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김은혜 "민관 원팀 노력했지만 아쉬운 결과···국민들에 위로와 감사"뉴시스
- 에이치앤비디자인, 자회사 대한종건 흡수합병 결정뉴시스
- 에이치앤비디자인, 50억 규모 유상증자 결정뉴시스
- [단독]"소개비 400만원 라오스서 맞선···알고보니 기혼女?"뉴시스
- 美, '백악관 촬영' 北 주장에 "온라인에도 이미지 많아"뉴시스
- 멕시코 남부에서 사진기자 4명 총격 부상.."살인 미수"뉴시스
- 대구·경북, 대체로 흐림···낮 4~9도뉴시스
- 전북 곳곳 약한 비나 눈···낮 5~9도 흐림뉴시스
- 여성암 1위 '유방암'···"초음파 병행땐 '진단정확도' 향상"뉴시스
- 이재명 작심 비판 이낙연, '선 비명연대-후 신당 창당 모색' 수순 밟나뉴시스
자가수리 더 싸지만 문제는 '난이도'…분해·조립 설명서만 40페이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삼성전자가 미국에 이어 국내에서도 자가수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 가운데 국내에서 자가수리가 가능해진 것은 삼성전자가 최초다.
고장난 갤럭시 제품의 자가수리와 서비스센터 수리 비용을 비교해보면 자가수리 비용이 더 저렴한 건 사실이다. 다만 실질적인 수리 비용 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자가수리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만큼 자가수리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날부터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했다. 자가수리를 희망하는 이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방문할 필요 없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다.
현재 자가 수리가 가능한 제품은 갤럭시 S20·S21·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15.6형) 시리즈 노트북, 80㎝(32형) TV 3개 모델에서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노트북에서 소비자 수리 요구가 가장 높았던 부품들에 대한 자가수리를 우선 시작했으며, 향후 범위를 순차 확대해 갈 방침이다.
그렇다면 자가수리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삼성전자서비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고객 자가수리' 배너에서 필요한 부품과 공구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자가수리가 가능한 가장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 울트라'의 부품 가격을 살펴보면 액정은 36만4000원, 후면커버는 5만5000원, 충전단자는 3만7500원 등이다. 자가수리를 위해서는 부품과 별도로 3만원의 스마트폰 수리공구도 함께 구매해야 한다.
다만 삼성전자는 자가수리로 교체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한 달 내에 반납하면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해준다. 수리공구의 경우 누락이나 훼손 없이 반납하면 구매 비용 3만원을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다. 갤럭시 S22 울트라의 사용불량 액정 환급금은 8만1000원이다.
결론적으로 갤럭시 S22 울트라 액정의 자가수리 비용은 부품 비용 36만4000원과 수리공구 비용 3만원을 합한 39만4000원에서 친환경 보증금을 뺀 총 28만3000원으로 책정할 수 있다.
서비스센터에서 갤럭시 S22 울트라의 액정을 수리할 경우 전체 수리 또는 단품 수리 여부, 액정 반납 여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
디스플레이 패널, 강화유리만 부분적으로 교체하고 전면 케이스는 재사용하는 액정 단품 수리의 경우 수리비는 총 21만8000원이다. 액정 전체 수리 비용은 기존 액정 반납 시 30만9000원, 미반납 시 42만9000원으로 책정돼있다.
액정 전체를 교체하지 않는 단품 수리를 제외하면 자가수리가 각각 2만6000원, 14만6000원가량 저렴하다. 서비스센터 이용 시에도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액정을 반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가격 차이는 3만원 수준으로 볼 수 있다.

자가수리가 분명 저렴하긴 하지만 스마트폰 등에 익숙지 않은 이들이 이같은 비용을 아끼고자 자가수리를 이용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상당히 크다.
삼성전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자가수리 방법 영상과 설명서를 모두 제공하고 있는데, 기계를 다루는데 서툰 이들이라면 단번에 따라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갤럭시 S22 울트라의 자가수리 설명서를 보면 '분해 및 조립' 파트만 40여페이지에 달할 정도로 복잡한 편이다.
