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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
어글리 슈즈 '디스럽터2'로 브랜드 리뉴얼 성공 경험한 휠라
매출 '4조 클럽' 입성…글로벌 5개년 계획으로 휠라 리뉴얼 재추진

[서울=뉴시스]박미선 기자 = '매출 4조 클럽'에 입성한 휠라(FILA)가 과거의 영광 되찾기에 나선다.
지난해 패션업계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외출과 모임이 늘며 보복 소비 현상이 발생해 극심한 경기 침체 속에서도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5대 패션업체를 비롯해 대부분의 패션 회사들이 '사상 최고 실적' 역사를 쓴 한 해였다.
휠라홀딩스도 지난해 패션 성수기의 흐름을 타 '매출 4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휠라홀딩스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3% 성장한 4조2218억원으로 집계돼 사상 처음 4조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광스러운 실적에도 휠라홀딩스는 올해 그리고 앞으로 5년을 '리브랜딩'을 위한 '재도약'의 기간으로 삼았다. 이번 실적의 배경이 골프 관련 자회사 '아쿠쉬네트' 호조에 의한 것인 만큼 본업인 휠라 부문의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하는 과제가 남은 것이다.
재도약을 진두지휘하는 인물은 윤근창(49) 휠라홀딩스 대표다. 윤 대표는 윤윤수 휠라홀딩스 회장의 장남으로, 경영 일선에 나선 뒤 2010년대 후반 브랜드 리뉴얼에 성공해 3040세대가 주 소비층이던 '아재 이미지'의 휠라를 1020세대가 찾는 '핫한 브랜드'로 탈바꿈한 인물이다.
휠라는 1911년 이탈리아 필라 형제가 만든 브랜드로, 1992년 휠라코리아가 국내 상륙한 후 2007년 휠라코리아가 글로벌 브랜드 사업권을 인수하며 국내 브랜드가 됐다.
윤 대표는 그 무렵 자회사인 휠라 USA에 입사해 제조부터 유통까지 운영 정책 전반을 다시 정비해 미국 법인을 3년 만에 흑자 전환시켰다. 이후 2015년 7월 휠라코리아로 자리를 옮겨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았고, 2016년 휠라 브랜드 리뉴얼 및 국내 턴어라운드를 주도했다.
윤 대표는 1020세대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했고, 판매 채널도 백화점, 대리점에 납품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이들 세대의 소비 패턴에 맞춰 다양화했다. 또 트렌드에 민감한 이들의 입맛에 맞게 온라인 단독 제품을 선보이며 신제품 출시 주기를 앞당겼다.
특히 2017년 출시된 휠라의 어글리 슈즈 '디스럽터2'는 그 시절 '뉴트로'에 열광한 1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다. '디스럽터2'는 1998년 첫 출시 후 전 세계 신발 애호가를 열광시키며 사랑 받아온 휠라의 시그니처 아이템 '디스럽터'의 후속 버전으로, 국내는 물론 미국·유럽에서 '완판 행렬'을 이뤄냈다.
당시 '디스럽터2'는 미국 현지 매체 풋웨어뉴스가 선정한 '2018 올해의 슈즈'에 이름을 올렸고, 휠라는 '디스럽터2'를 시작으로 휠라레이, 휠라바리케이드XT97 등 어글리 슈즈 라인업을 연이어 선보이며 회사 덩치를 급격히 키웠다.
휠라에 따르면 '디스럽터2' 출시 후 8000억~9000억원대 달하던 연매출은 2017년 단숨에 2조원으로 뛰었다. 2019년엔 '3조 클럽'에 이름을 올리며 승승장구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후 휠라는 '디스럽터2'만큼 히트 아이템을 선보이지 못했고, 1020세대가 찾는 '가성비 브랜드'라는 이미지는 외려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보복소비가 일어나고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수요가 높아질 때 휠라는 '가성비' 이미지 때문에 보복소비 효과를 누리지 못한 것이다.
이에 휠라 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한 1조2886억원, 영업이익은 58% 줄어든 853억원에 그쳤다.

휠라홀딩스가 벼랑 끝에서 부활한 '과거의 영광'을 되찾으려 한다.
지난해 2월 그룹 미래 성장을 견인할 글로벌 5개년 전략 계획 '위닝 투게더(Winning Together)'를 선언한 휠라는 ▲브랜드 가치 재정립 ▲고객 경험 중심 비즈니스 모델 구축 ▲지속 가능 성장 등 3개 축에 초점을 맞춰 글로벌 차원에서 중장기 전략을 실행하고 투자에 나선다.
휠라홀딩스는 브랜드 가치 재정립을 위해 전 세계 공통으로 브랜드의 통일된 제품과 마케팅을 일관되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휠라홀딩스는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의 브랜드 사업 총괄을 맡아 매출을 3년간 150% 이상 끌어올린 이랜드 출신 김지헌 휠라코리아 대표를 지난해 신규 선임했고, 휠라 USA 신임 대표이사직에는 아디다스 및 리복 출신의 토드 클라인을 영입했다.
휠라홀딩스는 새롭게 신설된 글로벌 조직 아래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께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변화한 휠라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휠라는 기존 '중저가' 이미지에서 탈피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브랜드'로 정체성을 재확립해 테니스, 수상스포츠, 아웃도어 등을 '핵심 스포츠' 카테고리로 지정해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핵심 종목인 '테니스' 마케팅을 강화하고 패션업계를 선도하는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고객 경험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소비자 직접판매(D2C) 비중을 늘린다. 그 일환으로 최근에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변화에 맞춰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리뉴얼 오픈했다.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에 맞는 신규 인테리어 매뉴얼이 적용된 매장도 선보인다. 또 매출 채널 조정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훼손시키는 채널 비중을 낮추고, 일부 비효율 매장을 철수할 예정이다.
