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8강 상대 中, 주전 2명 출전 불가···VAR 없어 판정 우려

입력 2023.09.27. 23:44 댓글 0개
황선홍호, 10월1일 오후 9시 항저우서 한중전
중국 주전 쟝성룽과 가오톈이 출전 정지 징계
[서울=뉴시스]정우영 골. 2023.09.27.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대표팀이 8강에서 개최국 중국을 상대하게 됐다. 중국은 16강 카타르전 몸싸움 과정에서 주전 2명을 잃은 채 한국을 상대하게 됐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7일 오후 8시30분(한국시간) 중국 저장성 진화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키르기스스탄과의 대회 남자축구 16강전에서 정우영(슈투트가르트)의 멀티골에 백승호(전북), 조영욱(김천), 홍현석(헨트)의 골을 보태 5-1로 승리했다.

8강에 오른 한국은 카타르를 꺾고 올라온 중국을 상대한다. 8강전은 한국시간으로 다음달 1일 오후 9시 항저우의 황룡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중국은 16강 카타르전에서 1-0으로 진땀승을 거뒀다. 중국은 전반 3분 터진 타오챵룽의 선제골을 끝까지 지켰다. 득점 기회가 있었지만 카타르의 육탄 방어에 막혔다.

카타르는 패배 직전에 중국에게 타격을 입혔다. 선수들 간 신경전을 벌이는 과정에서 주심이 양 팀 선수들에게 경고와 퇴장을 줬다.

이 과정에서 장신 주전 수비수 쟝성룽이 다이렉트 퇴장을 당해 8강 한국전에 출전할 수 없게 됐다.

여기에 미드필더 가오톈이도 경고를 받았다. 가오톈이는 첫 경기 인도전에서 경고를 받았는데 이번에 경고를 하나 더 받으면서 경고가 누적돼 한국전에 뛰지 못하게 됐다.

중국이 주전 2명을 잃은 상태에서 8강에 나서게 됐지만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중국-카타르전을 맡은 우즈베키스탄 출신 루스탐 루트풀린 주심은 경고를 많이 주기는 했지만 후반 추가 시간을 제대로 적용하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중국에 도움을 줬다.

추가 시간에 선수들 간 충돌이 발생하고 중국 골키퍼가 부상을 이유로 넘어져 시간을 끌었음에도 루트풀린 주심은 추가 시간의 추가 시간을 적용하지 않고 정해진 6분 후 종료 휘슬을 불어버렸다. 카타르 선수들은 휘슬이 울리자 루트풀린 주심에게 거세게 항의를 했다.

이처럼 중국전에서도 주심이 경기장 분위기에 휩쓸려 중국에 유리한 판정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게다가 이번 대회 축구 종목에는 영상판독(VAR)이 활용되지 않는다. 개막식에서 현란한 영상 기술을 활용하고 국내 프로축구리그에서 영상판독을 적용하고 있는 중국이 이를 아시안게임에 활용하지 않는 것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이 8강 한중전에서 편파 판정의 희생양이 되지 않으려면 경기력에서 상대를 압도해야 한다. 한국이 중국전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승리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재밌수다 출산율 높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17시간전 4877 가정이 주는 편안함과 포근함을 느끼기 어려워진 사회가 된듯합니다. 젊은 친구들은 혼자 살기도 팍팍하다보니, SNS에서 본인 과시도 늘어가고 남과 비교하며 자존감도 많이 낮아졌나봐요. 꼭 물질적인 충족이 되지 않더라도,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신뢰, 정 등이 높은 가치를 갖고 인정 받을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고 봐요.
16시간전 남자직원 육아휴직 남자도 육아휴직 눈치 안보고 쓸 수 있으면, 출산율 자동으로 오름 둘중 하나는 애 봐야되는데 엄마 육휴 끝나면 그 이후엔 누가 키움???
15시간전 눈치챙겨 라떼들 시절엔 와이프가 독박육아 버텨주니까 매일 회식에 야근도 때리고 한거지. 요즘은 맞벌이가 기본인데 남직원 육휴 쓴다고 눈치주는 거 아니라 생각함
14시간전 답없음 동거가 주류가되고 육아휴직하면 시스템으로 보호해주는직장이 5%미만인데 누가 애를키우려할까 결혼도 안하는데. 답은 결혼이민밖에없고 시내의 구주택 고쳐서 신혼집으로 주면됨.재개발 이런거하지말고
12시간전 kjg8 구관이 명관이다 70년대 80년대처럼 베이비부머가 생기도록 남자와 여자가 담당하는 일을 명확하게 하도록 사회제도를 바꾸어야 한다 비정규직도 없애고 평생고용직장을 정례화 하는 것이다
재밌수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