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내달14일 서울 아트레온

"이번 전시명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수많은 소음 속에서 태고의 고요함을 잃어버렸음을 의미해요. 하지만 귀가 좋지 않은 제 이야기이기도 해요. 침묵 속 춤은제게 침묵 속 몸부림이나 다름 없죠. 최근의 시간 동안 몸부림하며 작업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운림산방의 화맥을 5대째 이어오고 있는 허진(전남대 교수)작가가 서울 신촌에 위치한 대형 문화공간인 아트레온의 아트레온 갤러리에서 21일부터 내달 14일까지 개인전 '왈츠 포 사일런스-나의 몸짓은 너의 침묵을 가리고'를 갖는다.
이번 개인전은 지난 5월 전시에 이은 34번째 개인전으로 '이종융합동물+유토피아' 연작과 '유목동물+인간-문명' 연작을 선보인다. 가장 작게는 80호부터 크게는 200호까지 대작 중심으로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갤러리 지하 1층부터 2층까지를 20여점의 작품으로 채워진다.
어릴 적부터 영화를 좋아했던 그는 작품에서도 그같은 성향을 보인다. 한지를 바탕으로 수묵채색과 아크릴을 사용한 그의 작품은 여백보다는 가득 채워진 화면이 특징적이다.

허 작가는 "한국화는 여백을 중시하는데 이는 이야기를 함축한다는 의미에서 시와 같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화면을 가득 채우길 좋아하는 것은 내가 어릴 적부터 끼고 살았던 영화의 영향이 있는 것 같다. 넋두리가 가득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지 않을까"라고 추억했다.
40여년 동안 그가 탐미한 주제는 '인간에 대한 탐구'다. 인간에 대한 탐구는 자연스럽게 자연과 인간의 관계로까지 확장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연작 또한 생태계 균형을 교란하는 물질 문명, 야생과 인간이 공존하는 환상을 화려하게 풀어놓는다.
작가는 그림에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화면에는 함축과 암시가 가득 채워진다. 바탕을 가득 채운 점 또한 한국화의 여백을 확장시킨 그만의 여백이다.
그는 "전통을 무시하면 안된다고 단호히 말한다. 그러나 나는 또 전통에 매여 있지 않으려 노력한다"며 "전통과 현대의 균형을 이뤄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실험을 펼쳐왔다. 이를 눈으로 확인하는 시간이, 또 사유의 폭이 확장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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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는 깨달음과 철학을 기반으로 한 修身의 예술"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여지지 않았고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려지지 않았다."올해로 화업(畵業) 51년을 맞은 정광주(70) 서예가의 창작관을 엿볼 수 있는 문구다.그가 7∼12일까지 광주 동구 궁동 예술의 거리 광주미술관에서 '꽃을 보며 새소리 듣네- 서예작품으로 읽는 명구 100선'을 주제로 작품전을 열고 있다.이번 전시는 지난해 광주문화예술상 본상(의재미술상) 수상과 관련, 저서 발간의 연장선으로 마련됐다. 정 작가는 서예작품 명구 100선을 엮은 '꽃을 보며 새소리 듣네'를 발간하고, 이 도록에 담은 작품 40여점을 선보이고 있다.책에는 노자, 장자의 도가사상은 물론 논어, 맹자, 순자, 주자 등 유가 철학에서 교훈이 될 만한 글귀 등을 가려 뽑은 문구들이 수록돼 있다. 한비자의 법가사상과 금강경 법구경, 원효선사와 청허선사 등의 유와 무, 생과 사를 초탈한 불교철학과 관련된 명구들도 포함돼 있다.앞서 도록 700부를 제작 배포했다.각각의 문구들은 팍팍하고 삭막한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가슴에 새기고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깊고 심오한 철학이 담겨 있다.그것은 때로 삶의 등불이 되고 지켜야 할 가치를 품고 있다는 정 작가의 지론이다.그는 함평 출신으로 조선대 영어교육학과 재학 시절, 송곡 안규동 선생의 광주서예원에서 붓을 들었다. 서강고에서 4년간 교사로 재직 후 서예가로 전환한그는 1989년 국전과 미술대전에서 서예가 최초로 분리돼 개최된 대한민국 서예대전에서 대상을 수상, 한국 서예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후 작품 뿐 아니라, 광주미술협회장으로 활동하는 등 지역 화단을 지켜오고 있다.그는 전서와 예서를 주로 써왔다. 고안한 맛이 나는 것이 전서라면, 예서는 누구나 편하게 쓸 수 있는 서체로 여겨진다.그의 글씨는 과감한 필치와 시원스런 여백이 특징이다. 그러나 먹 자체의 깊고 육중한 느낌을 잃지 않는다.그는 "그림(회화)는 감동을 주는 것이 목적이지만 서예는 작가 자신의 깨달음과 철학을 담아 현재를 기반으로 미래의 문을 여는 미술장르"라며 "이같은 맥락에서 작가 스스로가 자신을 돌아보고 자각하며 어렵고 힘든 세상 속에서 자신을 지키는 힘을 키워가는 것이 서예의 덕목"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서예는 문사철(文史哲)이 융합된 예술분야로 인문학적 교훈과 의미를 담아 대중과 호흡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며 "최근엔 젊은 세대들과 소통하기 위해 행서·초서에 기반을 두고 창안한 '필아트(feeling art)' 작업에 몰두하고 있는데 서예의 대중화의 측면에서 관심과 반응이 좋아 작가의 마음과 갈증을 서예작품에 담아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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