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호 아나, 기안84와 '이것' 다르다···내손내집 비화 공개뉴시스
- 침묵 속 수어의 묵직한 울림···국립극장, 연극 '우리 읍내'뉴시스
- 음주운전하다 스쿨존서 초등생 숨지게 한 60대, 첫 재판뉴시스
- "영상 보면서 바로 쇼핑"···유튜버 제품 판매 기회↑뉴시스
- "하락세 끝났나" 미국 집값 2개월 연속 반등 뉴시스
- 제주, 대체로 흐림···낮 기온 22~24도뉴시스
- 경기남부 오전부터 맑음...낮 최고 26~28도뉴시스
- "바다와 환경 지키자"···유통업계, 지속가능 소비에 '진심'뉴시스
- 다시 오르는 비트코인···4000만원 돌파하나뉴시스
- 상임위원장·혁신위 놓고 '자중지란'에 빠진 민주당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직소싱 역량 키워 경쟁력 확보
취급 상품 차별화, 현지 계약 물량 늘려 가격 낮춰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고물가에 가성비(가격대비성능)를 좇는 트렌드가 확산되자 대형마트 업계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직소싱' 능력을 키워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다량의 상품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이커머스의 가격 경쟁력을 뛰어 넘는다는 복안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해 5.7%로 치솟으며 2008년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연간 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형마트 업계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물가 인상 부담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가격 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국내에서는 식재료를 직접 재배하거나 경매에 직접 참여해 유통 단계를 줄이는 식으로 가격을 낮추고, 해외에서는 현지와 계약 물량을 대폭 확대해 가격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한우 할인 행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롯데마트의 경우 직접 경매에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유통 단계를 줄였다.
한우 산지인 충북 음성과 경기 부천 축산물 공판장에 축산MD(상품기획자)가 경매에 직접 참여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든 것이다.
공판장에서 구매한 소고기는 도축과 가공 작업을 거치는데 한우를 직접 구매하면 품질관리가 잘되고 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아 기존 가격 대비 최대 30%까지 낮출 수 있다.
홈플러스도 지난 6월 '신선농장'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10대 과일’을 재배하는 농장 수백 여 곳과 계약을 맺어, 직접 모든 과정을 관리하며 상품을 공급받고 있다.
농가에서는 상품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홈플러스가 직접 관리하며 중간 도매상을 없애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홈플러스가 1년 내내 ‘물가 안정 프로젝트’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최근 치솟는 물가에 장바구니 부담이 커져 더 저렴한 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자, 대형마트들은 해외직소싱 역량 확대에 나섰다. 취급상품을 차별화하고 현지 계약 물량을 크게 늘림으로써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어서다.
이마트는 지난해 독일과 홍콩에 해외 직소싱을 전담하는 법인을 세웠다.이마트 해외 소싱 업무를 담당하던 중국 상하이 사무소의 역할이 커져 홍콩 법인을 추가로 만들었다. 현재 이마트에서 해외직소싱을 담당하는 법인만 총 6곳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소싱처의 다변화와 협상력 강화는 원가 인하로 이어져 큰 그림에서는 국내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해외 직소싱 사업에 힘을 싣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존에는 중국 상하이와 선전, 인도 등지에 해외 직소싱 사무소를 운영하며 상품을 발굴해 왔지만, 사드 보복사태를 겪으며 중국 등 해외 사업부를 철수했다.
대신 2021년부터 수출입 조직을 세분화 해 식품, 비식품 파트로 나눠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50개 이상 국가를 세분화해 담당하면서 3000여 개의 상품을 직소싱해 국내로 들여오고 있다.
여기에 마트와 슈퍼 인력을 통합해 직소싱 매입 경쟁력을 더 끌어올릴 예정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올해 슈퍼 사업부의 일부 인력을 마트로 옮겨 해외 직소싱 사업을 맡길 것”이라며 “해외소싱은 매입 물량이 늘어날수록 가격 협상력이 높아져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현재 영국의 소싱 허브를 필두로 40개 나라에서 1700개 상품을 해외에서 들여오고 있다.
식품 사업부의 경우 영국 테스코와 협업으로 이어온 글로벌소싱 노하우를 간편식에 접목해 스낵, 와인, 위스키, 가공식품 등 유럽산 제품을 들여오는 데 활용하고 있다.
