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서울교통공사가 '제14회 서울교통공사 국제지하철영화제(SMIFF)' 출품작을 공개 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로 14주년을 맞이하는 국제지하철영화제는 공사와 서울국제초단편영상제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다. 신한카드가 후원사로 참여하며 바르셀로나 지하철 영화제 및 코펜하겐 단편영화제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공모 기간은 이날부터 7월7일까지다.
올해부터 모든 출품작의 분량이 기존 90초에서 210초로 확대됐다. 90초는 보통 지하철이 한 정거장을 이동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으로, 그 사이에 초단편영화 1편을 관람해보자는 취지로 출발했다.
하지만 짧은 분량 탓에 작품 연출에 한계가 있었다. 210초 확대로 상영작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고 다양한 작품이 공모에 출품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제 공모 부문은 국제·국내경쟁과 ESG 특별경쟁으로 나뉜다. 국제·국내경쟁 부문은 주제의 제한이 없으나, ESG 특별경쟁 부문은 환경을 주제로 하는 미래지향적인 작품을 공모한다.
출품작은 지하철 내 상영을 위해 소리 없이 영상만으로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이어야 한다.
올해도 그동안 공사가 시행해왔던 'E-CUT 감독을 위하여(단편영화 제작 지원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6월 중 신인 감독들을 대상으로 단편영화 시나리오를 공개 모집하고, 선정된 감독은 제작지원금을 받아 10분 분량의 단편영화를 제작할 수 있다. 작품에는 신인 배우 김주아가 재능기부로 참여할 예정이다.
영화제 출품을 위해 공사 관할 지하철 시설물 내에서 작품 촬영이 필요할 경우는 사전(실제 촬영일로부터 최소 4일 전)에 공사 담당자에게 촬영신청을 해야 한다.
공사는 영화제 프로그래머·영화평론가 등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과한 본선 진출작 45편을 선정해 8월1일 영화제 누리집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본선에 진출한 작품들은 8월17일부터 9월5일까지 진행되는 영화제 기간 동안 지하철 행선안내게시기와 역사 내 상영 모니터, 영화제 누리집,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작 6편은 영화제 누리집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관객투표 등으로 결정된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1100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품을 수여하며, 수상작은 바르셀로나 지하철영화제와 덴마크 코펜하겐 단편영화제에서도 상영된다.
김정환 서울교통공사 홍보실장은 "국제지하철영화제는 발전을 거듭하며 어느새 14회를 맞이한 명실상부한 국제적인 영화 교류의 장"이라며 "그간 참신한 작품으로 지하철 이용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온 이번 영화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응경 "남편 이진우 뇌출혈 소식에 무릎 꺾여" [서울=뉴시스] '동치미' 이응경. (사진 = MBN 캡처) 2023.12.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배우 이응경이 남편인 이진우가 뇌출혈로 투병하던 13년 전을 떠올렸다.지난 2일 방송된 MBN 토크 예능물 '속풀이쇼 동치미'에서 이응경은 "뇌출혈이 일어나면 보통 3시간이 골든타임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진우 씨는 27시간이 지나 병원에 가게 됐다"고 돌어봤다.당시 이진우는 몸이 좋지 않아 지역 병원을 찾았는데 그곳 의사는 서울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보라고 권했다. 이후 서울의 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의사가 응급상황이라며 빨리 수술을 해야 한다고 서둘렀다.이응경은 "사람이 많았는데 무릎이 꺾였다. 정말 간절하게 기도를 드렸다"고 했다. 다행히 이진우는 무사히 수술을 마쳤고 회복했다.이응경은 "의사 선생님이 활짝 웃으시면서 '기적'이라고 말씀해주셨다. 다행히 뇌 속에서 피가 퍼지지 않고 그 자리에 응고됐던 것이다. 그래서 수술로 떼어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남편이 재활 치료를 받지 않고 5일 만에 퇴원했을 때 기쁨은 정말 말로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이응경과 이진우는 지난 2005년 결혼했다.◎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 · 한혜진 "10월 10일에 결혼할 것" 예고
- · "영리 의도 없었다"···판타지오, 故 문빈 추모공간 폐쇄
- · 윤진서, 만삭 화보 공개 "배우 지망생부터 아내·엄마 모습까지"
- · 오늘도 퇴근 후 혼밥하시나요?···'총몇명'의 애니 먹방
- 1부부싸움 중 생후 6개월 자녀 베란다서 던져 살해한 20대 친모..
- 2올해 가장 유용했던 연말정산 추가 공제 항목은..
- 3"회 10만원 이게 맞나···따지는 손님에게 욕설도" ..
- 4주말에 아프면···'토요일 오후 1시부터' 비대면 진료·처방 된..
- 5광주시, '미래차 선도도시' 날개 달았다..
- 6광주 아파트서 6개월 영아 숨진채 발견···20대母 경찰 조사..
- 7광주서 6개월 아이 15층서 던진 20대母···이틀전 '가정폭력..
- 8[날씨] 광주·전남 아침 영하권 추위···큰 일교차 '..
- 9[속보] 파리 에펠탑 부근에서 부부 피격..남편 죽고 아내는 중..
- 10삼천포82동우회, 사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200만원 기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