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요약
28일 오후 3시 광주전통문화관 서석당
31일 오후 7시30분 빛고을시민문화관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가야금병창과 오케스트라 무대가 광주에서 잇따라 펼쳐진다.
광주문화재단은 28일 오후 3시 전통문화관 서석당에서 토요상설공연 '무형문화재 문명자 가야금병창-수궁가'를 선보인다.
국악인 김산옥이 사회를 보는 이번 무대는 광주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 이수자 김서윤·김혜인의 단가 '죽장망혜'로 문을 연다.
이어 문명자 광주 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 예능보유자가 '수궁가' 전 대목을 연주한다. 문명자 보유자는 수궁가의 초입 '용왕이 병이 들어 탄식하는 대목' 부터 '토끼가 수궁에서 살아나와 좋아라고 노는 대목'까지 가야금병창으로 들려준다.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예능보유자 김청만이 함께한다.
공연은 현장 관람이 가능하며 전통문화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이어 오는 31일 오후 7시 30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는 광주여성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슬라브의 전설' 무대가 펼쳐진다.
박승유 양주시립교향악단 지휘자가 이끄는 무대에서는 슬라브 민족 고유의 서정성과 색채가 묻어나는 드보르작의 오페라 '루살카' 중 '달에 부치는 노래'와 첼로로 고난도의 기교를 보여주는 '드보르작의 첼로 협주곡 나단조', 슬라브의 영웅을 담은 보로딘의 교향곡 제2번이 연주된다.
광주여성필하모닉은 1999년 5월 창단 후 23년동안 505여회의 공연을 펼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플라스틱의 두얼굴' 국립광주과학관 특별전 [광주=뉴시스] 국립광주과학관은 다음달 1일부터 8월 28일까지 '두 얼굴의 플라스틱'전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사진=국립광주과학관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일상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환경 오염을 야기하는 플라스틱에 살펴볼 수 있는 과학전시가 광주에서 펼쳐진다.국립광주과학관은 다음달 1일부터 8월 28일까지 '두 얼굴의 플라스틱'전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이번 전시는 플라스틱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놀이와 체험을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5개의 주제로 나뉘어 펼쳐진다.'플라스틱 혁명 존'에서는 플라스틱의 발명부터 문화, 놀이, 생활, 위생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활용되기까지의 과정을 흥미로운 전시물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플라스틱을 활용한 대표적인 놀이인 브릭(레고)으로 구성한 '플라스틱과 놀다'존에서는 전문작가가 참여한 대형 브릭 작품, 움직이는 브릭모형, 브릭 자동차 레이싱 대결 등을 체험할 수 있다.'브릭 인(in) 하우스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브릭 작품이 전시되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플라스틱의 역습'과 '플라스틱의 진화 존'에서는 환경오염의 실태와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기능성 플라스틱, 전기가 통하는 플라스틱 등 신기한 플라스틱을 만나볼 수 있으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느낄 수 있는 '플라스틱 친환경 교실'도 운영된다.이 밖에도 이번전시는 국립부산과학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 광주과학기술원 차세대에너지연구소 등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국립광주과학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일상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분류되고 있는 플라스틱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전시이다"고 밝혔다.◎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
- · 2022 광주 야외공연창작지원사업 「The Joy Of Jazz」 공연 안내
- · 한여름밤의 낭만 가득한 야외 공연
- · 전일빌딩245에서 만나는 특별한 7월
- · 매주 토요일, 비엔날레 미디어 파사드로 초대합니다!
- 1'실종' 조유나양 가족 아우디 차량 부품 송곡항 인근서 발견..
- 2남보다 싸게 주유한다···광주 油테크 비법은?..
- 3광주 부동산 활성화, ‘조정지역 해제’가 급선무..
- 4물가 치솟는데 이자 '눈덩이'...영끌족 버틸수 있나 ..
- 5이수정 "완도 실종 가족, 자녀 살해 후 극단적 선택 가능성 커..
- 6목젖을 탁! 치는 칼칼한 짬뽕집 3곳..
- 7나주혁신도시 인근 버려진 땅 '호혜원·월산제' 이제 보석된다..
- 8'실종' 조유나양 가족 탔던 차량, 완도 바닷속서 발견(종합) ..
- 9尹대통령께 드리는 35년 경력 한 경찰의 고언···"목민심서 권..
- 10빚 많고 부실한 '위험 공기업' 솎아낸다···정부 "조만간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