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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월
진초록의 능선 위로 흰 구름이 피어오른다. 여름 구름은 탁월하다. 더위가 뿜어내는 다채로운 세계의 기운이다. 속은 습기로 웅성거리고, 우레를 품기도 하지만, 겉으로는 화안하니, 뭉게뭉게 환상을 피워 올린다. 얼마나 상큼하면서도 장엄한 광경인가? 그런 구름을 사랑한다고 하니, 천상 시인이라고 누군 말한다. 하지만, 나는 흰 구름도 좋아하지만, 동시에 여름에 돌아가신 할머니의 제사상에 오른 탕국처럼 탁하고 뜨신 맛을 즐기는 사람이기도 하다고 말해준다.
'산딸기 주스와 응고한 우유, 레몬수가 있는 온유한 세계'와 '큰 화재와 유혈, 치정 살인의 세계'를 여름의 상반된 세계로 꼽은 산문가도 있다. 나는 그의 말마따나, "두 세계 사이 어딘가에 산다"고 할 수 있다. 여름은 그런 혼란의 와중이다. 그 기운이 뜻밖에도 무슨 상징처럼 흰 구름을 피워 올리기도 해 우리의 시선을 어지럽게 만드는 것이다.
승용차 문을 열자 훅하고 느껴지는 더위. 차안의 온도계는 섭씨 47도를 나타낸다. 태양 아래 차를 세워둔 탓이리라. 서둘러 에어컨을 켜고, 창문을 열어 뜨거운 공기를 내보낸 다음 천천히 창을 닫는다. 온도는 차츰 내려가 34도가 된다. 에어컨 바람으로 실내는 냉각되어 비로소 혼미했던 정신이 말짱해지면서 쾌적감을 느낀다. 이런 기분이 하루에도 몇 번이나 교차된다. 아침에 아파트 앞 대로를 꽉 메우며 도시를 빠져나간 차들이 도착한 곳들은 대개 카페다. 도시 주변의 전원은 물론, 가까운 군과 소도시, 심지어는 바닷가 곳곳에 세워지는 대형 카페들에는 사람들이 빽빽하니 들어차 냉커피와 빙설 같은 걸 시켜놓고, 밖을 내다본다. 그러다 나오면 온몸을 감싸는 더위에 어찔해진다.
올해 더위는 더욱 맹렬해서 이열치열이라는 말마저 쑥 들어갈 지경이다. 우짜든지 더위를 피할 궁리만 한다.
#이상기후
비가 오래 동안 내리더니, 겨우 그친 듯하다. 또 언제 쏟아져 내릴지 불안하다. 느닷없이 쏟아지고 양도 예상외로 많아 피해가 유난히 컸다. 산사태와 홍수 피해가 심했다. 손녀가 말했다. "할아버지, 이제 우리나라에서는 장마라는 말을 안 쓴대요. 그 대신 우기라고 한 대요." 날씨가 하도 이상하니 어린 애마저 심상찮게 여기고 있는 것이다. 온대에서의 기상 주기가 난조를 이루면서 아열대 현상으로 바뀌고 있는 듯하다. 맹 더위도 그렇다. 해마다 더해지는 듯하다. 새만금에서 열리는 세계 스카우트 대회가 열기로 달구어져, 비명이 터져 나온다. 온열 환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코로나 환자도 잇달아 발생, 조기 종료 목소리가 나올 지경이다. 영국과 미국 팀 등은 대회 중 조기 철수를 하여 주최 측을 난처하게 만들고 있다. 그런 가운데 열대야와 찜통더위가 한반도 전역을 더욱 더 달군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면서 실은 전 세계적 현상이기도 하다.
기록적인 폭염, 폭우로 인한 홍수 등 극단적인 기후 현상이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과학자들도 놀라고 있는 모양이다. 이런 일들이 일어날 것을 오랫동안 예상했는데도, 올해는 특히 극단적이면서 이례적으로 보인다. 이상기후로 북대서양의 해수면 온도 상승과 남극 대륙의 얼음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난다. 지구 전체의 해수면 온도도 빠르게 오르고 있다. 지난달 말의 전 세계 해수면 평균 온도는 섭씨 20.96도로 지금까지의 측정 수치로는 최고치에 이르렀다. 한 해양학자는 북대서양 해수면 온도 상승은 엘니뇨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며 매우 걱정스럽다고 말했다고 한다.
수온의 급격한 상승은 지구 전체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 병원균으로 인한 산호초 질병이 늘어나는 것도 그 중 하나다. 산호초의 폐사는 바다 생물에게는 치명적이다. 지구 온난화 추세가 계속된다면 결국 산호초 소멸과 빙하 감소에 따른 광범위한 해수면 상승이 나타날 전망이다. 아마존 열대우림 같은 중요한 생태계의 소멸도 기후 변화의 요인으로 꼽힌다.
