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서울시 전역 경계경보 오발령" 민방위 안내방송뉴시스
- [속보] <고침> 대통령실, 北 우주발사체 발사에 안보상황점검회의 개최뉴시스
- [속보] 日 "北 미사일 발사한 듯···건물·지하로 대피하라"뉴시스
- [속보] 日 "北, 탄도미사일 가능성 있는 발사체 발사"뉴시스
- [속보] 합참 "北, 남쪽 방향으로 '北 주장 우주발사체' 발사"뉴시스
- 부산, 오후부터 차차 맑아져···낮 최고 23도뉴시스
- [속보]"서울시 전역 경계경보 오발령" 민방위 안내방송뉴시스
- [단독]방탄소년단 제이홉 아미 조교된다···맏형 진 이어 두 번째뉴시스
- "340조 희귀질환 시장 잡아라"···K바이오, 신약개발 분주뉴시스
- 유엔, 예멘해 좌초 대형유조선 구조용 특수선박 파견 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마이너스피' 매물 출회...지난해 10월 이후 3개월째↑
1월 분양권 전매 3400건, 전년 동월 대비 41.3% 늘어
이달 분양권 전매제한 규제 완화…거래 더 늘어날 듯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고금리 기조와 부동산 경기 침체로 아파트 거래 절벽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분양권 전매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부동산시장 한파로 외면받던 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지난해 10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완화되면서 저가 매물 위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집값 하락세가 뚜렷해지면서 분양자들이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매매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분양가보다 싸게 파는 이른바 '마이너스피' 매물 출회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달 전매제한 규제까지 완화되면 분양권 거래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수도권은 공공택지 및 규제지역 3년, 과밀억제권역 1년, 그 외 지역은 6개월로 전매제한 기간이 완화된다. 비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 및 규제지역 1년, 광역시(도시지역) 6개월, 그 외 지역은 전면 폐지된다. 시행령 개정 이전 이미 분양을 마친 아파트에도 소급 적용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월 전국 아파트 분양권 전매 건수는 340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2921건) 대비 479건 증가한 수치다. 전년 동월(2405건)과 비교하면 41.3% 늘었다.
서울은 올해 1월 아파트 분양권 전매 거래가 27건으로, 전월(12건) 대비 2.25배로 증가했다. 25개 자치구 중 대단지 입주 예정 물량이 많은 강남구가 19건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올해 서울에는 총 38개 단지, 3만3338가구가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은 2020년 5만6784가구에서 매년 줄어 지난해 3만 가구대로 감소했다. 다만 올해 입주 물량 중 27%는 강남권에 집중됐다. 지난달 말 3000여가구에 달하는 개포자이프레지던스 입주를 시작으로, 8월 서초구 래미안원베일리(2990가구)가 입주하고, 11월에는 강남구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6702가구) 등 순차적으로 입주를 기다리고 있다.
경기도에서 분양권 전매가 총 483건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부천(73건)이 가장 많았고, 시흥(56건), 광주(34건) 등이 뒤를 이었다. 또 인천에선 550건 중 서구가 324건으로 가장 많았고, 연수구(76건), 미추홀구(71건), 부평구(66건) 순으로 나타났다.
분양권 전매는 일반 매매처럼 돈을 한꺼번에 내지 않고 계약금과 중도금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자금 마련 부담이 적다. 또 청약통장이 없어도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고, 동·호수도 선택할 수 있다.
일각에선 분양권 전매가 늘어나고, 전매제한 기간 단축 등 부동산 규제가 완화하면서 주택 매수 심리가 회복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연구원 부동산시장연구센터가 발표한 '2월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102.1을 기록했다. 전달(91.5)보다 10.6p(포인트) 오른 수치다.
