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린스만호 데뷔전 선발 공개···손흥민 넣고 김민재 막는다뉴시스
- [부고]이나리(컬리 커뮤니케이션 총괄부사장 겸 헤이조이스 대표)씨 부친상뉴시스
- 佛 연금개혁 반대시위로 파리서만 하루 903건 화재 발생뉴시스
- LG전자, 공급망 탄소중립 대응···협력사 ESG 강화 돕는다뉴시스
- [현장] 남양유업, 뇌전증 인식개선 앞장···"21년째 특수분유 생산도"뉴시스
- 이복현 "주거형 오피스텔 DSR 조정···예금보호한도 상향 검토"(종합)뉴시스
- LS 3세 이상현 태인 대표, 아시아하키연맹 부회장 선출뉴시스
- 한수원 "원전 수소제거설비 설치 때 안전검증 완료"뉴시스
- '처분 불복' 학폭 가해자, 강남에 몰려···집행정지·행정소송 최다뉴시스
- 주 69시간 근로 관련 2030 민심 잡기 위한 여당·정부·대통령실의 선택은? [뉴시스Pic]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인구소멸지역 '영암·해남·태안' 소재 기업도시에 특례적용
세제개편 후속 시행령 개정안 2월 중 공포·시행 예정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주택거래 시 보유가구 수에 따라 세금을 물리는 양도세 중과세 부과 제외 지역에 전남도가 조성 중인 기업도시 솔라시도가 포함돼 주택분양에 청신호가 켜졌다.
3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 18일 지역균형발전 강화 차원에서 기업도시 개발구역에 대한 농어촌주택 양도세 감면 특례 적용이 포함된 '2022년 세제개편 후속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개정세법에서 위임한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해당 시행령 개정안은 오는 2월 3일까지 입법예고 기간과 차관회의·국무회의 등의 절차를 거쳐 2월 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인구소멸지역'으로 지정한 해남·영암·태안 3곳에 조성 중인 기업도시에 한해 '1가구 2주택 양도세 중과세' 부과 대상 지역에서 제외키로 했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전남도가 보성그룹의 SPC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와 영암·해남 일원에 추진 중인 '솔라시도 기업도시' 주택분양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동안 솔라시도는 도시개발법에 의한 도시화 진행 예정지역으로 분류돼 농어촌 지역에 소재함에도 불구하고 1가구 2주택 양도세 중과세 대상지역에 포함됐었다.
이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수도권 지역 수요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하반기 공급 예정이었던 구성지구 선도 주택단지 600가구 분양에 큰 어려움이 따랐다.
하지만 전남도와 민간사업자가 제도개선을 위해 민·관협력 노력을 기울인 결과 양도세 중과세 특례를 적용받게 됨으로써 주택분양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솔라시도는 골프를 비롯한 관광레저 기업도시를 표방하기 때문에 실거주용 외에 게스트 하우스와 같은 성격으로 주택을 활용하려는 수요자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부동산업계는 솔라시도를 주목하고 있다.
보성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전남도와 함께 기업도시 내 부동산 세제 제도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었다"면서 "개정안이 시행되면 솔라시도 내 주택분양과 정주인구 유입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전남 솔라시도 개발 탄력 기사내용 요약'조세특례제한법' 법령 개정, 기업도시 주택에 세제 특례미래도시 솔라시도 조감도. (이미지=전남도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도가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조성 중인 기업도시 '솔라시도'의 투자 촉진과 주택개발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정부가 인구감소 지역에 있는 기업도시에 주택 세제 특례를 주는 개정 '조세특례제한법'의 후속 법령 개정을 지난 20일 마무리했기 때문이다.22일 전남도에 따르면 개정 '조세특례제한법'과 그 후속 시행령, 시행규칙 등에선 '인구소멸지역'으로 지정한 해남·영암·태안 3곳에 조성 중인 기업도시에 한해 '1가구 2주택 양도세 중과세' 부과 대상 지역에서 제외키로 했다.이 같은 조치에 따라 전남도가 보성그룹의 SPC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과 영암·해남 일원에 추진 중인 '솔라시도 기업도시' 주택분양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그동안 솔라시도는 도시개발법에 의한 도시화 진행 예정지역으로 분류돼 농어촌 지역에 소재함에도 불구하고 1가구 2주택 양도세 중과세 대상지역에 포함돼 역차별 논란이 있었다.이에 전남도는 수도권 인구집중과 농어촌 지역 인구유출 가속화를 막을 종합적 국가균형발전 정책으로 인구감소지역과 기업도시에 대한 주택 세제특례 개선을 당·정에 지속 건의했다.그 결과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정안 발의 1년여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이어 후속 법령도 개정되는 결실을 봤다.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부동산 경기 하락과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축으로 주택개발 사업에 속도를 내지 못했지만 이번 세제 혜택에 따라 사업 추진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으로서 지방인구 유입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법령 개정을 환영한다"며 "이번 법령 개정을 마중물 삼아 솔라시도를 관광·레저·산업 융복합의 세계적 미래 첨단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솔라시도는 2005년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로 지정됐다. 2009년 정부로부터 개발계획을 승인받아 2013년 개발사업에 착공했으며, 공유수면 매립과 토지 양수 등 절차를 거쳐 지난해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에너지·산업 대전환의 세계적 변화 흐름 속에 바람과 햇빛 등 전남의 풍부한 재생에너지와 우수한 산업입지 여건이 결합돼 국내외 기업으로부터 RE100 산업 최적지로서 각광받고 있다.◎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 · 1가구 2주택 중과세 폐지···전남 솔라시도 주택분양 '청신호'
- 1분양가 보다 낮은 '마이너스피' 매물 속출..
- 2'시세보다 저렴' 광주 매입임대주택 117가구 공급, 자격은?..
- 3"송중기도 다녀갔다" 광주 벚꽃놀이 명소 어디길래?..
- 4'범현대' 노현정 남편 건설사, 자금난에 법정관리 신청..
- 5여기로 갈까? 전남 벚꽃명소 주변 맛집..
- 6이자율 1300% 악몽, 안 끝났다···불법사금융 여전히 활개..
- 7"대파부터 한우 등심까지" 롯데마트, 최대 40% 할인..
- 8치킨 시키면 3만원? 교촌 다음달 가격 3000원 인상..
- 9광주 오피스텔서 방화 의심 불..
- 10삼성 300조 투자로 집값 1억 뛴 '이곳' 어디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