#피서
맹 더위를 피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앞서 말했듯 많은 이들이 냉방 잘 된 카페에서 오글거릴 뿐인 게, 우리 같은 늙은이들에게는 호감이 갈 리 없다. 이따금 집 부근에 사는 친구들과 한적한 단골 찻집에 앉아, 나름 지구 걱정을 하기도 한다. "그래, 욕심을 줄이는 게 먼저야"라고 한 친구는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쓰레기 분리수거라도 제대로 해야지"라면서 그걸 다짐하기도 한다. 그러다 돌아와 집에서 에어컨을 켰다가, 선풍기를 돌리다가 찬물을 몸에 끼얹기도 하면서 버틸 뿐이다.
신문과 잡지들을 뒤적이면서 새로운 문학의 흐름을 읽는 것으로 피서를 대신하는 게 우리 같은 글쟁이들이 고작 하는 일이니 이 또한 가소로울 뿐이다. 그래도 사뭇 진지하게 살펴보는데, 그 소식들에도 어두운 전망이 더 눈에 띈다. 쳇GPT라는 혁신적인 인공지능(AI) 출현에 세계가 아연 긴장하는 모양이다. 지난해 문단의 관심을 끈 인공지능 시집에 이어, 한 잡지의 이번 여름 호에서는 '챗GPT 시대, 문학의 미래'라는 주제의 특집을 마련했다. 인공지능의 역사가 아주 짧은 데도 불구하고 우리 문단(특히 젊은 세대의 문단)에서는 인공지능을 통한 작업이 꽤 이루어지고 있는 게 드러났다. 그런 가운데 벌써 인공지능에 대한 부작용과 후유증이 대두되는 모양이다.
가령 이런 소식. 미국 작가 8천 명이 소속된 미국작가조합이 생성 형 AI '쳇GPT'의 개발사인 오픈AI, 메타,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스태빌리티AI 등을 상대로 저작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이 있는 수백만 권의 책, 에세이, 시들은 AI 시스템을 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요금 청구서가 없는 끝없는 식사를 제공한다"면서, 이는 저작권을 무시하는 처사로 이에 상응하는 대가가 지불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술 이외에도 과학과 일상이 맞이할 인공지능의 광범위한 활용여부에 따라 가공할 후유증이 예상된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상기후에 못지않게 더욱 미래를 불안하게 내다보게 하는 예사롭지 않은 일들이 아닐 수 없다. 이래저래 올해는 더위 견디기는 물론, 나름의 피서에서 조차 불안과 우울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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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 김포! 그 열정과 분노가 부럽다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 와!" 평생을 여성과 노동, 계급 문제 연구에 헌신한 캘리포니아주립대 법대 명예교수 조앤 윌리엄스의 말이다. 그는 교육방송(EBS) 다큐멘터리 '인구대기획 초저출생' 제작진으로부터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0.78명이라는 사실을 듣고 양손으로 머리를 부여잡으며 그렇게 외쳤다. 믿기지 않는다는 듯 "그 정도로 낮은 수치의 출산율은 들어본 적도 없다"면서 말이다.인구학자인 서울대 교수 조영태는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세계 최저인 0.78, 그중에서도 서울이 0.59를 기록한 것을 두고 '서울멸종론'을 제기했다. 올해 2분기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701, 서울은 0.53으로 '서울멸종'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그러나 우리는 의연하다. 한국이 망하게 생겼다고 놀라는 사람도 없고 이대론 정말 안된다며 핏대를 올리는 사람도 없다.한국은 서울에 부, 권력, 일자리, 문화적 향유 기회 등 좋다는 건 하나도 빠짐없이 집중시켜놓고 전국의 청년들에게 "인간답게 살려면 서울로 와!"라고 외치는 이상한 나라다. 서울 진입과 생존을 위한 경쟁이 워낙 살인적인지라 결혼과 출산은 꿈도 꾸기 어려운 사치가 된다. 서울의 합계출산율이 0.53이라는 게 그걸 잘 말해준다.청년들만 서울로 가나? 의사들도 간다. 다음과 같은 최근 기사 제목들이 말해주듯이 말이다. '대책 없이 무너지는 소아 응급실…지방은 이미 '번아웃'', '인구 1만명당 의대 정원, 서울은 0.87명인데… 경북 0.19명 경남 0.23명', '노인 1천명당 의사 수, 경북 6명-서울 20명', '광주·전남·북 환자 4만명 서울대병원에 938억 부담', '울산 울리는 울산대 의대…"왜 울산 놔두고 서울서 수업하나"'한국형 계급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꼽히는 이른바 '명문대학'은 대부분 서울에 있기 때문에 지방의 인재를 빨아들임으로써 지방에 삼중고(三重苦)를 강요한다. 첫째, 인재 독식으로 사실상 지방대에 큰 타격을 가한다. 둘째, 지방 출신 학생들의 학비와 거주비 등 지방 재원의 역외유출을 초래한다. 