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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1300여명에 설문 진행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Z세대 대학생들은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술자리에 왔으면 술값을 N분의 1로 계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었다.
28일 제약기업 한독에 따르면 숙취해소제 '레디큐'를 판매하는 이 회사는 최근 대학생 음주 문화를 알아본 이색적인 서베이 결과를 소개했다.
이번 조사에는 지난 14~15일 경희대학교 축제를 방문한 대학생 1300여명이 참여했다. 패널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술값을 N분의 1로 동일하게 내기로 한 상황에서, 개인 사정으로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술값을 빼줘야 하냐는 질문에 79.6%(1032명)의 학생은 '무조건 총액으로 N분의 1'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술을 마시지 않았으니 술값을 빼줘야 한다는 사람은 20.4%(264명)에 그쳤다.
술값을 N분의 1로 내기로 하고 친구의 술값을 내줬는데, 친구가 돈을 계속 갚지 않는다면 친구 대신 내줄 수 있는 최대 금액으로 '1~3만원'이 가장 많았다. 46%(599명)가 답했다. 1만원 이하는 32.2%(419명), 3~5만원은 11.1%(144명)로 뒤를 이었다. 금액에 상관없다고 답한 사람도 10.8%(140명) 있었다.
요즘 가장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를 선택하라는 질문에는 소주 34.5%(491점), 맥주 27.2%(388점)가 가장 많이 꼽혔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높은 하이볼은 18%(257점)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와인 7%(99점), 위스키 5%(71점), 전통주 2.3%(33점), 사케 2%(28점)가 뒤를 이었다.
다양한 숙취해소제 중 어떤 제형을 좋아하냐는 질문에는 짜 먹는 스틱 젤리가 56%(712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음료 형태 26.7%(339명), 환 제형 13.1%(166명) 순이다.
한편, 레디큐는 '맛있는 숙취해소제'를 콘셉트로 한다. 음료 형태의 망고맛 '레디큐 드링크'와 파인애플 맛 '레디큐 프로'가 있다. 최근에는 스틱 젤리 제형의 '레디큐 스틱 오리지널'과 국내 최초 여성용 숙취해소 스틱 젤리 '레디큐 스틱 레이디'를 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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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만료 앞둔 12조 시장···K제약바이오, 출격준비 '시동' [서울=뉴시스] 연 매출 12조원 상당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의 특허 만료를 앞두고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시장 공략 준비로 분주하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연 매출 12조원 상당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의 특허 만료를 앞두고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시장 공략 준비로 분주하다.4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지난달 23일(현지시간) 유럽의약품청(EMA)에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CT-P42'의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앞서 지난 6월과 7월 각 미국 FDA와 한국 식약처에도 허가신청을 냈다.미국 리제네론이 개발한 아일리아(성분명 애플리버셉트)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약 97억5699만 달러(약 12조6841억원)의 매출을 낸 대형 제품이다. 아일리아의 미국 독점권은 2024년 5월, 유럽 물질특허는 2025년 11월 만료될 예정이다.셀트리온은 아일리아가 유럽에서 보유한 습성 황반변성, 망막정맥 폐쇄성 황반부종, 당뇨병성 황반부종, 근시성 맥락막 신생혈관 적응증에 대해 허가를 신청했다. 13개국에서 당뇨병성 황반부종 환자 34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동등성 및 유사성을 확인한 바 있다.삼천당제약도 최근 국내 식약처에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 'SCD411'의 허가 신청을 냈다. 바이알(병), 프리필드시린지(사전 충전 주사제) 등 2개 품목에 대해 허가를 신청했다.이번 국내 허가 신청을 시작으로 캐나다, 미국, 유럽 등에 파트너사를 통해 신청할 계획이다.삼성바이오에피스도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SB15'의 오리지널 대비 동등성 등을 임상 3상에서 입증한 결과를 지난 4월 공개한 바 있다. 임상을 완료하고 글로벌 허가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알테오젠은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ALT-L9'의 글로벌 임상 3상 중이다.바이오시밀러 시장 개막에 대응해 오리지널 회사도 반격을 준비했다. 리제네론은 지난 8월 미국 FDA로부터 고용량 제품인 '아일리아HD'를 승인받았다. 바이오시밀러의 시장 진입 전에 고용량 제품으로 시장 판도를 변화하겠단 전략으로 보인다.또 2개월에 한 번 안구에 직접 주사하는 아일리아보다 투여 주기를 줄인 로슈의 '바비스모'가 전 세계에서 허가되면서 시장 판도 변화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바비스모는 4개월에 한 번 투여한다.제약업계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사들이 현재 리제네론과 특허 소송 중이어서 결과에 따라 출시 일정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고용량 아일리아가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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