하지만 고금리 기조가 여전하고, 집값이 추가 하락할 것이란 예상이 우세한 상황에서 분양권 전매가 규제가 완화된다고 해서 분양권 시장이 살아나기가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고금리 기조 속에서 올해 집값이 추가적으로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분양권 전매 제한 규제가 완화하더라도 분양권 시장이 회복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분양가보다 낮은 분양권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실제 입주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변 아파트 시세를 비교하는 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032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진격의 반도체株···코스피 2600 넘기나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코스피가 전 거래일보다 26.71포인트(1.04%) 오른 2585.52로 연고점을 기록하며 장을 마친 30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3.05.30. photocdj@newsis.com[서울=뉴시스]우연수 기자 = 코스피가 대형 반도체주의 질주에 연고점을 경신, 2600선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다음달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 남은 변수에도 불구하고 펀더멘털 저점 통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판단했다.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26.71포인트(1.04%) 오른 2585.52에 거래를 마치며 연고점을 갈아치웠다.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연휴 사이 미국의 부채 한도 협상 타결과 엔비디아발(發) 인공지능(AI) 기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공개에 기대감이 반영되며 위험선호 심리가 회복됐다"며 "특히 AI 산업 발전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수요 급증 기대감과 하반기 삼성전자의 감산 효과 가시화 전망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반도체주 상승세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이에 코스피가 지난해 6월10일(2602.08p) 이후 약 1년 만에 2600선을 탈환할 수 있을지 시장 관심이 쏠린다.특히 최근 반도체주의 약진이 코스피 상승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코스피 상승에서 반도체 대장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약진이 큰 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이다.30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역시 각각 7만원, 11만원을 회복하며 연고점을 찍었다. 또 이날 하루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6756억원을 순매수했는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순매수 규모만 6000억원이 넘었다.증권가에서는 업황 개선 기대감에 하반기 반도체주가 증시 주도주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삼성전자 영업이익의 상·하반기 비중은 각각 12%, 88%로 추정돼 하반기 실적 개선 폭 확대 전망이 외국인 순매수 요인으로 판단된다"며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급 개선이 예상보다 빨라지며 내년 반도체 상승 사이클 진입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다음달 5월 CPI, 6월 FOMC 등 남은 변수들에도 불구하고 증권가에서는 코스피가 하방 지지력 높이고 2600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다음달 코스피 밴드 상단을 2650p로 제시한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펀더멘털 동력에 근거한 상층 추세가 시작됐다"며 "코스피 하방 경직성이 강화되면서 단기 변동성 확대시에도 조정폭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봐다.다만 과도한 랠리에 대한 기대는 아직 섣부르다는 우려도 나온다.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부채 한도 관련 이슈와 AI에 대해 시장이 집중하고 있는 국면이 소강 상태로 접어들면 시장 초점이 잠시 잊혀지고 있던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쪽으로 재차 이동할 수 있다"며 "지난주 발표한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에서 여전히 끈끈한 인플레이션을 확인하 바 있어 아직 긴장을 늦출 때는 아닐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공감언론 뉴시스 coincidence@newsis.com
- · 6월 전국 3만6000가구 분양···기지개 켜는 분양시장 전망은
- · "1층 월세 300만원 이하 없어요"···노원역 유동인구 늘었지만 곳곳에 공실[르포]
- · 오늘부터 '싼 금리' 대환대출 서비스···2금융·저신용자 제한 전망도
- · 외국인 소유 주택 8만3512가구...중국인 53%·경기 서남부 집중
- 1함평나비축제 "어묵 1만원·번데기 4천원"···日유튜버 “실화냐..
- 2남궁민, '서울숲' 자가 매입까지 19년···시세 차익 약 16..
- 3“올 여름 5일 빼고 비”…역대급 장마 소식에 '이 제품' 검색..
- 4분양·인허가·착공 트리플 급감···2~3년 뒤 신축 부족 우려..
- 5광주 시민들이 추천한 광주 여름꽃 명소..
- 6"비상구 온몸으로 막았다"···아시아나 승무원 대처 주목..
- 7두툼한 회가 생각난다면? 광주 여기 어때요?..
- 8"편도 최저 8400원" 성수기 제주도 항공권 특가 ..
- 9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은···"15분이면 갈아타기 OK"..
- 10"이제 직접 고친다"···삼성, 갤럭시 '자가 수리' 국내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