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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
SKT, 차세대 암호기술 '티 크립토'로 국정원 암호모듈검증 인증 통과
"공공 통신망에 중점 공급해 양자암호 기술 실용화에 박차 계획"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SK텔레콤은 양자암호키 연동 국제표준을 만족하는 전송암호모듈로 국가정보원 암호모듈검증(KCMVP)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SKT에서 인증 받은 모듈은 100Gbps·10Gbps급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모듈 2개 제품으로, 고용량의 트래픽을 처리하는 차세대 광통신장비(POTN)에 탑재된다.
SKT가 이번 인증에 적용한 '티 크립토'(T-Crypto)는 순수 국내 암호 기술인 LEA(Lightweight Encryption Algorithm)를 기반으로 최대 100Gbps 속도로 빠르게 정보를 전송하는 광회선에서 데이터 트래픽을 안전하게 암호화하거나 풀어낼 수 있는 기술이다.
'티 크립토'는 수학적 알고리즘 기반의 상호인증 및 암호키 교환 기술과 SKT의 양자키분배기(QKD)를 연동한 데이터 암호화로 보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SKT는 양자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암호 체계가 무력화될 수 있는 위험성 측면을 고려, 보안 위협을 극복할 수 있는 양자암호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상용화했다.
‘티 크립토’가 적용된 SKT의 전송암호모듈은 테라급 초고속 광회선에 적용되며, 송신부와 수신부에서만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를 생성해 주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SKT는 정보보안이 특히 중요한 정부, 지자체, 군, 민간 등의 통신망에 전송암호모듈을 공급해 양자암호 기술 실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순수 국산 보안 기술인 '티 크립토'가 해외에서도 인정 받고 확산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SKT 박종관 인프라 기술 담당은 "이번에 KCMVP 인증을 획득한 티 크립토 암호 기술 개발은 SKT 5G 서비스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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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더 특별할까" 편의점업계, 이색 주류 경쟁 기사내용 요약편의점 업계, 여름 성수기 앞두고 '주류 경쟁' 본격화GS25, '갓생폭탄맥주' 판매...세븐일레븐 '토끼 소주' 선봬CU, 30년 만 재출시 '크라운 맥주' 단독 판매갓생폭탄맥주 이미지(사진=GS25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박미선 기자 = 편의점 업계가 너도나도 '더 특별한' 주류를 앞세우며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여름철은 편의점 업계 대표 성수기로 꼽힌다.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게 ‘주류’다. 이에 편의점 업계는 경쟁사에 없는 색다른 주류를 '단독' 출시하며 승부에 나섰다.25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는 하이트진로와 손잡고 이날부터 '갓생폭탄맥주'를 판매한다.갓생폭탄맥주는 각종 SNS에서 최적의 소맥 제조법으로 알려진 '소주 3분의 1잔+맥주 2분의 1잔' 비율의 맛을 구현한 모디슈머(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소비자) 맥주다.알코올 도수는 6.0도다. 초록색 맥주 캔에 소주병이 들어간 디자인으로, '소맥의 정체성'을 잘 살렸다.GS25는 이른바 '박재범 소주' 판매도 시작한다. 가수 박재범이 대표로 있는 주류회사 원스피리츠의 신상품 주류 ‘원소주스피릿’을 7월부터 전국 매장에서 판매할 예정이다.토끼소주 누끼컷(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세븐일레븐은 프리미엄 소주 ‘토끼 소주’를 편의점 오프라인 최초로 판매한다.토끼소주는 2011년 토끼소주 대표 ‘브랜든 힐’이 한국 전통 양조장에서 영감을 받아 귀국 후 뉴욕의 주조장에서 처음 만든 제품이다. 토끼소주라는 이름은 한국인의 정서를 담아 달토끼 설화를 모티브로 한다.해당 상품은 뉴욕 고급 한식당을 중심으로 선보여 한인사회와 SNS를 통해 입소문을 탔다. 현재 뉴욕 내 100여 곳의 음식점에서 판매 중이다.출시된 상품은 ‘토끼소주 화이트(375ml·2만4000원)’와 ‘토끼소주 블랙(375ml·3만6000원)’ 2종이다. 100% 찹쌀로 담근 전통주를 발효시키고 이를 증류해 상품화 했다. 각종 감미료나 첨가물이 없어 깔끔하고 고소한 쌀향을 느낄 수 있다.토끼소주 화이트는 알코올 도수 23도로 옅은 바닐라 향과 함께 은은하게 올라오는 허브 향을 내는 게 특징이다. 토끼소주 블랙은 40도이며, 찹쌀의 풍미를 베이스로 달콤한 과일의 풍미까지 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앞서 세븐일레븐은 가수 임창정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고깃집 인기메뉴를 상품화한 ‘임창정미숫가루꿀막걸리’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7월에는 임창정의 소주한잔 출시도 앞두고 있다.크라운맥주(사진=BGF리테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편의점 CU도 30년 만에 재출시된 ‘크라운맥주(2800원·500ml)’를 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크라운맥주는 대한민국 최초 맥주회사인 하이트진로(당시 조선맥주)가 1952년 선보인 상품이다. 40년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끌다 생산이 중단됐다.이 상품은 고품질의 아로마홉을 활용한 프리미엄 에일 맥주다. 특수 공법을 활용해 에일 특유의 쓴 맛은 줄이고 묵직함과 시트러스 향은 강조했다.패키지는 운영 당시와 비슷한 색깔인 황금빛으로 디자인했다. 왕관(크라운) 이미지를 삽입해 크라운맥주임을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했다.앞서 CU는 노동주, 스마일리 맥주, 말표 배 에일캔 등 이달에만 10여 종의 차별화 수제 맥주를 출시하며 주류 라인업을 한 층 강화했다.◎공감언론 뉴시스 only@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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