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아소 다로 日자민당 부총재 "공명당은 암적 존재" 발언

입력 2023.09.26. 22:04 댓글 0개
안보관련 3문서 개정 때 "적기지 공격능력 보유 반대" 비난
차기 중의원 선거 때 자민-공명 선거협력 합의 깨질 가능성
집권 연정 내 파문 일며 새로운 불씨 될 것이란 우려 고조
[도쿄=AP/뉴시스]2020년 1월6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자민당 부총재(당시 외무장관)의 모습. 아소 부총재가 지난해 12월 안보관련 3문서 개정을 둘러싸고 공명당 간부들에 대해 “가장 움직이지 않았다, 암적 존재였다”고 지난 24일 발언한 것이 26일 뒤늦게 보도돼 자민-공명 집권 연정 내에 파문이 일면서 연정 내 새로운 불씨가 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지(時事)통신이 보도했다. 2023.09.26.

[서울=뉴시스]유세진 기자 =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자민당 부총재가 지난해 12월 안보관련 3문서 개정을 둘러싸고 공명당 간부들에 대해 “가장 움직이지 않았다, 암적 존재였다”고 지난 24일 발언한 것이 26일 뒤늦게 보도돼 자민-공명 집권 연정 내에 파문이 일면서 연정 내 새로운 불씨가 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지(時事)통신이 보도했다.

아소 부총재는 24일 후쿠오카(福岡)에서 열린 회의에서 3문서 개정에서 명기한 반격능력(적기지 공격능력) 보유에 대해 “공명당은 전수방위에 반한다는 이유로 반대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야마구치 나츠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와 공명당의 지지 모체인 소카각카이(創價學會)의 이름까지 거론하면서 "암적 존재"라고 말해, 지금의 우크라이나처럼 일본이 전장이 된다 해도 납득하는 형태가 됐다고 말했다.

자민당과 공명당은 최근 차기 중의원 선거 때 도쿄에서의 선거 협력 부활에 합의했었는데, 공명당의 관계자는 “모처럼 쌓아올린 신뢰 관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분노했다. 다른 관계자는 “지지자들이 자민당 후보를 찍지 않으면 곤란한 것은 자민당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아소 부총재의 발언에 대해, 야마구치 공명당 대표는 "전후 관계를 모르기 때문에, 평가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재밌수다 무지출 챌린지 해보셨다면?
9시간전 무지출 노하우는 배달 어플 끊고 온라인 쇼핑 하지마세요. 나가기 귀찮아서라도 돈 덜씁니다 + 좋은 회사 다니세요ㅠ 좋은 회사는 출퇴근 셔틀 운행하고 밥도 주고 온갖 지원이 많아서 돈쓸일이 없습디다 (물론 남 얘기 하는 겁니다 ㅋㅋ )
7시간전 맵도사 무지출이 가능하냐? 집 나서는 순간분터 지출임.
6시간전 무지출이 가능한건가? 집 안에 있으면 보일러에 전기, 가스, 화장실 써야 하니 현금은 아니지만 돈은 나가게 되어 있고 집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면 무조건 돈 쓰게 되어 있고 현금 지출이 없다 치더라도 돌아다니면 신발 닳아짐.... 나갔다 들어오면 옷도 빨아야 하고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결국 나중에 돈 들어감 진짜 돈 안쓰는 방법은 일어나자마자 씻지도 말고 집 바로 부근에 있는 벤치에 하루종일 앉아 있다가 화장실은 공중화장실에서 해결하고 밥은 쫄쫄 굶던가 땅에서 주워먹던가 해서 해결하고 저녁에 집에 들어와서 이불뒤집어 쓰고 그대로 자야댐.... 그거 말곤 방법이 없어....
5시간전 정리왕김정리 무지출챌린지를 모르시네. 그냥 그날 카드값/통장 출금 또는 이체가 발생하게 안나게 하는 거임. 즉, 출금이나 카드 사용 내역이 없으면 그게 무지출챌린지임(현금도 마찬가지로 안써야함, 결제문자도 안나와야함) 버스 안타고 40분 걸어서 출근한다. 회사 간식으로 약간의 허기를 달래고 업무 시작.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점심해결하고 회사 맥심 하나 타먹는다. 걸어서 퇴근 집와서 집밥먹는다. 이상 무지출 챌린지 팁임.
4시간전 무지출 젋은친구들만 가능하지 대학생들 .,.대학다닐때 술값으로 돈을다써서 일주일동안 자취방에서 국수만 끓어먹은 기억이.. 진짜로 돈이없으니 무지출해보았네여. 지금은 될수가없지요
재밌수다 참여하기
댓글많은 광주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