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톡

점점 수면위로 올라오는 미실현손실 리스크

inoc*** 2023-03-25 07:07 1,894 7
공유하기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이후 미국 등 전세계에서는 양적완화를 통해 오랜기간 시중에 통화공급을 상당히 많이 늘렸습니다.  결과적으로 위기는 모면했고 미 연준은 비정상적인 통화량을 줄이고자 금리인상과 통화긴축 스케줄을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 펜데믹이 발생했고 통화흡수가 아닌 통화팽창정책으로 급선회했습니다. 저금리와 양적완화는 다시 이어졌고 한국 등 많은 나라 자산들의 버블이 커졌습니다.  엔데믹이 시작하자 넘쳐난 통화량은 물가급등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연준은 짭은 기간에 급격히 금리를 올리고 양적긴축(QT)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은행, 펀드, 부동산 등 수 많은 자산시장에서 고금리로 인한 미실현손실이 발생하였고 그중 일부가 뱅크런이라는 사태로 수면위로 올라왔습니다. 미실현손실은 장부상에는 정상자산으로 기입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손해를 보고 있는 자산들을 말합니다. 이런 미실현 손실이 전문가들은 상당할거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아직 수면위로 올라올 금융충격 이벤트들이 많이 남아있음을 의미합니다.


미국 프라이빗에쿼티(PE) 시장, 대출채권담보부증권 시장(서브프라임괴 비슷한 파생상품구조),  SVB같은 상황에 있는 중소은행 등이 대표적인 미실현손실이 위험한 구간에 있는 시장으로 예상되는데 수면위로 올라올 경우 금융시장에 파장이 상당할거로 보입니다. 위 시장들의 규모는 한화로 경단위로 추정됩니다. 그동안 연준의 통화흡수정책에도 미국 경제가 버틸 수 있었던건 미 행정당국의 재정완화정책으로 일부 상쇄되었기 때문인데 곧 이 재정완화도 마무리 되어갈거 같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좀더 이어질수는 있긴하나 미국정부의 부채수준을 감안했을때 더 지속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면 이제 실질적인 경제침체가 시작될것이고 과도한 부채를 안고 투자했던 위 시장들의 미실현손실이 수면위로 올라올거로 보고 있습니다. 어쩌면 미국 연준발 글로벌 자산시장 위기는 이제부터라는 말이 맞을것입니다. 미국경제의 약한고리부터 무너지기 시작하며 글로벌 자산시장을 강하게 흔들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의 부동산PF위기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상황과 함께 미국에서 불어오는 경기침체 바람세기에 의해 폭풍우로 일부 고위험지대의 침수로 마무리 될지 태풍으로 중위험지대까지 광범위하게 무너질지가 결정될거로 보입니다. PF가 무너지면 아파트시장의 2차하락이 본격화됨을 의미합니다.  참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에 언론과 유투버들의 가벼운 발언들이 안타깝습니다. 

댓글0
사랑방 아이디로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