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웅 "父 허재, 집에 대해 아예 관심이 없는 분" 뉴시스
- 美공화당 대권 후보 속속 등장···이번주만 3명 예고뉴시스
- 日기시다, 저출산 재원안 미룬 배경은···여론반발·중의원해산 의식?뉴시스
- '김용건 며느리' 황보라, 시어머니에 감동 "설거지도 못하게 해"뉴시스
- 대만 진먼다오-中샤먼 잇는 다리···'경협 기회'인가, '트로이 목마'인가? 뉴시스
- 대체로 맑은 충북, 낮 최고 28도···미세먼지 '보통'뉴시스
- 의정부 을지대병원 중환자실 확대, 의료진도 대폭 확충뉴시스
- 美 기업들 "사무실로 돌아와라"···직원들은 '반발'뉴시스
- 부산, 대체로 맑은 날씨···낮 최고기온 27도뉴시스
- 통영시 장기체류 여행 프로젝트, "통영에서 살아보고 힐링해요"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발사 8일 후인 6월 29일부터 이틀간격으로 시행
조선대-카이스트-서울대-연세대 등 순서로 사출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현재 지구 고도 700㎞의 궤도에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지난 21일 쏘아 올린 '성능검증위성'과 가짜 위성인 '위성모사체'가 돌고 있다. 오는 29일부터는 성능검증위성에 탑재된 초소형 인공위성인 큐브위성 4개가 하나씩 이틀 간격으로 사출(쏘아서 내보냄)된다.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1일 누리호에 실려 우주로 향한 162.5kg의 성능검증위성은 목표 궤도에 정확히 도달해 정상 작동하고 있다.
이어 성능검증위성에 실린 4개의 큐브위성은 이날부터 ▲조선대 스텝큐브랩-2(STEP Cube Lab-Ⅱ)를 시작으로 ▲7월 1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랑데브(RANDEV) ▲7월 3일 서울대 스누글라이트-2(SNUGLITE-Ⅱ) ▲7월 5일 연세대 미먼(MIMAN)의 순서로 하나씩 사출된다.
큐브위성 사출이 이틀 간격으로 이뤄지는 것은 성능검증위성의 자세 안정화를 위해서다. 큐브위성이 아무리 작더라도 분리될 때마다 '작용 반작용 법칙'이나 '운동량 보존 법칙' 등의 원리에 의해 성능검증위성이 영향을 받는데 특히 우주상에는 지상과 달리 마찰이 거의 없어 모든 힘이 증폭돼 나타난다.
최악의 경우에는 성능검증위성이 사출 과정 중 궤도에서 이탈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큐브위성이 분리될 때마다 성능검증위성의 자세를 다시 잘 잡아줘야 한다. 아울러 모든 사출이 정상적으로 이뤄져도 큐브위성들이 잘 작동해야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다.

큐브위성은 정부의 '우주인재 육성' 계획에 따라 대학생들이 2~3년간 제작했다. 조선대에서 만든 위성이 6U로 가장 크며 나머지는 3U다. 1U 큐브샛은 가로·세로·높이 10cm에 질량 1.33kg 수준이다. 임무수명은 조선대와 서울대의 큐브위성은 1년이며, 연세대와 카이스트의 위성은 6개월이다.
조선대 '스텝큐브랩-2'은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이용해 한반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열 변화를 살피는 임무를 맡았다. 특히 폭발 위험이 제기된 백두산 천지를 감시하는 게 목표다.
조선대는 오는 30일 새벽 2시께 스텝큐브랩-2와 첫 교신을 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과기부는 같은 날 오전 9시에 큐브위성 사출 성공 여부와 교신 결과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대 '스누글라이트-2'는 정밀 GPS 반송파 신호를 활용해 지구대기를 관측한다.
연세대 '미먼'은 200m 해상도로 미세먼지를 모니터링한다. 카이스트 '랑데브'는 초분광 카메라로 지구 관측 임무를 수행한다.
