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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4일 대전 소재의 한 학교에서 교사가 외부인에 의해 흉기로 피습당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용의자는 '선생님을 뵈러 왔다'며 교문을 통과한 후 교무실에 들어와 해당 교사를 찾았고, 수업 중인 교사를 복도에서 기다리다가 범행을 저질렀다. 현재 피해교사의 상태가 위중하여 의식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 또한 끔찍한 범행현장 및 이후 심각한 출혈상태인 교사의 모습을 학생들과 교직원 등 최소 9명이 목격했다고 한다.
학교에 외부인이 침입한 사건 흉악범죄 사건은 이것이 처음이 아니다. 2010년 서울에서는 운동장에서 학생이 납치되었고, 2012년 초등학교 교내에 외부인이 침입해 학생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사건이 벌어졌다. 2013년 부산에서는 교실에서 학생이 납치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14년 아산에서는 흉기에 찔린 외부인이 교실로 들어와 놀란 교사와 학생들이 긴급대피하는 일이 있었다. 대전 교사피습 사건이 있기 직전, 지난달 전주에서는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다투던 남성이 사망하기도 했다. 일일이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범죄사건들이 가장 안전해야 할 학교에서 일어났다. 학교는 누구에게나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공간인 것이다.
학교 안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학교 CCTV설치나 노인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마련된 '학교 지킴이 제도'로는 역부족이다. 학교 지킴이가 교문에서 방문자를 점검하지만, 흉기나 위험물질 소지 여부를 확인할 강제력이 없으며, 방문자가 허위정보를 기록하고 들어가도 막을 수가 없다. 또한 교문을 통과한 후에는 외부인이 학교 어느 곳이든 제한없이 출입할 수 있다.
북미나 유럽의 학교에는 경찰이 배치되어 있고, 등하교 시간을 제외하면 교문이 닫혀있다. 신분증을 확인하며, 방문목적이 확인되어야 방문객이 건물 안으로 들어올 수 있고, 내부에 오더라도 교무실이나 교실로 바로 올 수 없다. 프랑스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에 개인들의 체육생활을 목적으로 학교시설을 이용할 수 없으며, 교육관련 단체의 활동에만 학교 시설을 개방한다. 중국에서는 학교 개방 시 출입관리를 위해 지문 및 얼굴인식까지 도입했다고 한다. 이러한 조치는 학생, 교사 등 학교구성원의 안전을 위함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학교 그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데에도 목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학교는 교육 본연의 기능보다도 너무나 많은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 공공 서비스 기관이다. 교육부는 23년 3월 주민들에게 학교시설을 개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복합시설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학교 내 건물이나 유휴 부지를 활용해 5년간 200개의 학교에 콘서트홀, 수영장, 도서관, 주차장을 만들어 인근 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학교시설은 이제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 공공시설의 역할까지 해내야 한다.
