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광주시 신세계백화점 확장 절차, 상생의 새 전기로

입력 2023.09.26. 17:19 수정 2023.09.26. 19:50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광주시가 광주신세계백화점 확장과 관련해 인허가 절차와 상생 협의를 동시에 진행, 10월 중으로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선 상생 협의 후 인허가 절차 진행으로 수차례 관련 사업이 무산된 과정에서 나타났던, 과 대표성 논란을 거듭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돼 향후 추진 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기정 시장은 최근 신세계 백화점 확장 이전과 관련해 "3자 협의체를 통한 상생 협의를 진행하면서 다음 달 중순 정도까지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를 열어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시개발 사업에 대해 강조했던 '공정성, 투명성, 신속성'의 3대 원칙을 신세계 백화점 확장 이전 사안에도 적용, 광주시·신세계·금호월드 관리단 등 3자 협의체 간 상생 협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도시 건축 등 인허가 절차를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광주신세계는 지난해 11월 현 백화점 옆 이마트 부지 등을 합쳐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를 건립하겠다는 도시관리 계획안을 신청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하차도 기부채납, 인근 주변 민원 해소 등 9가지 조건부로 지난 3월 동의했다.

시는 도로·경관·교통 등 관계 부서, 자치구 협의를 거쳐 사측의 조치계획을 반영해 심의안을 만들 예정이다.

공정성 등 3대 원칙에 기반한 시의 신세계백화점 확장 이전 과정에 주목한다.

3대 원칙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경우든 시민 이익이 최우선돼야한다는 기업의 사회공헌 등을 충분히 살펴야할 것으로 지적된다. 또 일부 민원이 시민 이익보다 우선할 수 있는지, 과 대표성 논란에 발목잡히는 일이 있어서도 안되겠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재밌수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 집콕VS여행
7시간전 saintiron7 외식비 부담에 밖에 나가기 두려워. 그냥 집에서 피자 치킨 시켜서, 따숩게 보낼겨
7시간전 사람미어터져 밖에 나가면 사람 미어터져, 집에 있을겨
4시간전 메리크리스마스 예전만큼 연말의 설렘이 느껴지지 않네요. 비싼 외식비 숙박비 연말 성수기라고 더 받을거고 사람은 많아 서비스도 더 떨어질텐데 크리스마스엔 집에 있으려구요.
4시간전 맵도사 요즘 경기가 안좋아서 그른가... 길거리에 캐롤이 안들려서 그른가.... 영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안남 날씨도 비오고... 연말 분위기가 하나도 안나다 이말이야. 집에서 놀 것 같음 여행은 돈없어서 못감.
4시간전 크리스마스 그냥하루쉬는 고마운 휴일
재밌수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