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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8일 미국 메릴랜드주 캠프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렸다. 3국의 정상들이 다자회의에 참여해서 별도로 회담을 가진 것은 1994년 11월 APEC에서의 만남 이후 12차례 정도 있었지만, 이번처럼 3자가 단독으로 회담을 한 것은 최초다. 게다가 일회적인 회담이 아니라 최소 연 1회 정례화하기로 한 회의체 출범이라고 공표했다. 예상대로 공동성명과 지침을 발표했다. 합의 문건들과 공동기자회견 등에서 정상들은 '역사적'이라는 형용사를 유난히 많이 부쳤는데, 이후 당사국들의 평가에도 빠지지 않은 키워드였다. 용산 대통령실은 캠프 데이비드 전과 후는 다른 세상이라고까지 자평했다.
우리가 '역사적(historical)'이라고 표현하면 그것은 역사에 기록될 만한 특별한 사건이라는 의미다. 물론 역사적인 우승이나 역사적인 예술품 등 긍정적으로 사용할 때가 많지만, 전쟁이나 자연재해 같은 부정적인 일에도 가능한 표현이다. 이번 '역사적 합의'가 만들어낼 미래가 과연 긍정적일 것이냐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오히려 국제질서의 안정을 해칠 수 있는 부정적 역사로 기록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30년, 세계화와 글로벌거버넌스로 대표되는 국제협력의 질서가 종언을 고하고, 역사를 후퇴시키는 패권 경쟁과 이념의 진영싸움을 본격적으로 조장하는 전환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받아든 손익계산서는 지나치게 비대칭적이다. 최대 승자는 미국이고, 일본도 상당한 이익을 챙겼으나, 한국은 얻은 것은 없고, 큰 손해를 입은 일방적 퍼주기 외교를 했다는 평가다. 먼저 미국은 인도·태평양전략의 약한 고리였던 한·일 관계를 협력적인 관계로 제도화함으로써 중국을 견제할 수 있는 최고의 동맹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바이든은 취임 초부터 3국을 모으겠다는 자신의 의지는 진심이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올해나 내년만이 아니라 영원히 그렇게 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의도다"라고 했다. 뉴욕타임스는 2차대전 이후 그토록 바라면서도 이룰 수 없었던 한·일 관계가 개선되어 한미일의 3각 체제를 제도화겠다는 미국
의 외교적 꿈이 실현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은 안보, 경제, 기술의 모든 분야에서 3국이 단결해 중국을 견제할 토대를 구축했다.
일본 역시 많은 것을 얻었다. 한국과의 관계가 악화일로였던 아베 정부 시절에는 한국을 제외한 미·일 동맹 또는 쿼드로 가려던 계획이었지만, 그렇게 될 경우, 일본은 대륙 세력을 방어하는 최전선에 노출되는 약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 한국이 최전선에 놓여 일본의 방패막이가 되었다. 또한 군사적으로도 일본은 선택이 가능해졌다. 개입하고 싶으면, 3국 안보협력을 빌미로 개입할 수 있고, 피하고 싶으면 평화헌법을 내세워 한국에 떠맡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미사일 전력에 약점을 가지고 있었던 일본이 정보 실시간 공유를 넘어 미사일 방어체제에 참여하게 되었다. 더욱이 그 과정에서 일본은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한국에 그 어떤 것도 양보하지 않고 얻었다. 그러나 한국은 밑지는 장사를 톡톡히 했다. 보수진영에서는
대성공이라고 말하고, 확실한 동맹 네트워크를 갖추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한반도와 주변은 긴장이 고조되고, 북한 문제는 더 풀기 어렵게 되었으며, 중국과 러시아와 적대적 관계로 들어설 가능성이 커졌다. 그것도 한반도가 중심 무대가 되었다.
캠프 데이비드 3국 정상회의의 본질은 역사 퇴행으로 냉전 시대로 돌아가는 수구적 단합이다. 3국의 군사적 연합이 역내 평화를 가져온다고 주장하지만, 중국의 부상과 도전에 따른 미국의 전략적 강박증(strategic obsession)이 낳은 괴물이다. 캠프데이비드는 평화를 끌어내는 역사적인 회담 장소로서의 명성을 지니고 있다. 그중에서도 1978년 9월 지미 카터 대통령의 중재로 사다트 이집트 대통령과 베긴 이스라엘 총리가 중동의 평화를 위한 극적인 합의가 이뤄졌던 곳이다. 캠프 데이비드가 평화회담의 성지라면, 미국이 한국과 일본이 아니라 북한 지도자를 초청해 회담해야 했다. 싱가포르나 하노이보다 허심탄회하게 만나기 좋은 장
소다. 1959년 당시로서는 만나기 껄끄러운 냉전 중 적대 국가의 수장인 흐루시초프를 만났던 것처럼 말이다.
