안에 있으면 보일러에 전기, 가스, 화장실 써야 하니 현금은 아니지만 돈은 나가게 되어 있고 집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면 무조건 돈 쓰게 되어 있고 현금 지출이 없다 치더라도 돌아다니면 신발 닳아짐.... 나갔다 들어오면 옷도 빨아야 하고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결국 나중에 돈 들어감 진짜 돈 안쓰는 방법은 일어나자마자 씻지도 말고 집 바로 부근에 있는 벤치에 하루종일 앉아 있다가 화장실은 공중화장실에서 해결하고 밥은 쫄쫄 굶던가 땅에서 주워먹던가 해서 해결하고 저녁에 집에 들어와서 이불뒤집어 쓰고 그대로 자야댐.... 그거 말곤 방법이 없어....
4시간전 정리왕김정리 무지출챌린지를 모르시네. 그냥 그날 카드값/통장 출금 또는 이체가 발생하게 안나게 하는 거임. 즉, 출금이나 카드 사용 내역이 없으면 그게 무지출챌린지임(현금도 마찬가지로 안써야함, 결제문자도 안나와야함) 버스 안타고 40분 걸어서 출근한다. 회사 간식으로 약간의 허기를 달래고 업무 시작.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점심해결하고 회사 맥심 하나 타먹는다. 걸어서 퇴근 집와서 집밥먹는다. 이상 무지출 챌린지 팁임.
3시간전 무지출 젋은친구들만 가능하지 대학생들 .,.대학다닐때 술값으로 돈을다써서 일주일동안 자취방에서 국수만 끓어먹은 기억이.. 진짜로 돈이없으니 무지출해보았네여. 지금은 될수가없지요
재밌수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