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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
30일 영업시간 원상복구 첫날 고령층 고객들 찾아
행원들은 "오후 7~8시까지 마감 부담 늘어"

[서울=뉴시스] 이정필 이주혜 기자 = 그동안 코로나 여파로 오전 9시30분~오후 3시30분으로 단축 운영됐던 은행 창구 영업시간이 1년6개월여 만에 오전 9시~오후4시로 원상 복구됐다. 고객들은 대부분 반기는 분위기 속에서 개점 시간보다는 폐점 시간이 늦춰져야 한다는 바람이 많았다. 행원들은 영업시간이 다시 1시간 늘어난 만큼 앞뒤로 준비와 마감 시간이 길어졌다는 입장이다.
영업시간 복구 첫날인 30일 오전 은행 본점이 밀집한 서울 중구 일대와 여의도 금융가의 지점들은 대체로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개점 시간이 오전 9시30분에서 9시로 변경되면서 일찍 은행을 찾아 기다리는 고령층 고객이 삼삼오오 눈에 띄었다.
개점하기 전 은행 출입문에는 영업시간 정상화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었다. 문이 열리기 전부터 기다리던 고객들은 셔터가 열리자 은행으로 들어갔다.

박정희(76·여·서울 중구 회현동)씨는 "은행이 일찍 열고 늦게 닫을수록 고객 입장에서는 그만큼 편의성이 증대된다"며 "개인적으로는 오랜 기간 사업을 하다 보니 오후에 일을 마치고 급히 돈을 보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창구가 편하다. 아침에 조금 늦게 열더라도 오후 5시까지 영업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재복(81·서울 강서구 공항동)씨는 "오늘 9시부터 영업한다고 해서 가게 계약금 때문에 예금을 찾으러 왔다"며 "단축 영업할 때는 솔직히 돈을 넣기도, 찾기도 상당히 불편했다. 근무시간 중간에 은행에 나와야 하니까 시간을 맞춰야 하고 기다려야 해서 불편했다"고 토로했다.
옆에 있던 다른 고객도 "비대면은 할 줄을 모르는데 은행이 일찍 열어서 좋다"며 "출근시간 때문에 은행 업무를 보기가 힘들었는데 여유가 생긴 것 같다. 그동안은 코로나 때문이라 불편해도 참았지만 이제 아침 일찍 여니까 정상으로 돌아가는 게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부터 개점 시간이 앞당겨지는 것을 몰랐던 고객들은 오전9시30분이 지나서 몰리는 모습을 보였다.
본인을 60대 직장인으로 소개한 김 모씨는 "뉴스를 챙겨봐서 은행 영업시간이 정상화된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오늘부터인지는 몰랐다"면서 "코로나 때문에 단축 운영했던 것을 이제 실내 마스크도 벗을 만큼 일상화돼서 다시 복구하는 것인데 노조의 반발은 이기적인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시중은행 한 지점의 관계자는 "최근까지도 오전 9시에 문을 여는 줄로 알고 미리 와서 기다리던 고령층 고객이 적지 않았다"며 "평일에는 2~3명, 연휴 뒤나 월요일에는 5~6명씩 기다렸다. 반면 인력이 줄어들면서 6개월 전부터 8개 창구 중 최대 6개에서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 온라인 업무처리가 급증했고 오전 시간대에 창구를 찾는 손님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개점 시간을 오전 9시30분으로 늦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시중은행 영업창구 계장은 "그동안 단축 운영을 할 때도 행원들은 개점보다 1시간 정도 일찍 나와 준비하고 문을 닫은 뒤에도 마감까지 오후 6시를 훌쩍 넘긴다"며 "지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오후 7시 이후에 퇴근할 때가 많은데 앞으로 더 늦지 않으려면 보다 타이트하게 일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oman@newsis.com, win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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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카드론 연체...'급전' 현금서비스도 급증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경기 둔화 속 카드론과 결제성 리볼빙 이용 금액이 늘고, 연체율도 뛰어 카드사 건전성 관리에 비상등이 켜졌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말 기준 카드사들의 카드론 잔액은 34조1천210억원으로, 작년 말(33조6천450억원)보다 1조원 이상 늘었다. 22일 오후 서울 시내거리에 카드 대출 관련 광고물이 부착돼 있다. 2023.05.22. kch0523@newsis.com[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최근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잔액이 증가해 카드사들의 건전성에 경고등이 켜진 가운데, 결제성 리볼빙 잔액도 1년 사이 1조원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드론 등의 차주들은 중저신용자와 다중채무자의 비중이 높아 실제 상환으로 이어지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31일 금융감독원이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말 기준 카드사들의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잔액은 34조1210억원으로 지난해 말(33조6450억원)보다 4000억원 가량 늘었다. 