광주시교육청에서는 학교 체육시설 개방과 학교 주차장 개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언론을 통하여 홍보 중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6월 광주광역시 체육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학교체육시설개방을 확대하였다. 관내의 학교 중 강당은 185교, 운동장은 231교가 체육시설을 개방하고 있다. 체육시설 미개방 학교에는 시교육청이 직접 방문하여 오후 5시 30분부터 강당과 운동장을 개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학교 내부의 주차장을 공유하는 '나눔 주차장 사업'을 통해 평일 19시 30분부터 익일 오전까지 지역주민들에게 학교 내부의 주차장을 개방하는 제도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한다. 그러나 차량 출입의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더욱 높다. 두 사업 모두 정규수업이 끝난 이후 시간을 설정하고 있으나, 학교는 어느 때고 정규수업 이전, 이후 시간에 학생들이 유동적으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며, 광주광역시교육청의 규칙에도 일몰시간 이후에는 안전을 위해 학교시설의 개방을 제한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시민들은 법에 근거하여 학교교육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학교장의 결정에 따라 학교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을 위한 체육시설이나 주차시설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학교를 개방하면 흉악범죄가 일어날 것이라는 논리적 비약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지자체의 시설부족 문제를 학교가 동원되어 해결사처럼 처리하는 것에 대한 안전상의 위험을 우려하는 것이다.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했을 때, 학교는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사후처방이 아니라 예방을 철저하게 해야 하는 곳이다. 학생들과 교사의 교수학습공간은 철저하게 본래의 목적으로만 쓰여야 하며, 무슨 일이 있어도 안전이 보장되어야 한다. 지역민을 위한 지자체시설이 부족한 근본적 문제를 학교시설로 해결할 수는 없다. 시교육청은 무분별한 학교시설의 개방보다도 학교 구성원들의 안전부터 확보할 강력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는 학생교육이 먼저이고, 학생 안전이 먼저다. 박새별 광주과학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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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우리들은 연결되어 있다"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기념 워크숍이 지난 11월 23일 치평초등학교에서 열렸다. 빛고을혁신학교 연대는 광주교육의 연결, 대안, 견인을 목표로 지난 2022년에 출범한 우리지역 교사, 학부모의 자생적인 단체이다. 출범할 때 광주시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퇴행에 문제를 제기하며 시정을 요구하였었다. 퇴행 정책에는 ▲혁신학교 학급당 학생 수 확대 ▲혁신학교 예산 삭감 ▲혁신학교지원센터 폐지 ▲혁신학교 신청 절차 어려움 등이 있었다.1년이 지난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시정 요구했던 정책 퇴행은 그대로이고 혁신학교 현장은 더 어려워졌다. 혁신학교 학급당 학생 수는 확대되어 수업 혁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혁신학교 예산은 추가 신청이라는 절차와 12월 예산 배부라는 현장의 상황과 거리가 먼 정책으로 실현되고 있다. 혁신학교의 지속을 위한 인사 규정이었던 교사유예도 비율이 축소되었다. 이에 반해 혁신학교 신청 절차는 학부모 참여율과 동의율을 필수로 두어 자치학교, 연구학교와는 달리 까다롭게 되어있다.빛고을혁신학교연대에서 조사한 광주시교육청 2023 빛고을혁신학교 정책 설문 결과도 이를 보여준다. 먼저 인식도 조사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정책 '없음, 잘모르겠다 66.3%'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정책 '재정 및 인사지원이 52%', '평가 49%' ▲학교 현장에 가장 영향을 준 정책 '학급당 학생수 기준 폐지 43.9%'가 나왔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혁신학교 예산 추가지원 방식 '불만족 이상 78.5%' ▲혁신학교 평가 '불만족 이상 60%' ▲ 미래학교지원센터 운영 '기존 혁신학교지원센터와 차이를 느낌 54.1%'로 답했다. 한마디로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현장 분위기는 싸늘하다.필자도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워크숍에 참여하여 다른 학교 선생님들과 지난 1년을 돌아보고, 정책 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올해 평가를 받았어요. 솔직히 이렇게 하면 업무담당자는 편하기는 한데, 이게 평가는 아닌 것 같아요.", "혁신학교를 운영하다 보면 궁금한 게 있는데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지 답답할 때가 많아요.", "학교 공개의 날 등 고민되는 정책들이 있는데 교육청과 연결되는 통로가 없어요."등 다른 학교 상황과 고민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이날 연대모임 행사의 마지막은 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요구를 하는 자리였다. 요구 정책들은 위에서 언급된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던 것들이다. 요구했다고 해서 당장 기대를 갖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교육청 모습을 보면 이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당장 반영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희망을 놓치는 않는다.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모임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은 지속적으로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혁신에 대한 관심은 여전했고, 그래도 혁신학교를 지속하고 싶어 했으며, 이렇게 한데 모여 서로를 격려하고 함께하기를 기대하였다.그래서 다시금 혁신학교, 혁신학교와 같은 현장 실천이 대안이 되어 교육을 견인하는 것을 생각한다. 우리가 이렇게 연결되어 함께 한다면 그럴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현장에서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많은 선생님들이여 당장은 어렵더라도 기억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혁신학교로 연결되어 있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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