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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비가 여는 9월. 가을 우기라는 말이 나오고, 잇단 태풍 소식들이 눅눅한 대기권을 형성한다. 여름의 끝과 가을의 첫 머리를 적시는 빗소리. 그 소리는 매미 소리를 쇠잔하게 하고, 주렁주렁 매달린 열매들을 적셔서 그 무게로 대추나무 가지들을 축 쳐지게 한다.
망초들이 지고 난 비탈에 달맞이꽃이 노랗게 저녁을 밝힌다. 메꽃은 보랏빛 나팔로 제 세계를 더욱 불어대려는 듯 덩굴이 나무 울타리를 타고 오른다. 새삼 그 '꽃이 (나팔을) 부는' 소리를 나는 '본다'. 보는 것과 듣는 것이 더불어 차분해진다. 말하자면, 그런 각성으로 가을이 열린다. 오감의 충만으로 웅성대던 여름의 기억이 한결 흐려지면서 시청각이 고요해지는 것이다.
한여름 산간의 절간 구석을 밝히던 상사화가 지고, 곧 꽃무릇이 붉게 그늘을 물들일 때가 되었다. 상사화와 무릇은 잎이 지고난 뒤 꽃대가 올라와 핀다. 잎은 꽃을 보지 못하고 꽃은 잎을 보지 못하기에 '이룰 수 없는 사랑'이란 꽃말을 가졌는가보다. 대도시의 정원들에는 최근 들어 이 꽃을 군락으로 꽤 조성해놓아서 가을을 더욱 애잔하게 만들 것이다. 선운사 등 이름 난 절들의 꽃무릇은 널리 알려져 있다. 가을에 이르기까지 붉게 피는 백일홍과 달리 이들은 개화 기간이 짧아 더욱 아쉽게 바라다 보이리라. 마치 짧게 지나가버릴 가을의 감성처럼, 인연처럼.
9월은 지난여름의 기억을 바래게 하면서 차츰 단풍의 색깔로 가을 세계를 펼칠 기색이다. 대기는 뜸들이듯 발효한 냄새를 피우지만, 찬 공기에 가셔져서 차츰 맑고 청량해진다. 비로소 침잠의 순간을 맞게 되는 것이다. 지난 시간들을 반성하면서 새롭게 몸과 마음을 추스른다. 그동안 줄곧 우리를 괴롭히고 우울하게 만들었던 코로나가 가을 들자 한결 잦아드는 듯한 것도 새삼스럽다. 이제는 독감 수준으로 관리된다고 정부는 발표했다. 지난 수년 간 인류의 삶을 옥죄고, 얼굴을 마스크로 가리게 하며, 서로 가까이 하지도 못하게 만들었던 전 세계적 역병이 그렇게 끝나는가 싶다. 새삼 시간의 힘을 느낀다.
그러나 삶은 그렇게 간단하게 매듭지어지지 않는다. 과거와 현실, 미래에 대한 생각이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하나로, 그야말로 '염주처럼' 꿰어져 있는 것이다. 계절감과 더불어 우리 삶이 경험했던 고통과 환희 역시 그러할 것이다. 가을꽃 앞에서 옷깃 여미며 가져보는 생각이다.
#구절초
가을꽃들은 바람 속에서 유독 애절하게 느껴진다. 여름의 기억과 고통 때문일까?
송창식이 서정주의 시 '푸르른 날'을 작곡해 불렀던 노래 중에 '저기 저기 저 가을 꽃 자리. 초록이 지쳐 단풍 드는데'라는 구절이 있다. '초록이 지쳐' 단풍이 든다니. 초록색이 바래는 걸 '지쳤기 때문'으로 표현한 게 인상적이다. 그 표현으로 초록이라는 빛깔에 육체성이 부여되어, 여름의 고통을 더욱 절실하게 떠올리게 된다.
가을꽃 중에서, 때로, 특히 구절초를 아프게 떠올리는 이들도 있다. 가령 이런 시처럼.
'아버지가 사라진 자리,/ 어머니가 서 있던 자리,/ 삼촌 고모가 사라진 자리,/ 누이와 오빠가 서 있던 자리에도/ 어김없이 10월 구절초는 피었습니다.'
대구 10월유족회를 이끄는 채영희 여사가 쓴 글의 한 구절이다. 아버지가 끌려가 처형당한 그 자리에 피는 꽃. 억울하게 아버지를 잃고 연좌제에 얽매여 살아온 고통스런 기억의 빛깔처럼 희다. 그녀뿐만 아니라, 그런 아픔을 간직한 이들이 이 땅엔 많다. 아버지, 어머니, 삼촌 고모가 처형되어 파묻힌 자리에 피어나는 구절초는 유족들의 아픔을 상징하는 꽃이 되어버렸다.
