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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제조부터 유통 단계까지 철저히 조사해
"식재료 검수인원 2배로…24시간 상주인력 배치"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전북 부안에서 열리고 있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조직위원회가 참가자들에게 제공한 구운 달걀에서 곰팡이가 발견된 것과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사에 착수했다.
3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식약처는 본부 인력과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 공동으로 해당 구운 달걀에 대해 제조 단계부터 유통 단계까지 조사하고 있다.
식약처는 곰팡이 구운 달걀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를 이르면 4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구운 달걀은 단백질 보충 형태로 새만금 잼버리 현장에 1만9000개가 공급됐다. 그 가운데 7건에서 곰팡이가 발견됐으며, 해당 제품은 섭취 전 모두 회수를 완료한 상황이다.
이들 제품의 유통 기한은 90일로 제조시점이 7월인 점을 고려하면 유통기한이 지나 발생한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유통과정 또는 보관과정에서 충격으로 곰팡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과거에도 유통이나 보관과정에서 달걀이 파손되거나 금이 가게되면 곰팡이 포자 등이 틈을 통해서 유입돼 곰팡이가 발생한 사례가 종종 있었다"며 "이번에서 비슷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확한 원인은 현재 진행 중인 조사를 통해서 밝혀질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곰팡이 달걀 건을 계기로 잼버리 내 식음료 안전 관리를 한층 강화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재료 검수 인원을 기존 3명에서 6명으로 보강했다"며 "물류센터 내에도 상주인원이 없었으나 24시간 상주 인원을 배치했다"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잼버리 행사장에서 제공되는 급식 등 안전관리를 위해 조직위원회, 전라북도 등 유관기관과 함께 '식음료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매주 식음료 안전관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담당자간 소통 강화를 위한 실무자급 회의를 매주 개최하고 있다.
한편, 이날 낮 최고 기온이 38도를 기록하며 잼버리 현장의 식음료 안전 관리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여름철 낮 최고온도가 35도 이상 지속되는 폭염 기간에는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 식약처의 설명이다.
병원성대장균은 식중독 원인균으로 채소류, 생고기나 완전히 조리되지 않은 식품이 원인이 된다. 묽은 설사·복통·구토·피로·탈수 등 증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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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 휠체어 리프트 설치···장차연·운수업체 입장차 '팽팽' 29일 광주 서구 광천동 유스퀘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나미숙(53·여)씨가 휠체어 리프트를 이용해 버스에서 하차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광주지역 장애인들이 고속·시외버스에 휠체어 탑승 설비를 설치해달라고 요구하는 소송과 관련 법원이 현장검증을 벌였다.광주지법 제14민사부(재판장 나경 부장판사)는 29일 광주 서구 광천동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 현장 검증에 나서 휠체어 탑승 장애인의 버스 이용 여건 등을 살폈다.장애인권익활동가 배영준씨 등 광주지역 장애인 5명이 지난 2017년 12월 정부·광주시·금호고속을 상대로 낸 차별구제 소송의 검증 기일을 열고, 휠체어 탑승 장애인의 매표소, 승·하차장 이용에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 등을 따져보겠다는 취지다.재판부는 우선 광주 북구 동림동 광주시립장애인복지관 주차장에서 대형버스에 설치된 장애인 탑승 시설이 작동하는 모습을 살펴봤다.또 휠체어 장애인이 리프트를 타고 버스에 오르기까지 걸리는 시간과 이에 필요한 공간, 버스 내부의 안전장치, 소음 등을 꼼꼼하게 체크했다.더불어 비장애인 승객들의 불편함은 없는지, 안전 부분과 고장·수리 측면까지 살폈으며 줄자를 이용해 필요한 규격을 측정하기도 했다.재판부는 소송 당사자와 함께 다음 현장검증 장소인 유스퀘어까지 해당 버스를 타고 이동했다.유스퀘어에 도착한 재판부는 승·하차장을 오가며 공간 확보여부, 휠체어 이동 편의, 매표를 위한 키오스크 사용 과정의 불편함과 이에 대한 환경 개선 가능성 등 장애인 탑승 시설을 설치한 고속버스 운행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했다.이 과정에서 장애인단체와 금호고속 관계자 간의 입장 차가 팽팽히 맞섰다.장애인단체 측 변호사는 "현 상황에서 주차된 차량 한대만 빼더라도 승·하차에 필요한 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반면, 금호고속 측은 하차장을 가리키며 "공간이 협소하다. 남도시티투어는 장애인이 한번도 신청한 적이 없어 전용 승하차홈 조성조차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또한 장애인들 혼자서 표를 구매하는 것 조차 쉽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일반적인 티켓 예매 키오스크 부스의 경우 휠체어 발판이 들어가지 않을 뿐더러 손도 닿지 않아 주변의 도움 없이는 표도 구할 수 없는 상황이다.이에 금호고속 관계자는 "장애인 고객의 경우 안내데스크에 말씀하시면 직원이 매표를 도와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하자, 장애인단체 측은 "우리는 버스를 이용할 때마다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냐"며 불만을 터트렸다.그럼에도 금호고속 측은 "장애인분들이 일년에 몇 분 안오시는데 창구에 계속 인력을 두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검토는 해보겠다"고 했다.검증을 마친 뒤 원고 측 법률대리인인 이소아 변호사는 "피고 측이 재정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버스 한 대 개조하는데 3~4천만원이 든다. 개조 비용에 드는 3천만원은 사실 국토부에서 지원이 된다"며 "2020년 이후 고속버스 회사들에서 신청한 곳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청을 안 하다보니 예산도 줄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시는 5년에 한번씩 교통약자 이동 편의 등 계획을 세우게 돼 있지만 고속버스와 관련된 거는 계획 자체가 세워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이날 휠체어 리프트 승·하차 시연을 했던 나미숙(53·여)씨는 "리프트 시설이 갖춰진 시립장애인복지관 차를 이용할 때는 안전하고 편리하다"면서 "불편해서 고속버스를 타러 안 오는 것일 뿐, 앞으로는 일보러 다닐 때 자유롭게 버스를 타고 싶다"고 말했다.앞서 장애인 원고 5명은 정부·광주시·금호고속에 장애인 휠체어 리프트나 저상버스가 한 대도 없는 것은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위반된다며 2017년 12월 소송을 제기했다. 다른 유사 소송의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기 위해 중단된 재판은 올해 초 4년10개월 만에 다시 열렸고, 재판부는 현장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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