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순천시, 수국 '가든 컬렉션 레드' 신품종 개발

입력 2023.12.06. 16:02 댓글 0개
국내 육성 수국 중 첫 빨간색 계열…로열티 경감

[순천=뉴시스] 김석훈 기자 = 전남 순천시가 국가정원표 순천수국 '가든 컬렉션 레드'신품종을 개발해 국립종자원의 품종보호 등록 절차를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품종보호제도는 식물 신품종 육성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지적재산권의 한 형태로, 특허권과 유사하게 육성자에게 배타적인 상업적 독점권을 부여한다.

시는 정원후방산업 육성을 위해 2019년부터 신품종 육종연구를 지속해 왔으며, 이번에 개발된 순천수국을 품종보호 등록해 자체 지식재산권을 확보했다.

순천수국 '가든 컬렉션 레드' 품종은 국내에서 육성한 수국 중 최초의 빨간색 계열로 화려하고, 타 품종에 비해 양지에서 비교적 잘 견디는 특성이 있다. 여름철 정원식물 소비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름 정원식물로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하는 수국은 국내에 대부분 외국품종이 유통되고 있어, 국내 환경에 잘 적응하고 관상 가치가 높은 국산 품종의 개발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시 관계자는 "정원식물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로 우리 품종을 확대해 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각종 로열티를 경감하고 농가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