구절초는 전국의 산야에 흔하게 핀다. 곧 온 산야를 덮을 것이다. 그래서 구절초는 가을을 대표하는 꽃으로 꼽힌다. 가을이 깊어질 무렵이면, 전북 정읍의 구절초 축제를 비롯, 공주와 밀양 등 각 지역에서 구절초 축제가 열린다. 가을의 정취를 물씬 풍기는 축제다.
그런 한 쪽에선 구절초를 보는 아픔을 주체하지 못하는 이들도 많다. 그래, 가까운 경산을 비롯, 창원, 공주, 울진, 군산, 거제, 충남, 영광, 대전 등 유독 아픔을 많이 겪은 곳마다 가리지 않고 그 꽃들이 피어서 유족들의 눈시울을 건드린다. 이들 지역에서는 민간인 희생자 추모공원 등을 추진하기 위에 안간힘을 하고 있다. 추모공원과 위령탑 건립은 희생자들을 온전히 대접하고 기리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원혼을 푸는 일로, 살아 있는 후예들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대구 역시 희생된 죽음들을 위무하는 위령탑이 처형이 이루어진 골짜기 입구에 세워졌다. 매해 가을이면 유족회가 그 탑 아래서 위령제를 올린다. 그러나 늘 그렇듯 과거는 현재와 제대로 해후하지 못하고, 화해가 안 되어 미래로 그 아픔이 증폭되어 간다. 대구시의 지원으로 천신만고 끝에 '시월항쟁 등 민간인 희생자 위령탑'이 세워졌지만, 아직도 제막식도 못한 채다. 2010년 진실화해위원회가 10월 항쟁 관련자들을 향한 학살을 '국가 폭력'으로 인정했으며, 대구시가 유족들의 실체를 인정하고, 관련 조례까지 만든 상태에서 위령탑이 건립됐지만, 시월항쟁에 대한 인식은 무관심으로 일관되고 있는 것이다. 제막식을 갖기를 유족회가 여러 차례 간곡하게 요청했지만, 당국은 갖가지 이유를 내세워 세워진 지 3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막식을 않고 있다. 가창 골 골골마다 그래서 온전히 위무 받지 못한 혼들이 떠도는 듯 냉기가 차다. 가창뿐만 아니라 전국의 산야가 그런 기운을 떨치지 못한다.
그 냉기를 뚫고 구절초 흰 꽃들이 곧 피어날 것이다.
'찻물을 올려놓고 가을 소식 듣습니다/살다보면 웬만큼은 떫은 물이 든다지만/ 먼 그대 생각에 온통, 짓무르어 터진 앞섶'(박기섭의 시조 '구절초 시편' 부분)이라는 시는 '찻물'을 올리는 의식(儀式)과 구절초가 피는 '가을 소식'에의 기대, 그리고 '그대 생각'으로 짓물러 터진 마음의 일단을 드러낸다. 구절초를 아픔으로 바라보는 이들에게는 올 가을이 또 그렇게 깊어갈 것이다.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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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아, 김포! 그 열정과 분노가 부럽다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 와!" 평생을 여성과 노동, 계급 문제 연구에 헌신한 캘리포니아주립대 법대 명예교수 조앤 윌리엄스의 말이다. 그는 교육방송(EBS) 다큐멘터리 '인구대기획 초저출생' 제작진으로부터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0.78명이라는 사실을 듣고 양손으로 머리를 부여잡으며 그렇게 외쳤다. 믿기지 않는다는 듯 "그 정도로 낮은 수치의 출산율은 들어본 적도 없다"면서 말이다.인구학자인 서울대 교수 조영태는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세계 최저인 0.78, 그중에서도 서울이 0.59를 기록한 것을 두고 '서울멸종론'을 제기했다. 올해 2분기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701, 서울은 0.53으로 '서울멸종'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그러나 우리는 의연하다. 한국이 망하게 생겼다고 놀라는 사람도 없고 이대론 정말 안된다며 핏대를 올리는 사람도 없다.한국은 서울에 부, 권력, 일자리, 문화적 향유 기회 등 좋다는 건 하나도 빠짐없이 집중시켜놓고 전국의 청년들에게 "인간답게 살려면 서울로 와!"라고 외치는 이상한 나라다. 서울 진입과 생존을 위한 경쟁이 워낙 살인적인지라 결혼과 출산은 꿈도 꾸기 어려운 사치가 된다. 서울의 합계출산율이 0.53이라는 게 그걸 잘 말해준다.청년들만 서울로 가나? 의사들도 간다. 다음과 같은 최근 기사 제목들이 말해주듯이 말이다. '대책 없이 무너지는 소아 응급실…지방은 이미 '번아웃'', '인구 1만명당 의대 정원, 서울은 0.87명인데… 경북 0.19명 경남 0.23명', '노인 1천명당 의사 수, 경북 6명-서울 20명', '광주·전남·북 환자 4만명 서울대병원에 938억 부담', '울산 울리는 울산대 의대…"왜 울산 놔두고 서울서 수업하나"'한국형 계급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꼽히는 이른바 '명문대학'은 대부분 서울에 있기 때문에 지방의 인재를 빨아들임으로써 지방에 삼중고(三重苦)를 강요한다. 첫째, 인재 독식으로 사실상 지방대에 큰 타격을 가한다. 둘째, 지방 출신 학생들의 학비와 거주비 등 지방 재원의 역외유출을 초래한다. 