역사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미국이 이번 회의를 전후해서 가장 신경을 썼던 것이 바로 '비가역성(irreversible)'의 확보였다. 백악관 인도·태평양 조정관 커트 캠벨은 이번 합의를 통해 아예 한미일 협력을 한미일 어느 나라 지도자도 쉽게 이탈하지 못하도록 '잠금(lock-in)'상태로 만들어버리겠다고 했다. 비가역이라는 단어는 북한 비핵화를 말하면서 했던 CVID에서 세 번째 글자와 같다. 북한의 비핵화를 되돌릴 수 없는 상태로 만들겠다는 정책 의지를 나타내는 말이었다. 2018년~2019년의 한반도평화프로세스가 실패로 돌아간 후 비핵화는 달성할 수 없는 목표가 되었다는 평가와 CVID는 불가능한 신화라는 평가가 있었다.
마찬가지로 한미일이 동맹으로 제도화되는 것이 과연 비가역일까? 물론 일본이나 한국에서 정권이 바뀌어도 이번 합의를 뒤집고 빠져나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동맹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그래서 각국 의회 비준을 회피했지만, 그것이 바로 약점이다. 정상들이 3국 동맹이 아니고, 3국 협의체이므로 역내 위협에 대한 공동행동과 관련해 국내법·국제법적 의무가 없다고 밝혔다. 결국 아킬레스건은 미국이다. 미국에서 정권이 바뀔 때, 특히 내년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이 3자 체제는 무산될 수 있다. 국제정치에서 영원한 것이란 없다. 현재의 적도 아군도 비가역성을 유지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의 맹목성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 종교에 가까운 이념적 확신일까? 아니면 사적 권력의 지속을 위한 정략일까? 어느 쪽이든 국익은 멀어지고, 피해는 국민의 몫이 되었다. 김준형(한동대, 국제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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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 김포! 그 열정과 분노가 부럽다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 와!" 평생을 여성과 노동, 계급 문제 연구에 헌신한 캘리포니아주립대 법대 명예교수 조앤 윌리엄스의 말이다. 그는 교육방송(EBS) 다큐멘터리 '인구대기획 초저출생' 제작진으로부터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0.78명이라는 사실을 듣고 양손으로 머리를 부여잡으며 그렇게 외쳤다. 믿기지 않는다는 듯 "그 정도로 낮은 수치의 출산율은 들어본 적도 없다"면서 말이다.인구학자인 서울대 교수 조영태는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세계 최저인 0.78, 그중에서도 서울이 0.59를 기록한 것을 두고 '서울멸종론'을 제기했다. 올해 2분기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701, 서울은 0.53으로 '서울멸종'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그러나 우리는 의연하다. 한국이 망하게 생겼다고 놀라는 사람도 없고 이대론 정말 안된다며 핏대를 올리는 사람도 없다.한국은 서울에 부, 권력, 일자리, 문화적 향유 기회 등 좋다는 건 하나도 빠짐없이 집중시켜놓고 전국의 청년들에게 "인간답게 살려면 서울로 와!"라고 외치는 이상한 나라다. 서울 진입과 생존을 위한 경쟁이 워낙 살인적인지라 결혼과 출산은 꿈도 꾸기 어려운 사치가 된다. 서울의 합계출산율이 0.53이라는 게 그걸 잘 말해준다.청년들만 서울로 가나? 의사들도 간다. 다음과 같은 최근 기사 제목들이 말해주듯이 말이다. '대책 없이 무너지는 소아 응급실…지방은 이미 '번아웃'', '인구 1만명당 의대 정원, 서울은 0.87명인데… 경북 0.19명 경남 0.23명', '노인 1천명당 의사 수, 경북 6명-서울 20명', '광주·전남·북 환자 4만명 서울대병원에 938억 부담', '울산 울리는 울산대 의대…"왜 울산 놔두고 서울서 수업하나"'한국형 계급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꼽히는 이른바 '명문대학'은 대부분 서울에 있기 때문에 지방의 인재를 빨아들임으로써 지방에 삼중고(三重苦)를 강요한다. 첫째, 인재 독식으로 사실상 지방대에 큰 타격을 가한다. 둘째, 지방 출신 학생들의 학비와 거주비 등 지방 재원의 역외유출을 초래한다. 셋째, 서울 맛을 본 지방 학생들은 지방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나중에 출세해서 국회의원, 도지사, 시장 등을 하고 싶을 때에만 고향을 찾지만, 임기를 마치면 다시 서울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다.