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솔솔 민화 부채만들기 등 체험거리 가득

광주시가 시민복합문화공간 전일빌딩245에서 매주 토요일 운영하는 시민문화체험 특화프로그램(부제 '다시 꽃으로 피어')이 7월에는 '미리 바캉스'라는 주제로 시민들과 만난다.
이번에는 전일빌딩245에서 시원하게 피서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선사한다.
오는 2일부터 진행되는 주요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장르가 있는 소규모 버스킹 '버스킹 인 더 나잇'에서 헬로(Hello), 서머(Summer)! 버스킹, 호러(Horror)버스킹 등 여름과 어울리는 소규모 공연이 1층 로비에서 진행되며 ▲마지막 주 토요일인 30일에는 '무비 버스킹'에서 미스터리 영화 '장산범'을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전일빌딩245 일대를 무대로 펼쳐지는 주제가 있는 브랜드 공연 '브랜드 공연·바라는 바다' ▲광주와 타 지역 아티스트의 교류 공연 '지역 교류 음악회·우리' ▲무성영화 '안전불감증'에 맞춰 즉흥연주를 펼치는 '플레이 위드 무비'가 진행된다.
전시 및 예술 프로그램으로는 ▲신진작가와 시민에게 인생 첫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내 생애 첫 전시' ▲지역 미술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신진 작가를 발굴하는 미술장터 '작가장터245' ▲식물을 매개로 작가와 쉽게 배우는 현대 미술 교육 '아트 그린'이 진행된다.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예술 체험프로그램으로 ▲1층 로비에서 진행되는 일일 문화예술 체험프로그램 '주말 문화 놀이터'에서는 바람 솔솔 민화 부채 만들기, 바닷속 돌멩이 거북이, 여름빛을 만드는 자개 모빌 만들기 등 10여 가지 공예체험을 즐길 수 있다.
▲가족 대상 놀이 중심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인 명랑 가족 아트 놀이터 '하하호호'에서는 종이에 담는 우리 가족 한 장면, 나만의 아트 세계 꼼지락 꼼지락이 진행된다. ▲ 지역상생마켓 '플리마켓·열정의 백미'에서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토크 프로그램 '책 읽어주는 여자·남자'에서는 하먼 멜빌의 '바틀비'를 읽고 함께 이야기하는 북 콘서트가 진행되고, 메모리키퍼 '타라제이'와 함께하는 기억보관소 '타자기 버스킹', '전일245 클래스'에서는 '삼국지톡', '조선왕조실톡'으로 유명한 웹툰 작가 '무적핑크' 초청 강연이 진행된다
한편, 지난 5월14일 시작한 특화프로그램은 6월에는 '비바(Viva), 청춘!'이라는 주제로 청년이 중심인 다양한 콘텐츠로 젊음과 활력이 가득한 전일빌딩245를 만들어 시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오는 8월 혹서기에는 잠시 휴장할 예정이다.
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
장록습지에는 어떤 생물이 살고 있을까? 광주시는 도심 속 첫 국가습지인 장록습지에서 10일부터 이틀간 '제2회 2022 장록국가습지 생물다양성 대탐사'를 개최한다.생물다양성 탐사는 학생 참가자들이 생태 전문가와 함께 우리 지역에 서식하는 생물종을 찾아 기록하는 생태 체험학습 참여활동으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됐다.이번 탐사는 장록습지에 다양한 생명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위해 전문가 30명과 초·중학생 참가자 100명을 모집해 7개 분류군별(식물, 곤충, 조류, 어류, 양서·파충·포유류 등)로 팀을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먼저 10일에는 밝은 빛을 쫓아오는 곤충들을 채집하기 위해 야간 곤충 탐사를 진행하고, 11일에는 7개 분류군별로 전문가와 학생 참가자들이 장록국가습지 일대를 탐사하며 생물종 목록 및 생태지도를 작성한다.탐사활동 이후에는 전문가와 참가자들이 함께 생물다양성 이야기마당과 생물종 목록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광주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탐사 활동 중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거리두기를 위해 각 탐사 분류군별 10명 내외로 활동하는 등 안전하게 진행한다.조사된 생물종 목록은 장록습지의 생물종 보호 및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후속 조치와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자료로 활용된다.송진남 시 기후환경정책과장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서식환경 변화로 생물다양성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태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탐사캠프를 개최한다"며 "장록습지 생물다양성 탐사를 통해 주변에 서식하는 생물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 음악과 미디어아트의 만남 오페라 '무등둥둥'
- · 점선면 자체의 아름다움 음미한다
- · 연말까지 공연 삼매경에 빠져볼까
- · 김해시 "세계최대 고인돌 정비, 문화재청과 협의하겠다"
- 1'쪼그라든' 광주종합터미널···코로나 직격탄에 이용객 '반토막'..
- 2"늘씬 빵빵 아가씨 눈요기"···여수 버스회사가 흠뻑쇼날 돌린 ..
- 3[위클리]尹, 용적률 높여 250만호+α···추석 물가도 잡는다..
- 4더워도 괜찮아, 실내 스포츠 데이트 장소 3곳!..
- 5양동시장 도로 한복판에 '싱크홀'...2차로 통제..
- 6매력 넘치는 전남 산림휴양시설에 관광객 몰린다..
- 7요즘 물가 역행하는 2500원 짜장면..
- 8국가 보유 토지·상가 판다···5년간 국유재산 16조+ɑ 매각(..
- 914세 여중생 집단폭행, 영상도 유포한 소녀 넷 검찰송치..
- 10제주보다 항공권 더 싼 이곳···한국 관광객 몰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