삼성전자 또한 비전문가의 자가수리로 인한 피해나 결함은 보증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고, 자가수리 도중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는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아야 한다고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이 경우에도 별도의 할인 등은 적용되지 않고 기존의 수리비를 모두 지불해야 한다.
다만 삼성전자는 이번 자가수리 서비스에 대해 모두가 자가수리를 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갤럭시 이용자들의 선택권을 넓혀주는 차원에서 도입했다고 강조했다. 자가수리가 도입된다 하더라도 기존 서비스센터에서의 수리 프로그램이 사라지거나 축소되는 것 또한 아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한 이후 국내에 두번째로 도입을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고객 선택권 확대'라는 취지에 맞게 하반기에 다른 나라까지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기아 쏘렌토, 중고가 하락에도 디젤은 상승···이유는? [서울=뉴시스] 첫차 중고차 시세 (사진=첫차) 2023.11.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안경무 기자 = 기아의 대표 중형 스포츠실용차(SUV) 모델인 쏘렌토(MQ4)의 중고 시세가 최근 크게 하락했다. 지난 8월 부분변경 모델이 출시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29일 첫차에 따르면 쏘렌토는 이달 중고차 시장에서 2770만~4550만원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쏘렌토의 평균 가격은 전월 대비 7% 하락했다.다만 연료별로 시세 희비는 엇갈렸다.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모델 시세가 각각 4%, 8% 하락했으나, 디젤 모델은 11.52% 대폭 상승했다.첫차 관계자는 "디젤 모델 시세 상승은 국내 경기 침체 영향의 결과"라며 "최근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출고 대기 기간이 12개월 이상으로 길어지며 (하이브리드) 매입 시세는 다시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기아 신형 K5, 제네시스 올 뉴 G80과 같은 인기 국산 세단은 시세 변동 폭이 작았다.K5(DL3)는 전월 대비 0.7% 소폭 하락해 최고 2755만원에 매입됐다. 오히려 올 뉴 G80은 3.7% 올라 전월 대비 평균 150만원씩 높게 매입 시세를 형성했다.수입차 부문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벤츠 E클래스 5세대는 3.7% 상승해 최고 5779만원에 매입 거래가 성사됐다. C-클래스 4세대, A-클래스 4세대 시세 또한 각각 1.8%, 3.5% 상승했다.같은 기간 라이벌로 꼽히는 BMW 5시리즈 7세대가 4.8%, 3시리즈 7세대가 1.7% 하락한 것과 대조된다. 업계에선 BMW가 5시리즈 신형 모델(8세대)을 내놓으며 이전 세대 모델 가격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풀이한다.매입 시세가 가장 크게 상승한 모델은 미니 쿠퍼 3세대로 나타났다. 이 모델은 지난달보다 7.7% 올라 현재 평균 2035만원 전후로 거래되고 있다.미니 쿠퍼는 비교적 최근 연식과 짧은 주행거리의 매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어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공감언론 뉴시스 akm@newsis.com
- · 상장사 스톡옵션 규모, 1조 밑으로 '뚝'···셀트리온 1위
- · [단독]자본잠식 광해公, 매각 중인 볼레오 광산에 682억 투입
- · 네이버·다음, 유튜브·틱톡 선점한 '숏폼' 전면배치
- · 유가·환율 하락, 항공사 실적 더 좋아진다···왜?
- 1전일방 사전협상 타결 임박···더현대 광주 입점 속도붙나..
- 2"금리 내리자 고삐 풀린 주담대"···11월 연중 최대폭 늘어..
- 3건설사 10곳 중 4곳, 이자 내기도 어려운 '잠재적 부실기업'..
- 4"겨울 별미 굴구이" 전라도 굴구이 맛집 BEST 3..
- 5로또 15억 주인 찾습니다···당첨금 지급 한 달 남아..
- 6신세계·현대, '광주 유통대전' 재점화···"우리가 먼저" 경쟁..
- 7추위 한방에 녹여버리는 광주 매운맛 식당 3곳..
- 8"패딩 80% 파격 할인" 쿠팡, 아우터 빅세일 연다..
- 910월 가계대출금리 다시 5%대···주담대는 5개월째 '상승'..
- 105대 시중은행, 마통 평균금리 6%대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