이 정도면 지방민들이 모두 다 들고 일어나서 대대적인 시위를 벌일 만도 하건만 그런 법은 없다. 걸핏하면 시위를 벌여 '시위 공화국'으로 소문난 한국이지만,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이해관계가 걸려 있지 않으면 그 어떤 일이 벌어져도 순한 양처럼 순응하는 게 한국인들이다. 스코틀랜드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나의 손가락의 상처보다 전 세계의 파멸을 더 선호하는 것은 이성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한국인은 매우 이성적인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그렇게 순한 한국인들 중 일부가 최근 뜨거운 열정과 분노로 독설을 퍼붓는 일이 벌어졌다. 김포의 서울 편입으로 대변되는 여당의 '메가 서울' 전략 때문이다. 이 전략은 김포를 넘어서 광명·구리·하남·고양·부천 등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나. 도대체 누가 열정·분노·독설로 들끓는가? 다음과 같은 기사 제목들을 보면 대충 알 수 있겠다.'허찔린 민주당 "김포, 서울 편입? 국힘 나쁜 선거전략" 격앙', '여당의 '메가시티 서울' 추진에 민주당 "또 서울공화국이냐"며 역공', '경기도 "집권여당 대표가 혹세무민" 민주당 "나쁜 총선전략"', '김동연 "김포 서울 편입 추진, 지방 죽이는 대국민 사기극"', '국힘 유정복 인천시장 "김포 서울 편입은 포퓰리즘 정치쇼"'나는 이런 비판에 동의하면서도 뭔가 좀 이상하고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비판들엔 부정적인 의미로 '서울공화국'이라는 표현이 사용되었는데, 이게 비판의 의미로 이렇게까지 많이 동원된 적이 있었던가? 그것도 주로 수도권에서 '서울공화국'을 비판하다니, 언제 이런 적이 있었단 말인가? 아, 김포! 그 열정과 분노와 독설이 부럽다는 생각을 내내 떨치기 어려웠다.이건 선거의 힘이자 이기심의 힘인가? 그간 수도권은 지방을 상대할 때엔 단일대오였는데, 수도권 내에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문제가 빚어지자 비로소 '서울공화국'의 문제가 눈에 보이게 된 걸까? 그간 국가적 차원에서 어떤 일이 벌어져도 그러려니 하고 침묵하던 공직자들이 총선을 앞두고 일어날 수 있는 손가락 부상에 대한 염려, 아니 공포로 궐기할 생각을 하게 된 걸까?냉소가 아니다. 비아냥도 아니다. 진심으로 김포 문제를 둘러싸고 분출한 열정과 분노와 독설이 부러워서 하는 말이다.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다고 외면할 게 아니라 지방소멸과 서울멸종, 즉 국가의 폭망 가능성에 대해 그런 열정과 분노와 독설을 보여줄 수는 없는 걸까? 아니, 이건 지방민들이 더 고민해야 할 문제다. 왜 지방민들은 열정과 분노와 독설을 잃어버렸는가? 왜 그걸 자신이 증오하고 혐오하는 진영의 지도자 또는 우두머리를 욕하는 데에만 쏟아 붓는가?우리 사회를 자세히 관찰해보자. 시위를 많이 하는 집단은 시위 조직에 많은 인력과 돈을 쓰면서 연구와 고민을 한다. 시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보복하는 응징의 수단도 갖고 있다. 공익을 표방하는 집단도 있긴 하지만, 사실상 사익 추구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그게 나쁘다는 뜻이 아니다. 집단 구성원의 '손가락의 상처'에 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는 게 중요하다.반면 지방소멸과 서울멸종 가능성에 대응하는 건 그걸 해낼 수 있는 주체가 없다. 물론 이론적으론 정부와 정치권이 그 일을 해야 하지만, 이들은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여론의 호응이 없으면 결코 움직이지 않는다. 그런 여론은 없다. 앞서 말한 진영간 전쟁의 일환으로 벌어지는 '증오·혐오의 정치'만이 있을 뿐이다.'증오·혐오의 정치'에 중독돼 있으면서도 자신이 공익과 사회와 국가를 생각하는 깨어 있는 시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엄청난 착각이다. 특정 세력을 타도하거나 배제하는 걸 전제로 하는 정치참여는 아예 하지 않는 게 낫다. 오히려 조용히 사익 추구만 해주는 게 애국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모두 더불어 같이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강준만(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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