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꽃과 단풍 세계문화유산까지 품은 가을 장성 여행

입력 2022.09.29. 15:52 댓글 0개

전라남도 장성에서 만나는 꽃과 단풍 그리고 세계문화유산

가을엔 장성여행이 딱!

가을하면 역시 단풍이죠? 

2022년 단풍은 9.26일 금강산의 첫 단풍을 시작으로 물들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여러분 혹시 #전국단풍명소 BEST 3 에 장성이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절경으로 꼽히는 백양사의 단풍부터~만발한 가을꽃과 찬란한 우리의 역사 문화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까지!

가을 #장성여행 남도여행길잡이와 함께 떠나봐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한국의 서원, 장성 필암서원

☑ 주소 :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필암서원로 184

☑ 운영시간 : 09:00~18:00

☑ 전화번호 : 061-393-7270

☑ 입장료 : 무료 

#서원 은 조선시대에 중국에서 도입되어 한국에 성리학을 널리 보급한 성리학 교육기관입니다.

중국에서 들어온 성리학이 한국의 여건에 맞게 변형되고 그 결과 그 기능과 배치, 건축적인 면에서 변화를 겪고 토착화되는 역사적 과정이 세계 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한국의 서원은 총 9개가 있는데요.

영주의 소수서원, 함양의 남계서원, 경주의 옥산서원, 안동의 도산서원, 달성의 도동서원, 안동의 병산서원, 정읍의 무성서원, 논산의 돈암서원과 오늘 알아볼 전남 장성의 #필암서원 입니다. 

자 그럼 바로~ 장성의 필암서원에 대해 알아볼까요? 

서원을 건립함에 앞에 제일 중요시한건 선현과의 연관성과 경관이라고 하죠. 자연감상과 심신단련을 위해 산과 물이 가까운 곳에 건립되었다고 해요. 조선시대부터 우리조상들이 즐겨온 경치라 생각하니 정말 아름답네요!  

개방적인 서원은 경관과 건물을 조화롭게 연결시켜주는데 이런 데서 고전과 문학작품을 공부한다 생각하니 정말 공부가 술술 잘 되었을 것 같아요.

필암서원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많은 이야기도 갖고 있어요. 선조 23년(1590)에 건립 후 1597년 정유재란으로 불타 없어졌으나 인조 24년(1624)에 다시 착공해 현종 3년(1662)에 임금께서 ‘필암서원’이라고 쓴 현판을 직접 내려보내 주셨으며 1672년에야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웠다고 합니다

구조를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공부하는 곳을 앞쪽에, 제사지내는 곳을 뒤쪽에 전학후묘(前學後廟)의 형태로 휴식처가 되는 확연루, 수업을 받는 청절당,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인 동재와 서재가 있고, 그 뒷쪽으로 사당을 두어 제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서원은 조선시대의 일종의 사립학교라 볼 수 있습니다. 학교의 경치가 좋은건 예나 지금이나 같구나 싶네요 


필암서원

조선 8경으로 전해지는 내장산 국립공원 단풍명소 장성 백양사

☑ 주소 :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대웅전

☑ 홈페이지 : http://www.baekyangsa.com/

☑ 전화번호 : 061-392-0434

☑ 입장료 : 어른 3,000원 청소년·어린이 1,000원

#백양사 는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내장산국립공원 안에 있는 절로, 무려 1,300여년 전 백제 무왕(632년)때 창건했다고 합니다. 거대한 바위를 배경으로 좌우에 맑고 찬 계곡물이 흘러내려 경치가 정말 아름답지요

#약사암 과 #운문암 , #천진암 등의 암자가 많고 비자나무 5,000그루 갈참나무 3,000여 그루가 군락을 이뤄 사계절 어느때고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지만 그 중에도 #가을단풍 이 특별히 아름답습니다.

백양사는 제일 처음에는 #백암사 라고 하였지만 고려시대에 #정토사 (淨土寺)라 개칭,  1574년에 백양사라고 명명하였다고 전해지는데요. #환양선사 가 절에 머물면서 염불을 하자 흰 양들이 몰려오는 일이 자주 일어나자 이를 보고 사찰이름을 백양사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진짜 흰 양 이어서 백양사였다니! 남도여행길잡이도 처음 알았네요~

#조선8경 #호남4경 으로 전국에서 손꼽히게 단풍이 아름다운 #장성백양사 , 

2022년 #내장산 의 단풍은 10.30일 경 시작해 11.5일 경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풍경이 얼마나 아름다울지 사진만 아니라 눈으로 직접 담으러 남도 여행길잡이도 가봐야겠어요!


백양사

그리웠던 수십 억 송이의 꽃 강, 장성 황룡강 가을꽃축제 (구 황룡강노란꽃잔치) 

☑ 주소 : 전라남도 장성군 장성읍 황룡강동쪽자전거길 732 (황룡강변 일원)

☑ 기간 : 2022.10.08(토) ~ 10.16(일), 9일간

☑ 전화번호 : 061-390-7242

☑ 홈페이지 : https://www.jangseong.go.kr/home/tour_new/festival/festival_04/festival_04_04

☑ 입장료 : 무료


장성 황룡강 가을꽃축제 일정

10.8 ~ 10.16 (9일간)

황룡강변 일원

장성 황룡강 #가을꽃축제 (구 황룡강노란꽃잔치)는 지난 3년 연속 100만명이 방문했던 전남 대표 가을꽃축제 인데요!

#황룡강 은 매년 가을 개화시기마다 피어나는 수십억 송이의 #가을꽃 으로 유명하죠~ 강변 구간을 따라 장관을 이룬 화려한 꽃들이 아주 감동적인데요. 축제의 가치를 높이 평가해 2018, 2020년에는 전라남도우수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원래 축제명은 #노란꽃잔치 였으나 올해부터 다양한 빛깔의 가을꽃을 조화롭게 만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가을꽃축제 로 새롭게 이름을 바꿨는데요

#황화코스모스 를 비롯해 #핑크뮬리 , #천일홍 , #백일홍 , #국화 , #해바라기 등이 다채롭게 자라는 강변길을 보시게되면 새 이름에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그냥 꽃만 있다면 대표 축제로 선정되지는 않았겠죠?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별빛(공간전시)·감성(문화공연)·함께(체험 및 참여)·같이(축제 연계행사)' 라는 네 가지 주제로 전시와 문화공연, 체험 등 30여개의 행사가 같이 열린다고 해요

별빛(공간전시) 로는 야간경관조성, 동호회 작품전시를 감성(문화공연)로는 남도 명인, 명창들의 국악공연, 버스킹등을 함께(체험 및 참여)로는 전동열차와 문보트 등의 수상체험을 같이(축제 연계행사)로는 #황룡강변걷기 , 일자리 박람회 등의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맨틱한 가을 감성에 물든 황룡강이 정말 기대됩니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