셋째, 서울 맛을 본 지방 학생들은 지방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나중에 출세해서 국회의원, 도지사, 시장 등을 하고 싶을 때에만 고향을 찾지만, 임기를 마치면 다시 서울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다.이 정도면 지방민들이 모두 다 들고 일어나서 대대적인 시위를 벌일 만도 하건만 그런 법은 없다. 걸핏하면 시위를 벌여 '시위 공화국'으로 소문난 한국이지만,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이해관계가 걸려 있지 않으면 그 어떤 일이 벌어져도 순한 양처럼 순응하는 게 한국인들이다. 스코틀랜드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나의 손가락의 상처보다 전 세계의 파멸을 더 선호하는 것은 이성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한국인은 매우 이성적인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그렇게 순한 한국인들 중 일부가 최근 뜨거운 열정과 분노로 독설을 퍼붓는 일이 벌어졌다. 김포의 서울 편입으로 대변되는 여당의 '메가 서울' 전략 때문이다. 이 전략은 김포를 넘어서 광명·구리·하남·고양·부천 등으로 확대될 수도 있다나. 도대체 누가 열정·분노·독설로 들끓는가? 다음과 같은 기사 제목들을 보면 대충 알 수 있겠다.'허찔린 민주당 "김포, 서울 편입? 국힘 나쁜 선거전략" 격앙', '여당의 '메가시티 서울' 추진에 민주당 "또 서울공화국이냐"며 역공', '경기도 "집권여당 대표가 혹세무민" 민주당 "나쁜 총선전략"', '김동연 "김포 서울 편입 추진, 지방 죽이는 대국민 사기극"', '국힘 유정복 인천시장 "김포 서울 편입은 포퓰리즘 정치쇼"'나는 이런 비판에 동의하면서도 뭔가 좀 이상하고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비판들엔 부정적인 의미로 '서울공화국'이라는 표현이 사용되었는데, 이게 비판의 의미로 이렇게까지 많이 동원된 적이 있었던가? 그것도 주로 수도권에서 '서울공화국'을 비판하다니, 언제 이런 적이 있었단 말인가? 아, 김포! 그 열정과 분노와 독설이 부럽다는 생각을 내내 떨치기 어려웠다.이건 선거의 힘이자 이기심의 힘인가? 그간 수도권은 지방을 상대할 때엔 단일대오였는데, 수도권 내에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문제가 빚어지자 비로소 '서울공화국'의 문제가 눈에 보이게 된 걸까? 그간 국가적 차원에서 어떤 일이 벌어져도 그러려니 하고 침묵하던 공직자들이 총선을 앞두고 일어날 수 있는 손가락 부상에 대한 염려, 아니 공포로 궐기할 생각을 하게 된 걸까?냉소가 아니다. 비아냥도 아니다. 진심으로 김포 문제를 둘러싸고 분출한 열정과 분노와 독설이 부러워서 하는 말이다.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다고 외면할 게 아니라 지방소멸과 서울멸종, 즉 국가의 폭망 가능성에 대해 그런 열정과 분노와 독설을 보여줄 수는 없는 걸까? 아니, 이건 지방민들이 더 고민해야 할 문제다. 왜 지방민들은 열정과 분노와 독설을 잃어버렸는가? 왜 그걸 자신이 증오하고 혐오하는 진영의 지도자 또는 우두머리를 욕하는 데에만 쏟아 붓는가?우리 사회를 자세히 관찰해보자. 시위를 많이 하는 집단은 시위 조직에 많은 인력과 돈을 쓰면서 연구와 고민을 한다. 시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보복하는 응징의 수단도 갖고 있다. 공익을 표방하는 집단도 있긴 하지만, 사실상 사익 추구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그게 나쁘다는 뜻이 아니다. 집단 구성원의 '손가락의 상처'에 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는 게 중요하다.반면 지방소멸과 서울멸종 가능성에 대응하는 건 그걸 해낼 수 있는 주체가 없다. 물론 이론적으론 정부와 정치권이 그 일을 해야 하지만, 이들은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여론의 호응이 없으면 결코 움직이지 않는다. 그런 여론은 없다. 앞서 말한 진영간 전쟁의 일환으로 벌어지는 '증오·혐오의 정치'만이 있을 뿐이다.'증오·혐오의 정치'에 중독돼 있으면서도 자신이 공익과 사회와 국가를 생각하는 깨어 있는 시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엄청난 착각이다. 특정 세력을 타도하거나 배제하는 걸 전제로 하는 정치참여는 아예 하지 않는 게 낫다. 오히려 조용히 사익 추구만 해주는 게 애국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모두 더불어 같이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강준만(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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