마지막에는 큐브위성 모사체인 더미도 7월 7일 내보내, 성능검증위성에 설치된 큐브위성 사출 발사관 성능을 총 5차례 점검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누리호 발사 후 이틀···탑재위성 8기 중 6기 정상 교신 성공 [여수=뉴시스] 김선웅 기자 = 25일 전남 여수시 낭도에서 바라본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발사돼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지난 24일 통신문제로 예정된 발사가 하루 연기된 누리호의 3차 발사에서는 1,2차 시험 발사 때와는 달리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와 민간 위성 등을 포함해 실제 우주 임무를 수행하는 8기의 실용 위성이 누리호에 탑재됐다. 2023.05.25. mangusta@newsis.com[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의 성공 이후 탑재 위성 8기 가운데 총 6기의 위성이 정상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 위성 신호 수신이 확인되지 않은 2기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교신을 시도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오전 10시40분 기준 누리호 탑재위성 가운데 주탑재위성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완전히 정상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누리호 발사 당일이었던 지난 25일 최초 위성 신호를 수신하고 양방향 교신에도 성공한 바 있다. 26일 오후 6시30분경에는 주 탑재체인 길이 5.2m의 '영상레이다 안테나(SAR)'를 전개하는 데도 성공했다. 전개 후 영상레이다 안테나의 각 모듈 상태 및 안테나 전개 후 위성 자세제어기능까지 점검한 결과 모두 정상임이 확인됐다.과기정통부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본체와 센서 상태도 모두 정상임을 확인했다. 다음주에는 과학임무탑재체 '우주방사선관측기'와 '전력증폭기' 등 4종의 핵심기술탑재체의 기초 기능점검이 수행될 예정이다.지상 관측 임무를 수행 중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 상상도.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완전하게 정상운용되고 있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와 달리 7기의 부탑재위성은 현재 2기의 정상 운용 여부가 파악되지 않았다.한국천문연구원이 제작한 우주 날씨 관측 위성 '도요샛'은 총 4기로 구성되는데, 1·2·4호기는 위성 신호를 수신하는 데 성공했으나 3호기는 현재 위성 신호 수신이 확인되지 않아 지속 교신을 시도하고 있다. 3호기의 경우 다른 위성들과 달리 누리호에서 위성이 사출되는 모습이 육안 확인되지 않아 정상 분리 여부도 확인 중인 상황이다.도요샛 1호기는 발사 당일 최초 위성 신호 수신에 성공했고, 2호기는 26일 오전 최초 위성 신호 수신 및 양방향 교신이 확인됐다. 4호기 또한 26일 오후 6시24분께 천문연 대전 지상국에서 최초 위성 신호 및 상태정보 수신에 성공했다.부탑재위성으로 함께 누리호에 실린 산업체 큐브위성 3기의 경우 루미르의 'LUMIR-T1'과 카이로스페이스의 'KSAT3U'는 모두 발사 당일 최초 위성 신호 수신에 성공했다. LUMIR-T1은 현재 배터리 충전 모드로 운용되고 있으며, KSAT3U는 26일 오후 2시40분께 양방향 교신에 성공하기도 했다.다만 나머지 1기인 져스텍의 'JAC'는 도요샛 3호기와 같이 아직 위성 신호 수신이 확인되지 않아 교신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한편 누리호는 지난 25일 오후 6시2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누리호는 모든 비행 시퀀스(절차)를 정상적으로 수행하며 고도 550㎞ 목표 궤도에 진입한 뒤 탑재 위성들을 분리해냈다.◎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 · 누리호 실린 '차세대 소형위성 2호', 교신 성공 후 순항 확인
- · [누리호 발사성공] 외신 "韓 우주 강국에 중요한 진전"(종합)
- · "누리호 연구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온 국민이 기뻤던 하루
- ·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누리호 발사에 시민들 '감격'
- 1이이경·이미주, 열애설 종지부 찍는다 ..
- 2"나 모르게 국제전화, 문자 발송?"···어떻게 된 일일까..
- 3'뱀 물림 사고' 임강성, 병원서 근황···"많이 좋아지고 있어..
- 4백지연 전 앵커, 현대家 사돈···子 결혼식에 박성웅·신애라 참..
- 5혜림 "원더걸스 시절 똥배 사진?···너무 창피해"..
- 6'탈원전 폐기' 한국, 원전 운전 세계 5위···빅3는 '美佛中..
- 7이서진, 김정은과 결별아픔 고백?···"내 인생 제일 큰 위기였..
- 8'성전환' 엘리엇 페이지 "유명 男배우가 성관계 협박"..
- 9한예슬 "너무 오랜만이죠"···그리스 여행 중?..
- 10엄정화, 핑클과의 추억 공개···이효리 "나이트 데려가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