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뷰가 장관···박은영 이사 간 새 집에 "부러워"뉴시스
- 세종에서 북 콘서트 가진 조국 전 장관 [뉴시스Pic]뉴시스
- 경찰, 함평군수 아내 뇌물수수 사건 재수사뉴시스
- 송해나 "해외 촬영 후 늦게 온 캐리어···제일 비싼 물건 사라져"뉴시스
- KB손보 11연패 수렁···최정민 9블록 기업은행, GS에 패배(종합)뉴시스
- '안혜지 결승 레이업' 여자농구 BNK, 삼성생명 제압뉴시스
- 질병청, 'XBB.1.5 대응'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50만회분 도입뉴시스
- 을지학원, 방통위 '사실상 불허'에 연합뉴스TV 인수 철회뉴시스
- 에르도안 대통령, 네타냐후 총리를 '가자의 도살자'로 불러 뉴시스
- 포항, 하노이 꺾고 ACL 5전 전승···전북은 16강 희망뉴시스
연초대비 미박전지 32%·앞다리살 24%↑
채소류 두달이상 오름세…과일도 상승커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로 부담을 느끼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가 상승 현상은 육류, 과일, 채소 등 식료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채소에 비해 그나마 물가 상승률이 낮았던 축산물에도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전반적으로 보면 수급 상황과 가격에 안정적인 듯싶지만 일부 부위의 가격에 대해서는 급격한 시세 상승이 있다.
28일 고기 직거래 플랫폼 미트박스에 따르면 앞다리살(전지), 미박전지(껍데기를 제거하지 않은 전지)는 최근 10년 새 가장 높은 평균가를 기록했다. 최근 미박전지는 1㎏당 평균 9569원, 앞다리살(전지)은 8889원이다. 올해 초 미박전지가 1㎏당 7246원, 앞다리살 7149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각각 약 32%, 24% 상승한 것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미박전지 평균 약 14%, 앞다리살 약 13% 상승한 것과 비교해봐도 가파른 상승폭을 확인할 수 있다.
돼지고기 앞다리살의 급격한 가격 상승의 이유는 여러 가지로 볼 수 있다. 원인으로 시장 전반의 물가 상승 흐름, 명절 대목, 수산물 기피 현상 등을 꼽을 수 있다.
돼지 전지는 주로 제육볶음, 찌개 재료로 사용된다. 한식당을 포함한 많은 식당 자영업자들, 급식 업체 등이 사용하고 있는 부위다. 자영업자들이 대량으로 구매·사용하는 원재료 중 하나로 앞다리살 가격 상승은 자영업자 사업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한 사업자 커뮤니티에서 국밥집을 운영하는 사장 A씨는 "국밥집 개업하고 전지 최고가입니다. 음식값을 더 올릴 수도 없고 난감하네요"라며 힘든 상황을 토로하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채소·과일 등의 물가상승률도 자영업자들을 눈물짓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채소류 물가는 전월과 비교해 16.5% 상승, 두달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큰 구매 감소폭은 보이는 과일류의 물가는 1년 전보다 13.1% 상승했다. 지난해 1월 이후(13.6%) 상승 폭이 가장 컸다.
높은 물가상승률 시대에 자영업자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 차별화 서비스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미트박스는 물가상승률과 관계없이 한 분기 동안 일정한 가격으로 고기를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 사업자들은 입접업체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포장수수료 지원 사업'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포장 주문 수요 증가에 따라 이용 사업자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평동농협, 사랑의 김장 나눔행사 진행 평동농협은 지난 24일 본점에서 '2023년 사랑의 김장나눔행사'를 진행했다. 농협광주본부 제공 평동농협은 지난 24일 본점에서 '2023년 사랑의 김장나눔행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평동농협 여성조직인 부녀회·농가주부모임·고향주부모임 회원 등 40여명은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3일 동안 김장배추 600포기를 직접 담갔다.이들은 24일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통해 지역 소외계층 및 영농회 독거노인 등에게 따뜻한 온정과 함께 전달했다.최삼규 조합장은 "이번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는 지역농산물 소비촉진과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며 "어려운 농촌 지역사회에 작은 정성의 온기가 전달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평동농협은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는 사랑 나눔 복지실현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 광주 합계출산율 0.66 '역대 최저'
- · "고금리 부담완화" 6대 은행 중도상환수수료 한시 면제
- · GICON, 인도네시아 텔콤 그룹과 파트너쉽 체결
- · 광주신세계, 한국섬진흥원과 완도에 온정
- 1무등산 꼬막재 인근서 신원불상 두개골 발견···경찰 수사..
- 2끊임없이 나오는 서비스로 배 채운다? 광주 신상 맛집추천..
- 311월 금통위 '동결' 전망···한은 '매파 메시지'에 쏠린 눈..
- 4"7990원 반값 딸기 20t 푼다" 홈플러스, 한 달간 '홈플..
- 5"냉장고·세탁기 빌트인" LH, 영암 임대주택 입주시작..
- 6'도심 속 또다른 도심' 광주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사업 탄력..
- 7스님이 타는 중고차, '놀라운 시세' 얼마? ..
- 8"같은 건물인데 4층부터만 전세사기 피해 지원된다니···"..
- 9"돈 벌어와" 화정동서 가출 청소년 성매매 알선한 20대들..
- 10"협의이혼 중 男동료와 바람 핀 아내···" 불륜 해당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