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中 외교부 "북한, 국경개방 재개 아직 통보 안해"

입력 2023.09.26. 19:05 댓글 0개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이 베이징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2023.09.26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 외교부는 26일 북한이 아직 국경 개방을 재개했다는 정식 통보를 해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팽배신문(澎湃新聞)과 인민망(人民網)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왕원빈(汪文斌)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이미 외국 여행객에 대해 국경을 다시 개방했는가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왕원빈 대변인은 "현재 중국 측은 외교채널을 통해 북한 측의 국경 개방 재개에 관한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앞서 전날 CCTV는 북한이 9월25일부터 외국인의 입국을 허용했다고 보도했다.

외국인은 규정에 따라 북한에 들어가고서 이틀간 의학적 격리를 받아야 한다고 CCTV는 전했다.

북한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이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 2020년 1월 국경을 전면 봉쇄하고 외국인 입국은 물론 해외에 나가 있는 북한 주민의 귀국도 막았다.

그러다가 북한은 지난 7월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8월에는 카자흐스탄 세계태권도대회에 선수단을 파견했고 중국·러시아와 사이의 항공 운항을 재개했다.

이달에는 국무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선수단을 파견하는 등 재개방 조짐을 보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재밌수다 무지출 챌린지 해보셨다면?
7시간전 무지출 노하우는 배달 어플 끊고 온라인 쇼핑 하지마세요. 나가기 귀찮아서라도 돈 덜씁니다 + 좋은 회사 다니세요ㅠ 좋은 회사는 출퇴근 셔틀 운행하고 밥도 주고 온갖 지원이 많아서 돈쓸일이 없습디다 (물론 남 얘기 하는 겁니다 ㅋㅋ )
6시간전 맵도사 무지출이 가능하냐? 집 나서는 순간분터 지출임.
4시간전 무지출이 가능한건가? 집 안에 있으면 보일러에 전기, 가스, 화장실 써야 하니 현금은 아니지만 돈은 나가게 되어 있고 집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면 무조건 돈 쓰게 되어 있고 현금 지출이 없다 치더라도 돌아다니면 신발 닳아짐.... 나갔다 들어오면 옷도 빨아야 하고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결국 나중에 돈 들어감 진짜 돈 안쓰는 방법은 일어나자마자 씻지도 말고 집 바로 부근에 있는 벤치에 하루종일 앉아 있다가 화장실은 공중화장실에서 해결하고 밥은 쫄쫄 굶던가 땅에서 주워먹던가 해서 해결하고 저녁에 집에 들어와서 이불뒤집어 쓰고 그대로 자야댐.... 그거 말곤 방법이 없어....
4시간전 정리왕김정리 무지출챌린지를 모르시네. 그냥 그날 카드값/통장 출금 또는 이체가 발생하게 안나게 하는 거임. 즉, 출금이나 카드 사용 내역이 없으면 그게 무지출챌린지임(현금도 마찬가지로 안써야함, 결제문자도 안나와야함) 버스 안타고 40분 걸어서 출근한다. 회사 간식으로 약간의 허기를 달래고 업무 시작.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점심해결하고 회사 맥심 하나 타먹는다. 걸어서 퇴근 집와서 집밥먹는다. 이상 무지출 챌린지 팁임.
3시간전 무지출 젋은친구들만 가능하지 대학생들 .,.대학다닐때 술값으로 돈을다써서 일주일동안 자취방에서 국수만 끓어먹은 기억이.. 진짜로 돈이없으니 무지출해보았네여. 지금은 될수가없지요
재밌수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