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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 근무를 하면서 전공과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는 건 행운 중의 하나이다. 올해 신설된 진로진학과의 진로팀 업무 중에는 '독서' 업무가 있다. 한동안 본청에 없었던 독서 업무의 밑그림을 다시 그리며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
독서 업무를 하다 보니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동네 서점과 도서관이 눈에 들어오곤 한다. 고등학생 아들과 함께 찾은 동네 서점은 소설이나 아동 도서보다 참고서를 주로 판매하고 있었고, 딸이 종종 다녔던 운암도서관과 황계도서관은 예전보다 조금은 한산한 느낌이었다.
대학 때 시내에서 약속이 있으면 '서점' 앞에서 주로 만났던 기억이 있다. 지금은 유스퀘어 내 대형 서점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고, 이마저도 인터넷 서점, 전자책, 오디오북, 웹툰, 웹진 등으로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나조차도 최근에는 서점만을 목적으로 길을 나서보지 않았다.
2000년대 초반 '책 책 책 책을 읽읍시다'라는 예능 프로그램에는 당시 현직 대통령이 출현할 만큼 전국적으로 흥행했다. 나는 그 당시 독서신문 취재를 위해 해당 방송 PD와 통화할 기회가 있었다. 그 PD가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외국에서는 우리와 달리 공원이나 거리의 쉼터 등에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모습을 보고, 우리나라도 곳곳에서 사람들이 책을 읽는 모습을 만들어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지금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 삶의 수준은 높아졌지만 AI 등과 같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독서보다는 새로운 매체에 관심이 더 많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13세 이상 평균 독서량은 2011년에 평균 12.8권이었던 것이 2015년에 9.3권, 2019년에 7.3권, 2021년에 7권으로 해마다 감소 추세이다. 청소년의 독서량은 연간 평균 약 11권으로, 주로 학업과 관련된 독서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대는 강화도 외규장각의 '의궤' 등 우리의 소중한 기록유산을 강탈하였다. 이때 한 장교가 본국에 보낸 보고서 중에서 '우리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게 하나 있다. 그것은 이 나라는 아무리 가난한 집에서도 책이 있다는 사실이다'는 대목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이들이 바다를 그리워하고 고래를 꿈꾸게 하는 힘은 어디에서 비롯될 수 있을까? 새로운 세상, 더 넓은 세상을 동경하는 것은 살아있는 삶이다. 여행이 새로운 삶과 세상을 보게 하듯 독서는 내면으로 떠나는 설레는 여행이다. 모든 여행이 다 만족스럽지 못한 것처럼 책 읽기도 시행착오를 동반한다. 하지만 부모님과 선생님들 간 대화에, 교사 간, 아이들 간 대화 속에서 가슴 속 추천 도서를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세상일까? 문득 '네가 한 권의 책을 추천하려면 10권, 20권을 읽어야 한 권을 추천할 수 있다.'는 대학 때 한 선배가 해 준 말이 세월이 흐른 지금 더 값지게 다가온다.
세상이 복잡하고 어지러울수록 기본적인 것이 힘이 될 수 있다. 또다시 가을이 온다. 이번 가을에는 아이들과 서점에 들러서 책도 골라보고, 가까운 도서관에서 책도 빌려보고, 스마트폰을 내려놓은 손에는 다시 책을 쥐어 보자. 책이 들려주는 세상의 다양한 얘기를 차분히 경청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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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우리들은 연결되어 있다"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기념 워크숍이 지난 11월 23일 치평초등학교에서 열렸다. 빛고을혁신학교 연대는 광주교육의 연결, 대안, 견인을 목표로 지난 2022년에 출범한 우리지역 교사, 학부모의 자생적인 단체이다. 출범할 때 광주시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퇴행에 문제를 제기하며 시정을 요구하였었다. 퇴행 정책에는 ▲혁신학교 학급당 학생 수 확대 ▲혁신학교 예산 삭감 ▲혁신학교지원센터 폐지 ▲혁신학교 신청 절차 어려움 등이 있었다.1년이 지난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시정 요구했던 정책 퇴행은 그대로이고 혁신학교 현장은 더 어려워졌다. 혁신학교 학급당 학생 수는 확대되어 수업 혁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혁신학교 예산은 추가 신청이라는 절차와 12월 예산 배부라는 현장의 상황과 거리가 먼 정책으로 실현되고 있다. 혁신학교의 지속을 위한 인사 규정이었던 교사유예도 비율이 축소되었다. 이에 반해 혁신학교 신청 절차는 학부모 참여율과 동의율을 필수로 두어 자치학교, 연구학교와는 달리 까다롭게 되어있다.빛고을혁신학교연대에서 조사한 광주시교육청 2023 빛고을혁신학교 정책 설문 결과도 이를 보여준다. 먼저 인식도 조사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정책 '없음, 잘모르겠다 66.3%'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정책 '재정 및 인사지원이 52%', '평가 49%' ▲학교 현장에 가장 영향을 준 정책 '학급당 학생수 기준 폐지 43.9%'가 나왔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혁신학교 예산 추가지원 방식 '불만족 이상 78.5%' ▲혁신학교 평가 '불만족 이상 60%' ▲ 미래학교지원센터 운영 '기존 혁신학교지원센터와 차이를 느낌 54.1%'로 답했다. 한마디로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현장 분위기는 싸늘하다.필자도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워크숍에 참여하여 다른 학교 선생님들과 지난 1년을 돌아보고, 정책 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올해 평가를 받았어요. 솔직히 이렇게 하면 업무담당자는 편하기는 한데, 이게 평가는 아닌 것 같아요.", "혁신학교를 운영하다 보면 궁금한 게 있는데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지 답답할 때가 많아요.", "학교 공개의 날 등 고민되는 정책들이 있는데 교육청과 연결되는 통로가 없어요."등 다른 학교 상황과 고민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이날 연대모임 행사의 마지막은 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요구를 하는 자리였다. 요구 정책들은 위에서 언급된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던 것들이다. 요구했다고 해서 당장 기대를 갖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교육청 모습을 보면 이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당장 반영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희망을 놓치는 않는다. 빛고을혁신학교연대 1주년 모임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은 지속적으로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혁신에 대한 관심은 여전했고, 그래도 혁신학교를 지속하고 싶어 했으며, 이렇게 한데 모여 서로를 격려하고 함께하기를 기대하였다.그래서 다시금 혁신학교, 혁신학교와 같은 현장 실천이 대안이 되어 교육을 견인하는 것을 생각한다. 우리가 이렇게 연결되어 함께 한다면 그럴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현장에서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많은 선생님들이여 당장은 어렵더라도 기억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혁신학교로 연결되어 있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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