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버리가 바꾼 학교 풍경···신입생 교복이 다르다?뉴시스
- 성주 사드 배치 6년만에 주한미군, 첫 발사대 전개훈련(종합)뉴시스
- 中왕이 "우크라 문제 위해 中·유럽 공감대 형성돼야"뉴시스
- 어명소 국토2차관, 부산시장과 면담···'가덕도신공항' 개항 협력뉴시스
- [내일날씨]황사 영향에 외출 조심···남부지방엔 비소식뉴시스
- 시진핑·젤렌스키 만남 물거품 되나···우크라 "추진 어려워"뉴시스
- 바흐 IOC 위원장, 러·벨 선수 출전 "정치·스포츠 분리돼야"뉴시스
- 민주 강서을지역위 "與의 진성준 고발은 악의적 무고"뉴시스
- 40세 사이클 시작한 美 '트젠', 단 5년 만에 '최정상'뉴시스
- 청년 당정대, MZ노조 치맥회동···'69시간제' 논란 대응 논의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호반써밋플레이스 센터시티' 집값 상승거래
'오송역 서한이다음노블리스' 100% 계약마쳐
지방 도시로 갈수록 고속철도 프리미엄 붙어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부동산 시장 침체 위기 속에서도 KTX 및 SRT역 인근 지방 도시에서는 집값 하락세가 주춤하면서 인근 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3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천안아산역(KTX·SRT)과 인접한 '호반써밋플레이스 센터시티' 전용면적 84㎡는 올해 1월 5억5000만원에 손바뀜 했다. 작년 11월 거래보다 최대 5000만원 가량 오른 가격이다.
또 작년 8월 오송역(KTX·SRT)과 인접한 '오송역 서한이다음노블리스'는 1순위 평균 8.6대 1을 기록했으며, 100% 계약을 마쳤다. 최근 역 주변 아파트 분양은 대부분 끝난 상황이라 신규 분양 단지의 희소 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KTX·SRT는 경부·호남선, KTX는 중앙·강릉선을 중심으로 전국 곳곳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고 300㎞로 달리는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역은 총 20곳으로, 고속철도 기준으로 전국 어디서나 서울까지 2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지방 지난해 3월 말 개통한 서대구역(KTX·SRT)의 경우 1시간30분 내외면 서울에 도착할 수 있게 되면서 개통 약 9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수가 1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지역 교통 거점이 되고 있다. 정읍, 김천구미도 비슷한 시간이면 서울까지 이동 가능해 지역 교통의 거점 역할을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 주변으로 추가적인 개발도 예정돼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서울에서는 수서(SRT), 청량리(KTX) 상업시설, 환승센터 등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2025년 KTX가 개통 예정인 인천 연수구 송도역에도 29만1725㎡에 달하는 주변 역세권 개발이 진행된다. 전북 정읍역(KTX·SRT) 일대도 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한국철도공사 정읍역이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개발이 추진된다.
한편 올해 상반기 정읍역 역세권에서는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정읍 푸르지오 더 퍼스트'가 3월 분양 예정이다. 인천 연수구 송도역(예정)에서는 역세권 도시개발로 삼성물산이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을 분양할 예정이다. 송도역은 인천발 KTX의 출발역으로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경기 수원역(KTX) 부근에서는 중흥토건이 2월 '수원성 중흥S-클래스' 분양 일정을 잡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과거에 버스 터미널을 중심으로 상업·주거시설 등 생활권이 조성됐던 것과 유사하게 향후 KTX, SRT 등 고속철도를 중심으로 신도심 조성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일대 부동산 미래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시세보다 저렴' 광주 매입임대주택 117가구 공급, 자격은? 뉴시스 제공LH광주전남지역본부가 광주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매입임대주택 117가구의 입주자를 각각 모집한다. 전세사기에 따른 민간 빌라 임대 수요 위축과 월세값 상승 속에 저렴하고 안전한 공공임대가 대거 공급되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국토부는 16개 시도에서 ‘23년도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1차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한 자격 검증을 거쳐 이르면 6월 초부터 입주할 수 있다. 청년 매입임대주택은취업준비·직주근접 등을 위해 이사가 잦은 청년의 주거특성을 고려해 풀옵션(에어컨·냉장고·세탁기등)으로 공급하며, 시세의 40~5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6년간 거주할 수 있다. 무주택자인 미혼 청년(19∼39세) 대상으로 소득수준에 따라 입주순위가 결정된다.국토교통부 제공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은 다가구주택 등에서 시세 30~40%로 거주할 수있는Ⅰ유형과 아파트·오피스텔 등에서 시세60~80%로거주 할 수있는 Ⅱ유형으로 공급된다. Ⅰ유형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부부합산 90%)여야 신청할 수 있고, Ⅱ유형은 100% 이하(부부합산 120%·1~3순위) 또는 120% 이하(부부합산 140%) 신혼부부가 대상이다.세부 입지와 주택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약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LH콜센터를 통한 전화상담도 가능하다. 신청은 각 지역별로 오는 4월 초부터다.박지현기자 5973sally@srb.co.kr
- · '북새통' 이루는 소액생계비대출···한달치 예약 98% 마감
- · 신용보증기금, 광주·전남 지역 스타트업 간담회 개최
- · 드디어 체포된 '테라 사태' 권도형···어떻게 잡혔나
- · 삼성 300조 투자로 집값 1억 뛴 '이곳' 어디길래?
- 1분양가 보다 낮은 '마이너스피' 매물 속출..
- 2"송중기도 다녀갔다" 광주 벚꽃놀이 명소 어디길래?..
- 3'시세보다 저렴' 광주 매입임대주택 117가구 공급, 자격은?..
- 4'범현대' 노현정 남편 건설사, 자금난에 법정관리 신청..
- 5가뭄지속 광주·전남 35㎜ 봄 단비···"해갈엔 미미"..
- 6광주민간공원사업지 주민들 "공사 중단·원점 논의" 촉구(종합)..
- 7여기로 갈까? 전남 벚꽃명소 주변 맛집..
- 8이자율 1300% 악몽, 안 끝났다···불법사금융 여전히 활개..
- 9"대파부터 한우 등심까지" 롯데마트, 최대 40% 할인..
- 10"봄 라운딩 나가볼까"···골프 용품, 알뜰 구매 노하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