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즈, 7개월 만의 복귀전서 20명 중 18위···우승은 셰플러뉴시스
- 키움증권 "삼성전기, 스마트폰 시장 회복 수혜"뉴시스
- 바이옵트로, 경영권 변경 계약 체결뉴시스
- "건강도 맛있게 챙기자"···젤리 형태 건강기능식품 눈길뉴시스
- "손으로 온기 느껴요" 이마트24, 커피컵에 '사랑의열매' 새겼다뉴시스
- 韓英, 경제·금융·투자 채널 신설···원전·해상풍력 협력 강화뉴시스
- 민주 43.8%·국힘 33.9% 동반하락···양당 격차 한자릿수로[리얼미터]뉴시스
- 윤 지지율, 0.5%p 하락 37.6% 상승세 멈춰···PK 3.1%p 하락[리얼미터]뉴시스
- 이스라엘 가자 남부 지상전 공식화···"가자 모든 곳서 확대"(종합)[이-팔 전쟁]뉴시스
- 이응경 "남편 이진우 뇌출혈 소식에 무릎 꺾여"뉴시스
국적사·외항사 등 추가 항로 개설 지속 노력
국제 중장거리 취항토록 활주로 연장 등 기반시설 확충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도가 2025년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맞춰 무안국제공항을 충청 이남의 모든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명실상부 서남권 대표 관문공항으로 키우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베트남 퍼시픽항공과 무안-나트랑 정기선 운항 업무협약으로 오는 10월부터 코로나 이후 첫 국제 정기선 운항이 시작된다.
여기에 지난 21일엔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중국까지 직접 날아가 중국 3대 항공사 중 하나인 동방항공과 상하이-무안 정기노선 운항 업무협약을 하는 등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현재 무안국제공항에는 중국, 베트남, 일본 3개국 6개 노선이 운항 중이다.
10월 대한항공이 일본 나고야 노선, 베트남항공 하노이 운항을 무안국제공항에 신고하는 등 노선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전남도는 국제 정기선 유치를 위해 대한항공 등 국적사뿐 아니라 무안국제공항에서 운항 중인 외항사를 포함한 모든 항공사를 상대로 항공기 운항 재정손실 보전과 추가 인센티브 제공 의사를 전달하는 등 안간힘을 쏟고 있다.

공항 기반시설 확충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관리동 신축과 여객청사 리모델링을 완료한 가운데 국제 중장거리 노선 취항이 가능한 활주로 연장사업은 2025년까지 마칠 계획이다.
특히 무안국제공항 중·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한 필수 사업인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사업은 총사업비 492억원을 들여 기존 2800m활주로를 300m 늘어난 3160m로 연장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국제선 대형 여객기가 취항하는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도약하게 된다.
예산의 체계적 관리로 2023년까지 326억원을 확보한 가운데 2024년 정부 예산안에 75억원을 추가로 반영했다.
무안국제공항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줄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도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광주 송정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해 목포까지 총연장 78.3㎞를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한다,
신설 중인 무안국제공항역은 지하 1층 역사로 전국 지방공항 중 유일하게 공항 여객터미널과 바로 연결되는 정거장으로 건설되고 있다.
유호규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국내외 항공사와 지속해서 접촉해 정기노선 유치를 적극 추진하겠다"며 "공항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무안국제공항 조기 활성화를 위해 정부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이면 충청 이남에서 접근이 용이해 무안국제공항이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최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광주민간공항이 이에 맞춰 이전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천시 '희망 2024 나눔 캠페인' 시작···62일 대장정 돌입 희망 나눔 캠페인 (사진=김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김천=뉴시스] 박홍식 기자 =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을 모으는 '희망 2024 나눔 캠페인'이 시작됐다.경북 김천시는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을 열고 62일간 '희망 2024 나눔 캠페인' 대장정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내년 1월 31일까지 '기부로 나를 가치있게, 기부로 김천을 가치있게'라는 슬로건으로 모금활동을 시작했다.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김천시가 후원하는 연말연시 대표적인 나눔 캠페인이다.캠페인 첫날에는 홍성구 김천부시장, 이명기 김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공무원들과 시의원,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이 동참해 나눔의 열기를 나눴다.홍성구 김천시장 권한대행은 "힘든 연말연시를 보내고 있을 이웃들은 시민의 관심과 나눔이 절실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의 따뜻한 온정과 열기가 전해질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이명기 의장은 "올해도 많은 시민들이 동참해 지난해보다 더 뜨거운 사랑의 온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공감언론 뉴시스 phs6431@newsis.com
- · '암사망 2위' 간암···수술 전후 '이것' 생존율 끌어올린다
- · 칠곡군보건소, 2년 연속 치매관리 성과대회 '최우수'
- · 구미시, 여성폭력 캠페인···"사회적약자 보호"
- · 유로 2024 조 추첨 중 울려퍼진 신음소리···범인은?
- 1부부싸움 중 생후 6개월 자녀 베란다서 던져 살해한 20대 친모..
- 2올해 가장 유용했던 연말정산 추가 공제 항목은..
- 3"회 10만원 이게 맞나···따지는 손님에게 욕설도" ..
- 4주말에 아프면···'토요일 오후 1시부터' 비대면 진료·처방 된..
- 5광주시, '미래차 선도도시' 날개 달았다..
- 6광주 아파트서 6개월 영아 숨진채 발견···20대母 경찰 조사..
- 7광주서 6개월 아이 15층서 던진 20대母···이틀전 '가정폭력..
- 8[날씨] 광주·전남 아침 영하권 추위···큰 일교차 '..
- 9[속보] 파리 에펠탑 부근에서 부부 피격..남편 죽고 아내는 중..
- 10삼천포82동우회, 사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