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올해 최고 인기 유튜브 영상은 '차쥐뿔' 카리나편

입력 2023.12.11. 08:00 댓글 0개
2023년 유튜브 인기 동영상·크리에이터 발표
토크쇼·음악코미디 콘텐츠 꾸준한 인기 얻어
최고 인기 쇼츠는 이영지 채널의 '이게 나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미스터비스트
[서울=뉴시스] 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출연한 유튜브 웹예능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이 지난 19일 공개 5일 만에 936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사진=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올 한 해 유튜브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은 동영상은 토크쇼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차쥐뿔)'의 에스파 카리나편으로 나타났다.

차쥐뿔의 진행자 래퍼 이영지는 최고 인기 동영상과 최고 인기 쇼츠에 모두 이름을 올리며 가장 영향력 있는 유튜버로서 저력을 과시했다.

유튜브는 11일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하면서 ▲최고 인기 동영상 ▲최고 인기 쇼츠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급성장 크리에이터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순위를 공개했다.

유튜브는 11일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차쥐뿔 카리나편, 최고 인기 영상 1위…이영지 맹활약

올해는 독특한 콘셉트를 기반으로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었다. 카리나가 출연했던 털털하고도 재치 있는 모습을 보여줬던 차쥐뿔의 '채널의 존재 자체가 인류의 밸런스 붕괴, 최강의 사기캐 유지민'이 1626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최고 인기 동영상 1위에 올랐다. 또 국민 MC 유재석이 진행하는 뜬뜬 채널의 '설 연휴는 핑계고'는 3위를 차지했다.

지난 몇 년간 강세를 보인 코미디 콘텐츠는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포맷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스케치 코미디 장르의 대표주자인 너덜트가 크리에이터 덱스101과 함께한 '누나 어디 편찮냐?'가 6위, 배우 이경영이 출연한 '경영권전쟁:디 오리지널'이 10위에 올랐다.

음악 콘텐츠도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2년 만에 컴백한 악뮤(AKMU)가 출연한 딩고 뮤직 채널의 '악뮤(AKM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영상이 올해 최고 인기 동영상 2위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버추얼 케이팝 그룹 이세계아이돌 멤버 '릴파' 채널의 영상 'LADY - Kenshi Yonezu (요네즈 켄시) cover by LILPA'가 9위에 오르며 점점 진화하는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보여주기도 했다.

이영지는 올해 최고 인기 쇼츠에도 이름을 올리며 저력을 과시했다. 최고 인기 쇼츠 1위는 이영지의 개인 채널에 업로드된 아이브의 ‘I AM’ 댄스 챌린지 영상 '이게 나다'가 차지했다. 이 쇼츠의 조회수는 2836만회에 달했다.

또 최고 인기 쇼츠 순위권에는 가족, 친구,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평범한 일상을 쇼츠로 공유한 영상이 다수 올랐다.

엄마와 함께한 '융덕'의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이 2위, 친구와 함께한 '나경'의 '내성발톱의 반사신경 속도'가 3위, 반려견과 함께한 '지유개' '할 수 있어!'가 6위를 차지했다. 또 결혼식의 한 장면을 담은 '진짜부부'의 '한국판 어바웃타임'이 8위, 주부의 일상을 담은 '새벽6시 도시락싸는 주부'의 '부부싸움 후 남편도시락'이 9위에 올랐다.

유튜브는 11일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미스터비스트…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는 다해

올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2억17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미국 유튜버 미스터비스트(MrBeast)였다. 미스터비스트는 올해 유튜브의 '다국어 오디오 트랙'을 활용해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더빙을 제공하기 시작한 뒤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아졌다.

지난 2021년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2위를 차지했던 '피식대학'은 글로벌 토크쇼를 표방하는 '피식쇼'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여 2년 만에 다시 순위(9위)에 올랐다. 또 국민 MC 유재석의 유튜브 진출로 화제가 됐던 유재석의 뜬뜬은 4위를 기록했다. 10위에 오른 여행 크리에이터 빠니보틀은 올해 꾸준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꾸준한 사랑을 받았고 TV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기도 했다.

2023년 국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 200% 이상을 달성한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는 요리하는 모습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다해가 차지했다.

다해는 계란장과 탕후루, 팬케이크 등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의 요리 과정을 간결한 편집과 짧은 호흡의 쇼츠로 선보여 시청자들의 공감을 샀다.

다양한 일상과 여행의 순간을 콘텐츠로 선보인 덱스는 4위, 유부남의 일상을 기반으로 재미있는 상황극 쇼츠를 선보이는 미남재형이 5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7위에는 반려견과 함께하는 숏폼 콘텐츠를 만드는 '지유개'가, 9위에는 피부 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 의사 이상욱'이 이름을 올렸다.

올해는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리스트가 처음 공개됐다.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야옹해 바바' 채널의 영상은 6위, '보물섬' 채널 영상은 9위에 올랐다.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한 게임 관련 콘텐츠도 눈에 띈다. 비투비 멤버 이창섭이 진행하는 채널 'ootb STUDIO'의 ‘전과자’ 시리즈 영상은 1위를 기록했다. 또 연예계 철권 고수로 알려진 남규리가 출연한 'M드로메다 스튜디오' 영상은 7위에 올랐다.

뮤직비디오 순위를 보면 아이브의 'I AM'이 한 해 동안 가장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영웅의 모래알갱이, (여자)아이들의 퀸카, 아이브의 키치, 지수의 꽃이 그 뒤를 이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