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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
"디지털 혁신 새로운 질서 정립과 글로벌 확산 주도"
디지털 파트너십 협의회 신설…매년 번갈아 개최

[서울=뉴시스]심지혜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럽연합(EU)과 '디지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비대면으로 열린 체결식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과 띠에리 브레통 EU 내수시장 집행위원이 참석했다.
양측은 디지털 기술의 개발과 활용이 민주적 가치, 인권에 대한 존중, 사회문제 해결 목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원칙 등에 기초해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디지털 파트너십을 통해 인프라, 인적역량 향상, 기업의 디지털 전환, 공공 서비스의 디지털화, 디지털 통상 등의 모든 디지털 관련 사안에 대한 협력을 증진하기로 했다.
구체적 추진 과제로는 ▲공동연구 ▲반도체 ▲초고성능컴퓨팅(HPC) 및 양자기술 ▲사이버보안 및 신뢰 ▲차세대(Beyond) 5G·6G ▲인적역량-인력교류-디지털 포용 ▲인공지능 ▲온라인·디지털 플랫폼 협력 ▲데이터 관련 법 및 체계 ▲디지털 신원 및 신뢰 서비스 ▲디지털 통상 등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반도체 분야에 있어 최신 기술과 동향을 논의할 수 있는 ‘한-EU 연구자 포럼’을 과기정통부 주관으로 신설하기로 했다. 반도체 보안 관련 국제 표준화 협력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논의한다.
초고성능컴퓨팅(HPC) 및 양자기술 분야에서는 상호 관련 인프라 접근성을 높이고 연구자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특히 관련 학회 등을 통한 교류를 촉진한다. HPC 및 양자기술 분야 협동연구와 국제 표준화 관련 실질적인 협력을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는 사이버보안 위협 정보공유 확대와 제3국의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 등을 위해 협력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와 유럽연합사이버보안원(ENISA) 간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한다.
양측은 11대 협력 과제를 포함하는 디지털 파트너십을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한국 과기정통부 장관과 EU내수시장 집행위원을 수석대표로 하는 ‘디지털 파트너십 협의회’를 신설하고, 매년 양측에서 번갈아 개최하기로 했다.
한국은 과기정통부 이외에도 관계부처가 이번 협의회에 참석한다. 특히 이번 과제 중 디지털 통상과 반도체 산업 협력은 산업부가 주관해 추진하며, 협의회에 주요 참석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EU 우르슬라 폰데어 라이옌 집행위원장은 ‘한-EU 디지털 파트너십’을 환영하며 이를 오랜 협력에 기초한 미래지향적 진전으로 평가했다. 양 정상은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이 세계 시민의 자유, 인권과 같은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할 수 있도록 연대할 의지를 밝히며 디지털 자유 시민을 위한 연대를 강화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는 한-EU간 협의체를 운영하는데 뜻을 모았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EU는 우리와 디지털 요소마다 그 가치와 사회에 미칠 영향을 논의할 최적의 파트너"라며 "이번 디지털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내년 한-EU 수교 60주년에 많은 성과가 창출되기 희망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mi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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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2월 특수' 밸런타인데이 앞두고 핑크빛 마케팅 (사진제공=웨스틴 조선호텔)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등 일상 회복이 본격화하면서 유통 업계가 2월 특수 밸런타인데이를 선점하기 위해 '핑크빛' 마케팅에 돌입한 모습이다.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면세점과 호텔, 식음료 업체 등은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위한 다양한 기획전을 펼치고 있다.롯데면세점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온·오프라인에서 '스위트 기프트' 기획전을 펼친다. 시내점에서는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은 초콜릿 상품과 불리1803·베르사체·존 바바토스 등 향수 전품목이 할인 대상이다.초콜릿은 50달러 이상 구매할 경우 3000원, 향수는 150달러이상 구매 시 1만원을 할인한다. 롯데인터넷면세점에서는 초콜릿·향수·헤어 및 바디용품·시계 카테고리 품목에 대해서 구매 금액별로 최대 33달러의 적립금을 증정한다.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다가오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맞춰 고객들이 연인과 가족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아이템을 대상으로 특별 할인전을 준비했다"고 말했다.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도 ‘밸런타인데이 기획전’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하트 시리즈’ 기획 상품, 초콜릿 가공품, 초콜릿 만들기 용품 등 총 240여 종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특히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DIY용 초콜릿과 각종 기구를 활용해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모양의 초콜릿을 친구나 연인에게 선물할 수 있다.스타벅스도 ‘밸런타인데이’ 관련 기획 상품을 출시한다. 음료 위 크림을 형상화한 빨대에 딸기 모양의 참 장식이 특징인 ‘DW 투고 크림 텀블러’, 핑크 컬러의 ‘리라 핑크 텀블러’, 가방이나 파우치에 걸어 포인트로 사용하는 ‘파티쉐 베어리스타 키체인’ 등이 있다.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럭셔리 브랜드 토리버치(TORY BURCH)는 별도로 제작한 ‘토리버치 밸런타인 에디션’ 카카오 이모티콘을 무료로 증정한다.브랜드의 정체성을 고스란히 담은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돼 있는 고객부터 토리버치 채널을 카카오톡 친구로 신규 추가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무료 지급된다.호텔 업계도 밸런타인데이 이벤트를 시작했다. 웨스틴 조선 서울은 잊지 못할 특별한 기념일을 보낼 수 있도록 '더 모스트 로맨틱 모먼츠' 패키지를 선보인다.주니어 스위트 및 이그제큐티브 스위트 객실 한정으로 ‘모엣샹동 로제 샴페인’ 1병이 객실에 세팅되고, 웨딩 슈즈로도 유명한 수제화 브랜드 ‘센드리온’의 20만원 상당 여성 수제화 바우처 1매를 제공한다.시그니엘 서울과 부산은 밸런타인데이 케이크를 한정 판매에 나선다. ‘밸런타인 천사의 깃털’은 자스민 차를 우려내 만든 가나슈 안에 헤이즐넛 케이크와 딸기 크림을 가득 채워 깃털 모양 장식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공감언론 뉴시스 dw0384@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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