특히 생계형 급전에 대한 수요가 높은 50대는 10조9950억원으로 지난 2019년 8조5340억원보다 2조4500억 가량 증가했다.카드론 잔액이 늘어난 것은 지난해 4분기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고금리 기조와 이로 인한 금융권의 대출한도 축소가 배경으로 풀이된다. 시중은행 등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중저신용자들이 비교적 심사가 까다롭지 않은 카드론 등 비은행 금융기관에 집중됐기 떄문이다.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자영업자 대출잔액 중 은행권 대출은 전체의 60.6%인 618조500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5%포인트 증가한 데 비해, 비은행권 대출잔액은 전체의 39.4%인 401조3000억원으로 24.3%포인트 늘었다. 전체 차주 중 70%가량이 다중채무자(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차주)인 것을 감안하면 다중채무자들의 카드론 취급 역시 늘어난 것이다.이와 함께 카드사들의 연체율도 일제히 증가했다. 올해 1분기까지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들의 연체율은 1% 대로 올라섰다. 회사별로는 롯데카드가 1.49%로 가장 높았으며 신한카드는 1.37%, 우리카드는 1.35%, KB국민카드는 1.19%를 기록했다. 이 외에 하나카드가 1.14%, 삼성카드 1.10%으로 나타났다. 1%대 아래의 연체율을 기록한 것은 현대카드가 0.95%로 유일하다.◆카드론 연체만 문제 아냐…집계되지 않는 '현금서비스'카드론 외에 단기현금대출(현금서비스) 등 타 대출상품의 잔액도 불어나고 있다. 7개 전업카드사의 지난달 기준 누적 현금서비스 이용액은 국내 결제 기준 6조1838억원으로 집계돼 전달(6조1789억원)보다 49억원 늘어났다. 현금서비스 잔액은 지난 1월 6조 2261억원을 기록한 뒤 2월에 6조951억원으로 약 1300억원 감소했지만 3월에 6조1789억원으로 집계돼 상승 전환했다.현금서비스 잔액의 증가 역시 급전이 필요한 차주들의 이용 증가가 원인으로 작용했다. 현금서비스는 단기대출로 DSR규제를 적용받지 않아 별도 대출 심사없이 이용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현금서비스 금리가 지난 3월말 기준 연 18.41%에 달해 법정최고금리(20%)에 근접했음에도 잔액이 늘어난 이유다.문제는 현금서비스의 경우 단기대출로 분류돼 연체율 집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행 연체율 집계는 카드대금, 할부금, 리볼빙, 카드론, 신용대출 등을 기준으로 산정해 현금서비스 연체는 집계 자체가 되지 않는다.결제성 리볼빙 잔액도 다시금 고개를 들었다. 지난달 리볼빙 잔액은 7조1729억원으로 전년 동월(6조2740억원)보다 약 1조원 증가했다. 카드사 별로는 삼성카드의 잔액이 309억원(2.43%) 증가해 최대 폭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하나카드는 4453억원으로 약 1.68% 올랐다.결제성 리볼빙은 카드 대금의 일부만 먼저 결제하고 나머지는 나중에 갚는 서비스다. 결제대금 중 일부를 연체 없이 상환 연장할 수 있지만, 수수료율(대출금리)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보다 높아 사실상 법정 최고금리(연 20%)에 가까워 취약차주들이 상환을 제때 못할 수도 있다.업계의 건전성 관리에도 경고등이 켜졌다. 한국은행이 최근 기준금리를 3.5% 수준에서 3연속으로 동결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의 금리가 유지되는만큼 업황도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연말까지는 카드사들이 서로간의 불필요한 출혈 경쟁보다는 대손충당금을 쌓는 등 내실 다지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이와 관련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는 "본래 현금서비스는 카드론 대출의 '돌려막기'를 위한 용도로 차주들이 이용해 카드론 (잔액)이 줄면, 현금서비스의 잔액이 늘어나는 양상을 보여왔다"며 "이는 최근 카드사들이 카드론 대환대출을 늘려 만기 도래 시점을 연장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이어 그는 "다만 대환대출을 통한 만기 연장에도 상환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대출 기간이 짧은 현금서비스와 맞물려 부실이 한꺼번에 몰려올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공감언론 뉴시스 saebyeok@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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