비식품은 2018년부터 홍콩 무역회사 리앤펑(L&F)과 계약을 체결해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에서 상품을 공급받고 월마트 소싱팀과 협업해 단독브랜드를 들여와 20% 이상 원가를 절감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작년부터 식자재 가격이 전체적으로 급등하다보니 유통사들이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며 "산지 직거래나 식재료를 직접 재배해 유통 단계를 줄인다든지, 해외 직소싱 물량을 저렴한 가격에 대량 구매하는 방식으로 가격 거품을 빼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w0384@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영상 보면서 바로 쇼핑"···유튜버 제품 판매 기회↑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애주가TV참PD'를 운영 중인 이세영 핵이득마켓 공동대표 프로필.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2023.05.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영상) 조회수 수익이나 광고도 중요하지만 오랫동안 '유튜브와 같이 무언가를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왔는데, 유튜브 쇼핑이 생기면서 '아 (그 해답을) 찾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애주가TV참PD'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이세영 핵이득마켓 공동대표는 30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에서 진행된 언론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제 판매에 대해 인정해 주는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유튜브를 하면서 핵이득마켓이란 걸 해보자는 결심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가 플랫폼 내에서 손쉽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특정 채널의 팬들은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제품을 영상으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 기능은 2021년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과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이달 중순 정식 출시됐다. 유튜브는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쇼츠에서도 쇼핑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했다.크리에이터는 채널 스토어 탭 또는 영상 하단 부분에 원하는 제품을 소개할 수 있다. 또 자세한 상품 정보 파악 및 구매가 가능한 판매 사이트로 연결할 수도 있다.온라인 식품 리뷰 콘텐츠로 영상 플랫폼에 뛰어든 이 대표는, 중소기업 제품 위주의 온라인 쇼핑몰인 핵이득마켓도 함께 운영 중이다.잘 알려지지 않거나 버려지는 상품,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농가 등과의 '상생 콘텐츠'를 강조한 이 대표는 지난해 중소 규모 공장과의 협업을 통해 자사 OEM 제품들도 론칭해 유튜브 쇼핑으로 판매하고 있다.이 대표는 "쇼핑 기능이 있기 전에는 유튜브에서 무언가를 판매하기 굉장히 힘들었다. 계속 (제품) 설명해야 하고 (구매처 정보 등의) 반복되는 얘기들 때문"이라며 "구매에도 골든타임이라는 게 있는데, 영상도 마찬가지다. 쇼핑 기능은 제품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굉장히 큰 장점이 있다"고 평했다.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SHOP WITH ME' 등 쇼핑과 관련된 제목의 영상들은 전년도 대비 35%가량 증가했다.[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COLIZET 콜리젯TV'를 운영 중인 배문주 '콜리젯 by' 대표 프로필.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2023.05.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패션 분야에서도 쇼핑 기능을 적극 활용 중인 크리에이터가 있다.'COLIZET 콜리젯TV' 채널을 운영하는 배문주 대표는 '콜리젯 by' 브랜드를 론칭, 카페24를 활용해 자체 스토어를 오픈한 뒤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AI 기반 패션 스타일링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배 대표는, 현재 시즌·계절별 패션 트렌드뿐만 아니라 구독자들의 수요에 따라 콘텐츠 및 제품도 제작 중이다.유튜브 쇼핑을 통해 소개하는 제품의 경우 여러 가지 용도·실용성·심미성 등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이날 함께 참석한 배 대표는 "패션 아이템은 구매 결정을 할 때 비주얼적인 면이 굉장히 중요한데, 기존 영상만 제작했을 때는 링크가 따로 텍스트로만 제공되고 (상세 정보를 한눈에) 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또) 같은 내용을 (계속해서) 답변 드리기 어려웠는데 쇼핑 기능이 그런 것들을 많이 상쇄시켜 좋았다"고 언급했다.유튜브 쇼핑 기능을 통해 구독자들과의 소통도 가능하며, 향후 보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이 대표는 "크리에이터분들이 유튜브 쇼핑을 엄청 많이 하고 싶어 하시는데, 아직까지는 팬들한테 (어떤 제품을) 판매한다는 데 대한 두려움도 많다"며 "저 같은 경우 구매라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소통이라고 본다. 내년, 내후년이 되면 많은 크리에이터분들이 다 이용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고 봤다.배 대표도 "온라인 쇼핑몰이 성행했던 시기 한편으로 다른 옷이 오는 등의 부작용도 나타났었다"며 "그런 (문제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싶어 옷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그런 관점에서 가장 큰 소통이 이렇게 제품을 실제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크리에이터의 쇼핑 기능을 통한 판매 효과는 수치로도 증명되는 모양새다.애주가TV참PD 측에 따르면 앞서 소개한 A 제품의 경우 3일 동안 4억원이 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아울러 하루 판매량 30개에 그쳤던 B 상품도 시작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현재 13만개가량이 판매됐다고 한다.이른바 '리뷰형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콜리젯 TV의 유튜브 쇼핑을 통한 판매 규모는 수천만원 수준이다.이들은 '지역 상생을 가장 많이 하는 크리에이터'와 'K패션의 글로벌 진출'을 각각 향후 목표로 꼽았다.이 대표는 "재밌고 즐거운 콘텐츠를 기반으로 커머스 쪽, 유튜브 쇼핑도 같이 운영해서 유튜버가 반짝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한계가 없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은 게 가장 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접목시킨 제품들을 많이 해보려고 노력 중"이라며 "지역 상생을 가장 많이 하는 유튜버라는 타이틀도 달고 싶은 욕심도 있다"고 전했다.배 대표는 "케이패션도 (케이팝처럼) 그렇게 만들어 가고 싶어서 글로벌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제작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라며 "우리나라의 문화나 디자인을 알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고 밝혔다.◎튜브가이드▶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기사문의/제보 : tubeguide@newsis.com◎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
- · "바다와 환경 지키자"···유통업계, 지속가능 소비에 '진심'
- · IMF·한은, 韓 성장률 줄줄이 하향···정부, 1.5% 아래로 낮추나
- · 11년 만에 후속작···내달 출격 '디아블로4', 韓에 진심인 이유
- · 광주전남여성벤처협, 북구아트버스투어 참여
- 1함평나비축제 "어묵 1만원·번데기 4천원"···日유튜버 “실화냐..
- 2남궁민, '서울숲' 자가 매입까지 19년···시세 차익 약 16..
- 3“올 여름 5일 빼고 비”…역대급 장마 소식에 '이 제품' 검색..
- 4분양·인허가·착공 트리플 급감···2~3년 뒤 신축 부족 우려..
- 5광주 시민들이 추천한 광주 여름꽃 명소..
- 6"비상구 온몸으로 막았다"···아시아나 승무원 대처 주목..
- 7"편도 최저 8400원" 성수기 제주도 항공권 특가 ..
- 8두툼한 회가 생각난다면? 광주 여기 어때요?..
- 9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은···"15분이면 갈아타기 OK"..
- 10"이제 직접 고친다"···삼성, 갤럭시 '자가 수리' 국내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