셋째, 서울 맛을 본 지방 학생들은 지방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나중에 출세해서 국회의원, 도지사, 시장 등을 하고 싶을 때에만 고향을 찾지만, 임기를 마치면 다시 서울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다.이 정도면 지방민들이 모두 다 들고 일어나서 대대적인 시위를 벌일 만도 하건만 그런 법은 없다. 걸핏하면 시위를 벌여 '시위 공화국'으로 소문난 한국이지만,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이해관계가 걸려 있지 않으면 그 어떤 일이 벌어져도 순한 양처럼 순응하는 게 한국인들이다. 스코틀랜드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나의 손가락의 상처보다 전 세계의 파멸을 더 선호하는 것은 이성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한국인은 매우 이성적인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그렇게 순한 한국인들 중 일부가 최근 뜨거운 열정과 분노로 독설을 퍼붓는 일이 벌어졌다. 김포의 서울 편입으로 대변되는 여당의 '메가 서울' 전략 때문이다. 이 전략은 김포를 넘어서 광명·구리·하남·고양·부천 등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나. 도대체 누가 열정·분노·독설로 들끓는가? 다음과 같은 기사 제목들을 보면 대충 알 수 있겠다.'허찔린 민주당 "김포, 서울 편입? 국힘 나쁜 선거전략" 격앙', '여당의 '메가시티 서울' 추진에 민주당 "또 서울공화국이냐"며 역공', '경기도 "집권여당 대표가 혹세무민" 민주당 "나쁜 총선전략"', '김동연 "김포 서울 편입 추진, 지방 죽이는 대국민 사기극"', '국힘 유정복 인천시장 "김포 서울 편입은 포퓰리즘 정치쇼"'나는 이런 비판에 동의하면서도 뭔가 좀 이상하고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비판들엔 부정적인 의미로 '서울공화국'이라는 표현이 사용되었는데, 이게 비판의 의미로 이렇게까지 많이 동원된 적이 있었던가? 그것도 주로 수도권에서 '서울공화국'을 비판하다니, 언제 이런 적이 있었단 말인가? 아, 김포! 그 열정과 분노와 독설이 부럽다는 생각을 내내 떨치기 어려웠다.이건 선거의 힘이자 이기심의 힘인가? 그간 수도권은 지방을 상대할 때엔 단일대오였는데, 수도권 내에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문제가 빚어지자 비로소 '서울공화국'의 문제가 눈에 보이게 된 걸까? 그간 국가적 차원에서 어떤 일이 벌어져도 그러려니 하고 침묵하던 공직자들이 총선을 앞두고 일어날 수 있는 손가락 부상에 대한 염려, 아니 공포로 궐기할 생각을 하게 된 걸까?냉소가 아니다. 비아냥도 아니다. 진심으로 김포 문제를 둘러싸고 분출한 열정과 분노와 독설이 부러워서 하는 말이다.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다고 외면할 게 아니라 지방소멸과 서울멸종, 즉 국가의 폭망 가능성에 대해 그런 열정과 분노와 독설을 보여줄 수는 없는 걸까? 아니, 이건 지방민들이 더 고민해야 할 문제다. 왜 지방민들은 열정과 분노와 독설을 잃어버렸는가? 왜 그걸 자신이 증오하고 혐오하는 진영의 지도자 또는 우두머리를 욕하는 데에만 쏟아 붓는가?우리 사회를 자세히 관찰해보자. 시위를 많이 하는 집단은 시위 조직에 많은 인력과 돈을 쓰면서 연구와 고민을 한다. 시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보복하는 응징의 수단도 갖고 있다. 공익을 표방하는 집단도 있긴 하지만, 사실상 사익 추구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그게 나쁘다는 뜻이 아니다. 집단 구성원의 '손가락의 상처'에 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는 게 중요하다.반면 지방소멸과 서울멸종 가능성에 대응하는 건 그걸 해낼 수 있는 주체가 없다. 물론 이론적으론 정부와 정치권이 그 일을 해야 하지만, 이들은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여론의 호응이 없으면 결코 움직이지 않는다. 그런 여론은 없다. 앞서 말한 진영간 전쟁의 일환으로 벌어지는 '증오·혐오의 정치'만이 있을 뿐이다.'증오·혐오의 정치'에 중독돼 있으면서도 자신이 공익과 사회와 국가를 생각하는 깨어 있는 시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엄청난 착각이다. 특정 세력을 타도하거나 배제하는 걸 전제로 하는 정치참여는 아예 하지 않는 게 낫다. 오히려 조용히 사익 추구만 해주는 게 애국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모두 더불어 같이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강준만(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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