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Peace & Prosperity' 122회에선 북한의 SLBM 발사의 의미와 앞으로의 영향이 무엇일지에 대해 다룬다.
북한이 지난 19일 오전 SLBM을 발사했다. 정부가 종전선언 관련 논의를 활발히 이어가고 있던 와중에 일어난 일이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방송은 먼저 북한이 SLBM을 발사한 것에 대한 미국 측 반응에 대해 분석한다. 미국 민주주의 수호재단 데이비드 맥스웰 선임연구원 "미국은 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중요한 것은 미국이 지금의 상황을 한 발짝 뒤에서 둘러보며 북한의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어 "북한 주민들에게 당의 힘을 보이기 위한 의도도 있다고 보지만 미국과 한국을 겨냥한 행동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이에 대해 김재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한국과 미국에게 대화 재개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라는 북한의 신호라고도 여겨진다"고 설명한다.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북한에 필요한 태도가 무엇일지에 대한 질문에 맥스웰 교수는 "미국은 북한과 조건 없는 대화를 할 준비가 됐다"며 "미국으로부터 혜택을 받고 싶다면 타당한 이유를 행동으로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답한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책임감 있는 국제 사회 일원으로서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이라며 조언힌다.
추후 북한 도발 가능성에 대해 김재천 교수는 "미국으로부터 원하는 혜택이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면 대화에 재참여하고 실험을 멈출 수도 있다"고 강조한다.
자세한 내용은 27일 오후 4시 아리랑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어르신 집까지 책을 배달해드립니다 #행복나루노인복지관 회원이 5,000명에 달하는 광산구 행복나루 노인복지관!광주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하네요^^행복나루 노인복지관은 평생교육 취미여가지원 사업, 상담 및 정보제공사업, 경로증진사업, 건강생활지원사업, 급식지원사업, 마을커뮤니티사업, 마을플랫폼사업, 노인사회참여지원사업, 노인사회활동/노인재능나눔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행복나루 노인복지관에는 물리치료실, 건강기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건강증진실도 있고 컴퓨터를 배울 수 있는 정보화 프로그램, 실내체육 활동(당구, 탁구,헬스), 건강(요가,에어로빅), 취미여가(노래교실, 사교댄스, 연극, 라인댄스, 판소리, 한춤, 장구, 난타, 통기타) 교육(영어, 한문, 한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요행복나루 노인복지관에는 작은도서관이 있는데요,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마을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오지게 마을플랫폼'에서오지게 북카페 도서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답니다 :)책을 사랑하는 주민들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배달서비스랍니다(문의 062-942-3663)오늘의 목적지는 본량동입니다오지게 배달꾼이 차에 책을 싣고 차를 달려 목적지에 도착합니다"오늘 배달 가는 곳은 어르신 댁인데요, 어머님께서 늘 복지관에 계시는데 집까지 책을 들고 오시려면 너무 무거워서 배달해드리고 있어요"어르신 댁 문 앞까지 도착하니. 편히 누워 있는 고양이가 보이네요. 냥이야 반가워~~책을 제대로 가져왔는지 검사하는 냥이~오지게 북카페 배달서비스가 있어서 2주에 한 번 책을 받아보시는 어머님은 행복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어머님이 꼭 가져가라던 복숭아도 한 알을 따봅니다노인복지관 내의 작은도서관은 일반 주민들이 선뜻 이용하기가 어렵고, 고령의 회원들은 무거운 책을 들고 다니시기가 어려운데요오지게 북카페 도서배달 서비스를 담당하시는 심재효 주임은 오지게 북카페 도서배달서비스가 마을 플랫폼처럼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기획했다고 합니다어르신들에게 배달할 때에는 내용이 많고 큰 글씨가 쓰인 책을 고른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만 생활하시던 분들이 책을 받아보시고 참 좋아하고, 성인문해반 어르신들의 학습효과까지 더해지니 일석이조라고 하는데요전문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그저 책을 배달해드리는 것만으로도 느끼는 보람이 정말 크다고 합니다.거리와 시간문제로 인해 한달에 2~3분 정도에게 현재는 제공하고 있지만, 복지관을 이용하는 회원들에게 긍정적인 힘을 드리는 것이 제일 보람차다고 하네요"광산구 행복나루 노인복지관으로 언제든지 어려워하지마시고 방문해주세요.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광산구 소셜지기단의 기획·취재 기사로 작성되었습니다
- · 연못 안 작은 우주, 국립광주박물관 생태연못
- · 2022 대인예술야시장-남도달밤야시장 시즌2 개장 및 셀러·작가 모집
- · 사회적경제를 만나요 '한여름밤의 온'
- · 말바우시장 자동차 극장 [빵빵극장_8월 상영작 안내]
- 1HDC현산, 2630억 규모 '광주 화정아이파크 지원대책' 마련..
- 2신세계그룹, 광주복합쇼핑몰 구상 다음주 발표···입지는 어디?..
- 3[성공적 복합쇼핑몰 롯데 동탄점]복합쇼핑몰이 몰고온 신바람, 동..
- 42.5억 집값이 다 '엄마찬스'···국토부, 의심거래 106건 ..
- 5광주소방, 구조 신고접수에 "경찰 신고하라" 결국 사망..
- 6광주도시공사, 상무지구 평생주택 민간사업자 공모..
- 7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공식 리콜···음료 3잔 등 지급..
- 8광주·전남 12일까지 최고 120㎜ 비···"저지대·시설 피해 ..
- 9양심운전자에게 100만원···교통방송, 12일 광주특별방송..
- 10[성공적 복합쇼핑몰 롯데 동탄점]걷고 즐기고 머물며 쇼핑하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