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휘 작가 참여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미디어아트 전시 시작 전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작가와 함께하는 공연이 열린다.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지맵(GMAP·Gwangju Media Art Platform)이 개관전 '디지털공명'의 부대행사로 28일 오후 3시와 5시 제4전시실에서 고휘 작가가 참여하는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공연을 연다.
이번 공연은 15분 동안 그래픽 기호로 변환된 사운드 오브젝트를 작가가 임의로 선택하고 그 사운드로 관람객에게 새로운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서 만들어진 사운드는 이후 전시 '소리 오브젝트를 위한 구성'으로 연출된다.
지난 3월 30일부터 진행중인 개관전 '디지털 공명'은 미래 예술 시대를 주도할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볼 수 있는 자리다. 이 전시에서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 인터랙티브 아트,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 등 몰입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지맵 제4전시실은 18대의 프로젝션을 4면에 투사해 몰입형 전시를 구현,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작품을 한 달 간격으로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곳서는 4월 27일까지 발달장애 작가 박혜신, 권한솔, 이다래, 양시영의 회화 작품과 뉴미디어 콘텐츠 전문회사 이지위드의 기술, 음악감독 하림의 배경음악으로 제작된 '굿 데이, 굿 나이트'를 선보였다. 이후 4월28일부터 이달 24일까지는 기술과 유기물의 융합으로 탄생한 생태계를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며 과거와 미래가 현재에 공존하도록 만든 사브리나 라떼의 '플로랄리아'가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이후 28일부터 내달 29일까지는 이번 부대행사에서 선보이는 고휘의 '소리 오브젝트를 위한 구성'이 진행된다. 이 작품은 알고리즘을 통해 공간과 소리, 이미지를 연결하는 인터랙티브 연주 작품.
전승보 광주시립미술관장은 "이번 GMAP 공연을 통해 미디어아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관전은 6월 29일까지 진행되며 제3전시실 주제전은 내년 3월 29일까지 이어진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경희대학교(중퇴)
-
'플라스틱의 두얼굴' 국립광주과학관 특별전 [광주=뉴시스] 국립광주과학관은 다음달 1일부터 8월 28일까지 '두 얼굴의 플라스틱'전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사진=국립광주과학관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일상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환경 오염을 야기하는 플라스틱에 살펴볼 수 있는 과학전시가 광주에서 펼쳐진다.국립광주과학관은 다음달 1일부터 8월 28일까지 '두 얼굴의 플라스틱'전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이번 전시는 플라스틱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놀이와 체험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5개의 주제로 나뉘어 펼쳐진다.'플라스틱 혁명 존'에서는 플라스틱의 발명부터 문화, 놀이, 생활, 위생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활용되기까지의 과정을 흥미로운 전시물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플라스틱을 활용한 대표적인 놀이인 브릭(레고)으로 구성한 '플라스틱과 놀다'존에서는 전문작가가 참여한 대형 브릭 작품, 움직이는 브릭모형, 브릭 자동차 레이싱 대결 등을 체험할 수 있다.'브릭 인(in) 하우스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브릭 작품이 전시되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플라스틱의 역습'과 '플라스틱의 진화 존'에서는 환경오염의 실태와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기능성 플라스틱, 전기가 통하는 플라스틱 등 신기한 플라스틱을 만나볼 수 있으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느낄 수 있는 '플라스틱 친환경 교실'도 운영된다.이 밖에도 이번전시는 국립부산과학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 광주과학기술원 차세대에너지연구소 등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국립광주과학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일상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분류되고 있는 플라스틱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전시이다"고 밝혔다.◎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 · 2022 광주 야외공연창작지원사업 「The Joy Of Jazz」 공연 안내
- · 한여름밤의 낭만 가득한 야외 공연
- · 전일빌딩245에서 만나는 특별한 7월
- · 매주 토요일, 비엔날레 미디어 파사드로 초대합니다!
- 1'실종' 조유나양 가족 아우디 차량 부품 송곡항 인근서 발견..
- 2남보다 싸게 주유한다···광주 油테크 비법은?..
- 3광주 부동산 활성화, ‘조정지역 해제’가 급선무..
- 4물가 치솟는데 이자 '눈덩이'...영끌족 버틸수 있나 ..
- 5이수정 "완도 실종 가족, 자녀 살해 후 극단적 선택 가능성 커..
- 6목젖을 탁! 치는 칼칼한 짬뽕집 3곳..
- 7'실종' 조유나양 가족 탔던 차량, 완도 바닷속서 발견(종합) ..
- 8나주혁신도시 인근 버려진 땅 '호혜원·월산제' 이제 보석된다..
- 9尹대통령께 드리는 35년 경력 한 경찰의 고언···"목민심서 권..
- 10화순서 세계 첫 익룡 군집생활 증거 화석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