휠라홀딩스는 이 같은 위닝 투게더 전략에 5년간 1조원 이상을 투자해 2026년 연결 기준 매출 4조4000억원(영업이익률 15~16%)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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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보면서 바로 쇼핑"···유튜버 제품 판매 기회↑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애주가TV참PD'를 운영 중인 이세영 핵이득마켓 공동대표 프로필.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2023.05.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영상) 조회수 수익이나 광고도 중요하지만 오랫동안 '유튜브와 같이 무언가를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왔는데, 유튜브 쇼핑이 생기면서 '아 (그 해답을) 찾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애주가TV참PD'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이세영 핵이득마켓 공동대표는 30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에서 진행된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제 판매에 대해 인정해 주는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유튜브를 하면서 핵이득마켓이란 걸 해보자는 결심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가 플랫폼 내에서 손쉽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특정 채널의 팬들은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제품을 영상으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 기능은 2021년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과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이달 중순 정식 출시됐다. 유튜브는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쇼츠에서도 쇼핑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했다.크리에이터는 채널 스토어 탭 또는 영상 하단 부분에 원하는 제품을 소개할 수 있다. 또 자세한 상품 정보 파악 및 구매가 가능한 판매 사이트로 연결할 수도 있다.온라인 식품 리뷰 콘텐츠로 영상 플랫폼에 뛰어든 이 대표는, 중소기업 제품 위주의 온라인 쇼핑몰인 핵이득마켓도 함께 운영 중이다.잘 알려지지 않거나 버려지는 상품,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농가 등과의 '상생 콘텐츠'를 강조한 이 대표는 지난해 중소 규모 공장과의 협업을 통해 자사 OEM 제품들도 론칭해 유튜브 쇼핑으로 판매하고 있다.이 대표는 "쇼핑 기능이 있기 전에는 유튜브에서 무언가를 판매하기 굉장히 힘들었다. 계속 (제품) 설명해야 하고 (구매처 정보 등의) 반복되는 얘기들 때문"이라며 "구매에도 골든타임이라는 게 있는데, 영상도 마찬가지다. 쇼핑 기능은 제품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굉장히 큰 장점이 있다"고 평했다.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SHOP WITH ME' 등 쇼핑과 관련된 제목의 영상들은 전년도 대비 35%가량 증가했다.[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COLIZET 콜리젯TV'를 운영 중인 배문주 '콜리젯 by' 대표 프로필.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2023.05.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패션 분야에서도 쇼핑 기능을 적극 활용 중인 크리에이터가 있다.'COLIZET 콜리젯TV' 채널을 운영하는 배문주 대표는 '콜리젯 by' 브랜드를 론칭, 카페24를 활용해 자체 스토어를 오픈한 뒤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AI 기반 패션 스타일링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배 대표는, 현재 시즌·계절별 패션 트렌드뿐만 아니라 구독자들의 수요에 따라 콘텐츠 및 제품도 제작 중이다.유튜브 쇼핑을 통해 소개하는 제품의 경우 여러 가지 용도·실용성·심미성 등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이날 함께 참석한 배 대표는 "패션 아이템은 구매 결정을 할 때 비주얼적인 면이 굉장히 중요한데, 기존 영상만 제작했을 때는 링크가 따로 텍스트로만 제공되고 (상세 정보를 한눈에) 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또) 같은 내용을 (계속해서) 답변 드리기 어려웠는데 쇼핑 기능이 그런 것들을 많이 상쇄시켜 좋았다"고 언급했다.유튜브 쇼핑 기능을 통해 구독자들과의 소통도 가능하며, 향후 보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이 대표는 "크리에이터분들이 유튜브 쇼핑을 엄청 많이 하고 싶어 하시는데, 아직까지는 팬들한테 (어떤 제품을) 판매한다는 데 대한 두려움도 많다"며 "저 같은 경우 구매라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소통이라고 본다. 내년, 내후년이 되면 많은 크리에이터분들이 다 이용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고 봤다.배 대표도 "온라인 쇼핑몰이 성행했던 시기 한편으로 다른 옷이 오는 등의 부작용도 나타났었다"며 "그런 (문제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싶어 옷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그런 관점에서 가장 큰 소통이 이렇게 제품을 실제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크리에이터의 쇼핑 기능을 통한 판매 효과는 수치로도 증명되는 모양새다.애주가TV참PD 측에 따르면 앞서 소개한 A 제품의 경우 3일 동안 4억원이 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아울러 하루 판매량 30개에 그쳤던 B 상품도 시작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현재 13만개가량이 판매됐다고 한다.이른바 '리뷰형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콜리젯 TV의 유튜브 쇼핑을 통한 판매 규모는 수천만원 수준이다.이들은 '지역 상생을 가장 많이 하는 크리에이터'와 'K패션의 글로벌 진출'을 각각 향후 목표로 꼽았다.이 대표는 "재밌고 즐거운 콘텐츠를 기반으로 커머스 쪽, 유튜브 쇼핑도 같이 운영해서 유튜버가 반짝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한계가 없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은 게 가장 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접목시킨 제품들을 많이 해보려고 노력 중"이라며 "지역 상생을 가장 많이 하는 유튜버라는 타이틀도 달고 싶은 욕심도 있다"고 전했다.배 대표는 "케이패션도 (케이팝처럼) 그렇게 만들어 가고 싶어서 글로벌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제작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라며 "우리나라의 문화나 디자인을 알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고 밝혔다.◎튜브가이드▶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기사문의/제보 : tubeguide@newsis.com◎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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